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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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7장 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1. 리더십의 개념

1)행정과 리더십

2)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 (리더십 이론)

1)특성론적 접근

2)행위론적 접근

Blake와 Mouton의 연구(관리격자이론)

3)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3.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접근

1)카리스마적 리더십

2)변혁적 리더십

4.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지도자의 기술 (Katz)

2)지도자의 기술 개발

3)추종자의 기술

본문내용
2)행위론적 접근
지도자의 성격특성보다는 지도자가 실제하는 행위를 더 중요시하는 접근이다.
Ohio 대학교의 연구
그는 미국의 6.25전쟁에 참여한 조종사와 교육감을 대상을 h지도자 행위를 연구하여 지도자의 유형을 구조중심과 배려중심으로 구분하였다.
구조중심은 지도자가 집단 활동을 조직하고 각 성원의 역할을 규정하여 과업을 맡기고, 계획을 세우며, 방법을 설정하여 추진하는 행위 이다. 배려중심이란 지도자와 집단 간에 상호 신뢰, 존경, 온정과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행위로서 집단 성원의 욕구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의사결정에 참여케 하여 하의 상달을 고무시키는 행위이다.
<리더쉽 행위의 4분도>

낮은 구조
높은 배려
(4)
높은 구조
높은 배려
(1)
낮은 구조
낮은 배려
(3)
높은 구조
낮은 배려
(2)


(1)은 고도로 효과적이라고 평가되는 반면 (3)은 가장 비효과적인 것이 특징이며 흔히 집단 혼란을 가져온다. (2) 규율이 엄하고 일을 시키는데 매우 열심인 냉철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을 기계부속품처럼 취급한다. (4)은 비효과적으로 인간적 친절이 넘쳐흐르지만 효과적인 과업수행에는 별로 공헌하지 못한다.
구조주도와 배려에서 높은 리더가 구조주도 또는 배려 어느 한 쪽에서 낮거나 또는 둘다 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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