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 베이커리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Company Background & Problem
3. Situation Analysis
4. SWOT Analysis & Primary Data Research
5. Recommendation
6. Targeting
7. Positioning
8. Market Strategy - Marketing Mix
9. Budgeting
10. Progress
11. Summary
<Appendix>
본문내용
2. Company Background & Problem
크라운베이커리는 1988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1947년 영일당제과에서 출발하였다. 1991년에는 업계 매출액 1위기업을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중국,미국에도 진출하였다. 1996년 100% 순우유생크림케익 개발, 2001년 업계 최초 HACCP 인증, 2001년 한국 능률협회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을 수상하는 등 큰 성장을 보였지만, 2000년대 이후 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의 성장으로 크라운베이커리는 현재 급속도로 하락하고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한국인의 서구화된 식습관의 변화로 빵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베이커리 빅3업계라고 불리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크라운베이커리는 모두 성장세를 보여야 하는데, 유독 크라운베이커리만 하락세를 보인다. 다음자료는 최근 3년간 가맹점수 및 본부매출를 나타낸 표이다.

경쟁사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가맹점수와 본부매출이 점점 증가하는 반면에, 크라운베이커리는 가맹점수와 매출 모두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크라운베이커리의 하락세는 인지도 감소로도 이어지는데, 이에 따라 크라운베이커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3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 문제는 고객 세분화를 실패했다는 점이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카페형 베이커리를 도입하여 20,30대를 겨낭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크라운베이커리는 뒤늦게 카페형 베이커리를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이조차도 제대로 된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다. 즉, 크라운베이커리는 고객세분화가 불분명하다.
두번째 문제는 경쟁사보다 우월한 가치제안의 부재로 브랜드이미지가 없다는 점이다. 경쟁사인파리바게트와 뚜레쥬르는 모두 유럽식이미지를 추구한다. 파리바게트는 상호명부터 프랑스 파리의 빵집으로 이를 부각시켜주고, 뚜레쥬르 또한 상호명을 불어로 표기하여 뚜레쥬르의 이미지를 각인시켜준다. 하지만 크라운베이커리는 현재 추구하고 있는 가치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현재 크라운베이커리가 추구하는 가치는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웰빙 빵인데, 마케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이유로 브랜드 이미지가 형성되지 않았다.
세번째 문제는 마케팅근시안으로 인한 악순환의 반복이다. 크라운베이커리가 추구하고 있는 가치는 웰빙이다. 이를 이루기 위해 웰빙제품을 많이 만들고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에서 느껴지는 문화이다. 크라운베이커리는 제품 개발에만 치중하고 소비자의 인식 등 복합적인 문제를 바라보지 못해, 마케팅 근시안 문제를 떠안고 있다.


3. Situation Analysis

 Product & Price Situation
현재 크라운 베이커리는 우리 쌀, 우리 농산물을 사용한 웰빙 베이커리라는 컨셉으로 제품제안을 하고 있고 그에 따라 제품을 출시했다. 그러나 직영점 및 가맹점들에 직접 탐방을 가본 결과, 실제로 크라운 베이커리가 생산하는 제품의 약 30%만이 이러한 컨셉이고 이 제품들 또한 몇 가지 제품군에만 한정이 되어있는 상황이었다. 요약하자면 그 회사의 제품 컨셉 제안에 비하여 실제 제품은 얼마 되지 않는다. 고객들이 브랜드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은 그 브랜드의 제품에서부터인데, 당사의 제품 라인업을 고려할 때,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뚜렷한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제품의 가격 설정 또한 좋지 못한 상황이다. 크라운 베이커리가 내세우는 브랜드 가치조차
참고문헌
 Product & Price Situation
크라운베이커리 홈페이지 제품소개 http://www.crownbakery.co.kr/
 Promotion Situation
제휴카드 크라운 베이커리 홈페이지-매장소개-포인트 카드
http://www.crownbakery.co.kr/
 Place Situation
매장 수(전국, 서울)
파리바게트 홈페이지-매장찾기 http://www.paris.co.kr/our_store/store_search.asp
뚜레쥬르 홈페이지(http://www.tlj.co.kr/) 서울 - 매장찾기, 전국 가맹점 개설안내-개설안내-고객중심의 마인드
크라운 베이커리 홈페이지(http://www.crownbakery.co.kr/) - 매장찾기
※매장찾기 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
  • 크라운 베이커리목차ContentsPart. 1 기업소개와 분석기업소개, 5요인, 3C, SWOT, STP, 4P, 기존마케팅전략Part. 2 마케팅 개선안1 새로운 유통의 방법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3 EDIYA커피전문점과 전략적 제휴4 사회적 책임 수행 활동5 해외 진출의 활성화선정 이유1우리나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시초2한 때 전국 체인망 1순위 브랜드3파리바게뜨, 뚜레쥬르에게 밀려 업계 3위의 브랜드로 하락4아직은 1위 재탈환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 크라운베이

  • 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분석과 크라운베이커리 브랜드분석및 크라운베이커리 새로운 마케팅 4P전략제안
  • 크라운베이커리마케팅전략 보고서1. 서론- 1947년에 영일당 제과로 시작한 크라운제과는 1984년에 크라운 베이커리 공장을 건립한 후 1988년에는 생과 사업부를 별도로 분리하면서 (주)크라운 베이커리 서울법인을 설립하였다. 1991년 업계 1위의 매출을 달성 하며, 미국, 중국등의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였다. 그 후 끊임없는 제품개발과 경영혁신을 통하여 국내 베이커리 업계 중에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던 대표적인 기업이며, 로얄티(Royalty) 없는 순수 국

  • 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재도약Contents1. 선정이유 및 소개 (1) 경영이념(2) 회사연혁(3) 계열회사 2. 기존 마케팅 전략(1) 마케팅 목표(2) 브랜드 마케팅 전략3. 현재 위기상황 분석(1) 베이커리 시장 분석(2) SWOT 분석(3) 크라운 베이커리 현황(4) 설문 조사 (5) 일관성 없는 광고전략 (6) On - line 상의 접근 문제(7) 변화하는 Trend의 미반영 -베이커리카페4. 마케팅 대안(1) 중간 틈새시장 공략(2) 새로운 계층을 공략하라(3) 지속적으로 고객과 특별한 연계행

  • 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전략 분석
  • 크라운베이커리마케팅전략 분석< 목차 >1. 서론1) 크라운베이커리 선정이유2) 크라운 베이커리의 역사와 현황3) 현 시장의 베이커리 산업, 2. 본론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과 대안제시PRODUCT1) 문제점① 신제품 개발 미흡② 음료 사업 미비③ 낮은 반제품 비율(매장에서 굽는 빵을 비율이 낮음)2) 대안 제시① 신제품개발② 카페형 크라운 베이커리를 통해 음료사업과 케익 만들기 사업 구축 ③ 반제품 비율을 증가PRICE1) 문제점① 미흡한 제휴

  • 크라운베이커리 마케팅/리포지셔닝 전략 레포트입니다.
  • 베이커리의 추세인 카페형 베이커리를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시장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두 번째로는 다른 베이커리의 매장보다 다소 어두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파리바게트나 뚜레쥬르는 실내 인테리어의 신경을 많이 쓰지만, 크라운베이커리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모습에서 뒤쳐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세 번째로는 일관되지 않는 마케팅 전략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 Mnet에서 실시한 ‘카라의 베이커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