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론]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식자재 산업의 현황과 실태
2.1식자재 산업의 실태
2.2식자재 산업의 시장현황
2.3식자재 산업의 시장 규모
2.4식자재 유통시장의 변화
2.5식자재 유통산업의 경쟁 Point

3. 식자재 산업의 영역별 분석
3.1 외식 시장
3.2 식품가공 시장
3.3 단체급식 시장
3.3.1 대기업 사례

4. 해외의 식자재 산업 분석
4.1 SYSCO
4.2 중국 내 식재료 현황

5. 국내 식자재 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1 식품 안전성
5.2 대기업 진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식품가공 시장

식자재 유통업체의 식품가공 사업은 HMR(간편 가정식, Home Meal Replacement)가공과 급식 및 외식 반가공 시장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HMR은 가공식품과 공장에서 생산된 식품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소비자 층의 식생활 문화 변화와 집에서 조리할 시간이 없는 바쁜 생활 패턴과 맞물리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풀무원, 에버랜드 프레시스, 아워홈 손수 등 일부 식자재유통 기업에서는 이미 시장 진입을 완료한 상황이며, 소매업체인 이마트는 지난 4월 성수점에 HMR존을 런칭하여 19개 카테고리, 약 300여종의 상품을 유치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


3.단체급식 시장
대기업 계열 주요 8개사의 시장점유율 80%



단체급식은 산업체, 오피스, 학교, 병원 등 사업장 내에서 특정 다수인에게 정기적인 식사를 제공하는 수주 사업으로, 운영 형태에 따라 사업장주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 사업장과 전문 급식업체에게 위탁하는 위탁 사업장으로 구분된다. 업계 및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8년 기준으로 약 7.8조원 규모(직영 3조원, 위탁 4.8조원)인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현재 성숙기 초입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약 4천여 개의 크고 작은 사업자들이 난립하여 경쟁하고 있으며, 매년 경제성장률 이상의 성장을 꾸준히 보이고 있다.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위탁 급식률은 병원이 15%, 초등학교가 10%로 아직 미미하고, 위탁 급식률이 가장 높은 산업체조차 55% 수준으로, 일본(산업체 단체 급식률 94%), 미국(산업체 단체 급식률 87%)의 시장 상황과 비교할 때, 향후에도 안정적인 성장 여지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대기업 계열 주요 대형 8개사의 매출규모는 2.3조원으로, 전체 단체급식시장의 30%, 위탁 시장의 48%를 차지하고 있고, 시장보다 높은 성장을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이삼섭 외, “국내 식자재 시장 동향과 시사점”, 농협 경제 연구소, 2011

엄정호, 미래의 기업형 식자재 유통업체와 외식업의 진정한 파트너십, BG북갤러리, 2011

안형찬, 외식업체의 식자재 유통현황 고찰 , 2002

도소매유통 식자재 유통 보고서, 하나대투증권 강명기, 2009

박은숙, 식자재 유통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주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중점으로, 2007

황수철 외 2명,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강화를 위한 세부프로그램 비교연구 및 개발, 사단법인 농정연구센터, 2005

류경, 단체급식소에서의 합리적인 식자재 관리방안,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6

장문상, 식품산업과 영양,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6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1060800810000131&mode=sub_view ,2011년 06월 15일, 한국 경제 매거진

http://economy.hankooki.com/lpage/stock/200912/e2009120917332347780.htm ,2009년 12월 09일 인터넷한국일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
  • eoqkr***
    (2013.05.22 22:09:07)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산업의 현황   보도매체에 의하면 우리 나라 외식시장의 연 평균 성장율은 약 30~40%에 이른다. 이러한 외식산업의 증가는 소비자의 욕구나 태도 및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에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 생활이 점점 복잡해지고, 시간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간편함을 추구하였고, 이는 점차 외식이 생활화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원석희, 외식 산업론, 대왕사, 1998년, p.60 외식산업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표적

  • 단체급식관리3공통) 단체급식유형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대학급식사회복지시설급식군대급식2개선택 최근보도자료기사및뉴스내용 정리하시오0k
  • 및 가격 정보 공개 관련 웹사이트 등 모두 가능함, 식품 명, 중량 단위, 단가(단위당 가격), 세부사항(식품에 대한 설명: 원산지, 냉동/냉장, 전처리 형태 등 관련 세부 정보가 있을 경우 작성, 단체급식관리 교재 4장 91쪽 표 4-2 시장조사 보고서의 예 참고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단체급식의 유형(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중 2개를 선택하여 관련 최근 보도자료(기사 및 뉴스 등) 내용을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 유통 정보 시스템팀 명 : 팀 원 :◀목 차▶◈ 서 론Ⅰ . 유통산업의 중요성Ⅱ .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Ⅲ . 부산 유통산업의 동향◈ 본 론Ⅰ . 까르푸 소개Ⅱ . 한국 까르푸Ⅲ . 까르푸(서면점)Ⅳ . 경쟁사 분석 홈플러스(가야점) 이마트(연산점)Ⅴ . S W O T 분석Ⅵ . Positioning◈ 결 론Ⅰ . 대안제시 및 향후전략Ⅱ .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Ⅰ. 유통산업의 중요성-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간영역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

  • [국제경영] 두산식품 종가집김치의 해외진출 경영전략 분석
  • 한국 기업의 국제화 사례- 두산식품 종가집 김치의 경영 전략 분석 -- 목 차 -Ⅰ. 서론 p.5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p.51) 왜 종가집 김치인가2) 왜 일본 시장인가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소개 p.61) 탄생과 성장2) 종가집 CEO3) 경영 이념과 사원 정신4) 사업연혁5) 종가집 CIⅡ. 본론 -일본 시장 진출 배경 p.91. 거시적 환경 p.91) 일본 개황2) 일본 시장규모 및 특성3) 일본 음식문화와 식생활 문화의 특징2. 미시적 환경 p.201) 생산현황2)유통현황3)소비

  • [마케팅분석] 현대백화점 마케팅전략분석 CRM 고객관리
  • 유통 시장의 현황 및 전망1유통 산업의 국민 경제 비중 ( 단위: % )도소매업제조업농림수산업비고GDP비중고용비중GDP기준고용비중GDP기준고용기준GDP기준고용기준95년10.818.529.423.46.612.5337,35020,37796년10.618.629.422.56.411.6402,82120,76497년10.618.629.821.36.211.0423,00221,04898년10.619.129.419.56.012.2398,31319,9262국내 유통업의 실태▲ 제조업자 지배형의 유통구조중간상의 수가 필요이상으로 많고, 물류비의 증가와 점포 개설비의 증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