[농촌관광] 한국의 그린투어리즘 블루오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개요

Ⅱ. 그린투어리즘의 정의
1. 관광의 정의
2. 그린투어리즘의 정의
3. 도농교류의 유형 분류

Ⅲ. 한국의 그린투어리즘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관광시장 동향
2. 한국 농촌관광의 시장 전망
3. 한국 농촌관광의 수요 예측
4. 한국 농촌관광 시장 규모
5 한국 그린투어리즘의 문제점

Ⅳ. 그린투어리즘 국내외 사례
1. 국내 성공·실패 사례
2. 국외 성공·실패 사례

Ⅴ. 그린투어리즘의 발전방향
1. 환경변화의 대응과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과 파트너십 관리
3. 그린투어리즘 코드의 인식과 대응
4. 그린투어리즘 성공 요인의 동적 흐름

Ⅵ. 그린투어리즘의 블루오션전략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Rural-20 대상지역

농림수산식품부는 우리 농어촌을 대표할 수 있는 대상지역을 발굴하기 위해 작년 12월부터 선정절차를 시작하였습니다. 지자체 추천과 서류 . 현장 심사 및 전문가 심의 등 엄격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2010년 3월 최종 20개소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20개소에는 체험마을 11개소 및 관광명소 9개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행코스 개발방향

한국의 농어촌을 보다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행 전문가들이 20개소와 주변지역의 관광자원을 엮어 당일과 1박2일의 여행 코스(서울출발 기준, 단, 전라, 경상 등 일부 지방의 경우 시간상의 이유로 당일코스는 인근 도시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설정)를 개발 하였습니다. 또한, 20개소를 4가지 테마로 구분하여 테마에 적합한 코스를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각도에서 한국의 농어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국내 실패사례

(1)충북 음성 방축리마을
마을 입지 현황은81가구 220명이 거주하고 있다. 마을공동시설로는 회원 간 친목도모 역할을 담당하는 새마을회와 팜스테이농가들로 구성된 팜스테이 운영위원회, 흑미작목반 등이 있다. 농경지는 모두 101㏊이며 27㏊가 임야로 이뤄져 있다. 산책로로 이용이 가능한 야산이 마을 앞·뒤쪽으로 있고, 조선 개국공신인 권근선생의 묘 등이 있어 관광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에 인접해 접근성이 좋은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그리고 충북 음성군 방축리는 농촌관광을 추진하기에 입지여건이 우수한 지역이다. 게다가 삼성화재와 건국대 병원 등과도 1사1촌 자매결연을 해 어느 정도 기반까지 갖췄다. 그러나 마을 기반시설이 부족해 생각만큼의 효과는 보지 못하고 있다. 방축리 마을의 발전을 가로막은 요인은 숙박시설이 부족해 도시민들의 방문이 당일치기로 이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팜스테이 농가들이 중심이 돼 추진하던 농촌체험이나 문화체험 행사도 중단된 상태다. 마을의 인터넷 홈페이지도 부실하게 운영되면서 농산물 전자상거래 기반을 갖추지 못했다. 이로 인해 농촌관광의 최종 목표인 농가소득 증대로 연계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하고 있
참고문헌
※참고문헌

ㆍ 그린투어리즘의 블루오션 전략, 오성수, 2006
ㆍ 그린 투어리즘의 분석 , 이응진, 2004
ㆍ 그린투어리즘, 다나카 미쓰루, 2009
ㆍ 문화를 파는 농촌에 희망이 있다, 현의송, 2009
ㆍ 토고미마을 , 송미령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2005.9
ㆍ 도농교류의 유형별 수요분석 및 교류방안 , 강신겸 2006
ㆍ 유럽을 통해 한국 농산업의 미래를 보다 , 한국농어촌공사 , 강신명


<포털사이트>
ㆍ 농촌경제연구원 http://www.krei.re.kr/
ㆍ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ㆍ 통계청 http://www.kostat.go.kr/
ㆍ 농림수산식품부 http://www.mifaff.go.kr/
ㆍ 농촌진흥청 http://www.rda.go.kr/
ㆍ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ㆍ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ㆍ 인터넷기사 NEWSIS 2007/05/03
ㆍ 인터넷기사 농민신문 농촌관광마을을 꿈꾼다. 2007/02/28
ㆍ http://www.rural20.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7~19쪽3)국내 사례최근 우리나라 국민들의 식생활의 가장 큰 특징은 육식 섭취와 외식 활동의 증가로 꼽을 수 있다. 이런 추세 속 2008년 기준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49.2%에 불과하다. 심지어 육식이 증가하면서 사료 역시 대량으로 수입되고 있는데, 사료 분야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옥수수, 콩 등 사료용 곡물의 자급률은 2.4%에 불과하다. 이는 다시 말해, 현재 우리의 식생활은 먹을거리 수입 없이는 현실적으로 성립되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지역관광연구북동지역 -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세계관광(1) 세계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세계 관광수입(3) 세계 관광 산업(4) 세계 관광상품(5) 세계 관광정책 2. 미국 관광(1) 북동부 지역 소개(2) 미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3) 미국 관광수입(4) 미국 관광산업(5) 미국 관광상품(6) 미국 관광정책3. 한국 관광(1) 한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한국 관광수입(3) 한국 관광산업(4) 한국 관광상품(5) 한국 관광정책4. 부산관광(1) 부산 인바운

  • 농산물 브랜드의 마케팅
  • 그린마케팅이벤트 : 뉴스창출브랜드 농산물의 성공적인 홍보전략브랜드파워 강화 : 광역화와 사후관리 철저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보장과 이력추적시스템 연계브랜드확립 추진협의회 운영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력다양한 마케팅믹스, 브랜딩 믹스 전략 구사철저한 브랜드관리소비자 지향적 홍보전략주부대상 감성 마케팅, 소비자 교류 대형유통업체와 제휴그린마케팅 전개결 론22먼저 추진배경입니다.현재는 정보기

  • [국제관광론] 다양한 관광산업의 구성요소와 그것들의 상호의존에 관한 연구
  • 한국의 경우, 한국관광공사가 1996년에 개최한 제78차 국제라이온스 대회, YMCA 세계대회, 제4차 아시아 이식학회 학술대회 등 6건의 주요 국제 컨벤션에 참가한 외국인 3,95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참가한 외국인 1인당 평균 소비액은 US $1,064보다 3.1배 많았다. 참가자들의 평균 체제일 수는 7.4일로 일반관광객 체계일 수 5.2일보다 1.4배 이상 길었으면 또한 참가자들의 38%가 행사 전후 관광을 즐기고, 28.8%가 배우자 및 자녀 등을 등반하였다. 결과적으로,

  •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 관광 사례이젠 여행길도 탄소량 따져가며 즐겨야늘어나는 관광객, 더워지는 지구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위기에 직면한 관광지와 관광산업이 늘어나고 있다. 해수면이 상승하고 초강력 열대성저기압과 예측하기 힘든 게릴라성 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함으로써 관광지와 관광산업이 초토화되고, 아름답고 신비로운 관광대상물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광지원시설의 유지관리에도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음은 물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