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한국외식산업 경영관리에 대한 연구(치킨사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제2장 한국외식사업의 현황
1.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2. 외식산업 경영환경과 소비자

제3장 한국외식산업 경영관리의 주요과제 및 전략
1. 마케팅 측면
2. 인적자원관리 측면
3. 재무관리 측면
4. 문제점 및 전략

제4장 사례연구
1. BBQ치킨
2. 교촌치킨
3. 네네치킨
4. 치킨업체의 주요정보 비교

제5장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문가적 의식교육
종사자들로 하여금 전문적 장인정신과 서비스 정신을 갖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을 늘리는 것이 시급하다. 미국의 경우는 미국식당협회(NRA)가 교재 및 교육용 비디오 발간, 경영기업 개발, 각종 통계지표 개발 등을 통해 회원기업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2) 한국음식의 세계화
한국음식은 여러 가지 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외국인도 한 번 시식을 하면 호감을 갖게 되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이것을 세계적 브랜드로 육성시켜 가치를 높이는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인에게 친숙한 맛으로 한국의 전통음식을 재개발한다면 한국외식사업은 전망이 좋은 분야이다. 최근에 퓨전음식이 각광받고 있는데, 이러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3) 선진경영기법의 개발
과거에 하던 주먹구구식 운영으로는 경쟁체제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소비자의 권리의식이 높아지고 고급화되면서 체계적인 경영관리기법을 개발해나가지 않으면 여전히 외국계 외식사업체에 자리를 내어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음식의 품질에 대한 애착을 갖고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마케팅기법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만이 성공할 수 있는 길임을 깨달아야 한다.

4) 기능성 건강식 개발
피자가 맛이 있으나 성인병에 대한 우려가 있자 샐러드 등 채소, 과일을 주로 다루는 업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한경수, 『외식경영학』, 교문사, 2005.
[2] 박기용,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의 외식산업경영학』, 대왕사, 2004.
[3] 한국외식산업연구소, http://www.foodservice.co.kr/ihome/sub_frame.php?fm=e&fn=1&fType=C&fTG=11&fSerial=90&fNum=&fTh=&Page=1&HPRO=&fk2=&selF=&txtF=, 2010.11.29.
[4] 월간식당, 한국외식정보(주), 2004. 6월호.
[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aeyear567/60035509188, 2010.11.15.
[6] BBQ치킨 홈페이지, http://www.bbq.co.kr/, 2010.11.23.
[7] 코참비즈, http://www.korchambiz.net/, 2010.11.23.
[8] 네이버블로그, http://ryanplee.blog.me/14010762967, 2010.11.22.
[9]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02006911, 2010.11.25.
[10] 교촌치킨 홈페이지, http://www.kyochonfnb.com/kyochon_fnb/about_history.asp,
2010.11.25.
[11]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102006911,
2010.11.25.
[12] 네네치킨 홈페이지, http://www.nenechicken.com/html/nene1_3.asp, 2010.11.25.
[13] 코넷, http://www.thekonet.com/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2209,
2010.11.25.
[14] 머니투데이 MnB센터,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112614152105304, 2010.11.29.
[15]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0102800778000301&mode=sub_view, 2010.11.22.
[16] 이데일리EFN,
http://efn.edaily.co.kr/Brandnews/NewsTotalRead.asp?sub_cd=DJ&newsid=01613766592940712, 2010.11.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중국 유통시장 현황 및 한국, 글로벌유통기업 중국 진출전략과 성과
  • 중심으로․ 중국에서 한국 토종피자업체 현황한국 외식프랜차이즈업체의 중국진출은 1990년대 초 전통 한식업을 위주로 시작되어, 그 후 햄버거, 치킨, 피자, 김밥 등 다양한 업종이 진출하였고, 지역도 북경, 상해 등 대도시 뿐 만아니라 다른 지역까지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피자업계의 진출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한국 주요 피자업체의 중국진출 현황브랜드명업체명시기진출형태지역비고피자맥(주)즐거운외식1996직영, 가맹, 합작하얼빈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산업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여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종합스포츠 사업부문, 정밀화학, 산업부문으로 확대하였다.화승그룹의 계열사 중 스포츠패션브랜드 사업인 (주)화승은 르까프와 K-SWISS 등 패션브랜드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주)화승은 내일을 향해 쉼 없이 뛰어야 하는 사람들의 발을 편안하게 감싸주겠다는 신념으로 그동안 대한민국 산업은 주도해 왔다. 이제 화승은 런던 UK디자인센터를 기점으로 세계의

  • [마케팅] 놀부의 마케팅전략과 향후 전망
  • 한국상품학회) 06   INN0-BIZ 인증획득10   산업자원부 국가생산성대상 생산성향상우수기업지정2007 05   (주)놀부 창립 20주년05   소비자신뢰기업대상 수상(4년 연속 선정)11   200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기업소개연혁사명 (Mission) - 경영이념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실현하며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세계 속의 외식 문화기업을 추구핵심가치 (Core Value)기업소개한식글로벌커피산타 루치아기업소개사업영역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전략3) 1970년대의 현대그룹의 기반구축 경영전략4) 1980년대의 산업구조조정의 경영전략5) 1990년대의 글로벌 경영전략(3) 2000년대 발전을 위한 경영전략1) 21세기 세계화시대 장기 경영전략 (4) 현대그룹의 경영철학의 결론2. Proctor & Gamble in Japan p.14~18(1) 소비자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P&G(2) 경영이념(3) 핵심 가치1) P&G 사원2) 리더쉽3) 주인의식4) 정직성5) 승리에 대한 열정6) 상호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경영의 구성요소는 하드적 가치와 소프트적 가치로 구분되는 상품과 서비스기업이미지 등이며 고객 만족을 실천해 나가다 보면 자연히 고정 고객층이 확보되고 호의적 구전 광고 효과를 통해 신규 고객 개척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기업 이익이 향상되고 시장 점유율도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 고객 만족 경영의 기본 원리이다.5. 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1. 서비스중심 경제의 중요성 증가2. 제조부문의 사업 강령으로 떠오른 서비스3. 규제가 완화된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