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7장 평생교육 경영의 지도성
1. 리더십의 개념
1)행정과 리더십
2)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에 관한 전통적 접근 (리더십 이론)
1)특성론적 접근
2)행위론적 접근
Blake와 Mouton의 연구(관리격자이론)
3)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3.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접근
1)카리스마적 리더십
2)변혁적 리더십
4.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지도자의 기술 (Katz)
2)지도자의 기술 개발
3)추종자의 기술
- 본문내용
-
2)행위론적 접근
지도자의 성격특성보다는 지도자가 실제하는 행위를 더 중요시하는 접근이다.
Ohio 대학교의 연구
그는 미국의 6.25전쟁에 참여한 조종사와 교육감을 대상을 h지도자 행위를 연구하여 지도자의 유형을 구조중심과 배려중심으로 구분하였다.
구조중심은 지도자가 집단 활동을 조직하고 각 성원의 역할을 규정하여 과업을 맡기고, 계획을 세우며, 방법을 설정하여 추진하는 행위 이다. 배려중심이란 지도자와 집단 간에 상호 신뢰, 존경, 온정과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행위로서 집단 성원의 욕구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의사결정에 참여케 하여 하의 상달을 고무시키는 행위이다.
<리더쉽 행위의 4분도>
낮은 구조
높은 배려
(4)
높은 구조
높은 배려
(1)
낮은 구조
낮은 배려
(3)
높은 구조
낮은 배려
(2)
(1)은 고도로 효과적이라고 평가되는 반면 (3)은 가장 비효과적인 것이 특징이며 흔히 집단 혼란을 가져온다. (2) 규율이 엄하고 일을 시키는데 매우 열심인 냉철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인간을 기계부속품처럼 취급한다. (4)은 비효과적으로 인간적 친절이 넘쳐흐르지만 효과적인 과업수행에는 별로 공헌하지 못한다.
구조주도와 배려에서 높은 리더가 구조주도 또는 배려 어느 한 쪽에서 낮거나 또는 둘다 낮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군사혁신의 개념과 대상을 구체적으로 기술 및 제시 하고, 미국과 중국의 군사혁신 방향과 한국적 군사혁신 방향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종결의 유형과 반응, 종결반응을 다루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노인복지론]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세요
- 비교 광고의 사용에 관한 찬반논란에 대해 기술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광고전략을 서술하시오
- 취업을 위한 자기 pr(중간고사)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가장 설득력있다고 생각하는 복지국가 발달이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가장 설득력있다고 생각하는 복지국가 발달이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알코올 사용 장애(중독) 자의 예방을 위한 정책적 개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