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장 서론
2장 본론
2.1.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 현황
2.2. 아시아 영업 사례 및 성공사례
2.3. 해외 진출 결정 요인
2.4. 해외 진출 장애 요인 및 개선방안
2.5. 4국의 시장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목적
지금까지의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은 반 쪽 진출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은행들은 해외지점 설치 후 주로 한국 기업과 현지 주재 교포들만 좇는 안이한 영업 자세를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해외진출은 순익을 내지 못한다. 국내 은행은 국내에 외환위기가 있었던 1997년부터 2000년까지 국내은행 해외점포들은 대규모 적자를 시현하였고, 국내에 SK그로벌 사태가 있었던 2003년에도 거의 이익을 내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현재 93개 해외점포 영업의 대부분이 한국에 대한 여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해외에서도 위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위험을 입증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소극적이었던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 방식의 모순을 찾아내고 해외 영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은행의 적극적인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2) 범위
이 논문은 국내 은행의 해외시장진출 범위를 신흥국에 국한시킬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시장은 이미 성숙해 있고 또 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돌파구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은행들은 크게 선진국 시장과 신흥 시장에 대부분 진출해있다.
하지만 선진국의 경우 한국과 마찬가지로 은행시장에서 이미 대부분의 고객들이 모두 유치된 상황이며, 한국과 비교하여 보다 발전된 금융체계를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은행이 진출하였을 때, 혁신적으로 은행을 경영하기 보다는 ‘수용’의 입장에서 시장에 진출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신흥국의 은행시장의 상황은 성장의 단계이고 아직까지 진출국 국민들의 은행이용률이 현저하게 낮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은행이 진출한다면 해외 고객의 유치가 쉬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흥시장에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은행시스템의 개발을 실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대외적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광대한 은행산업의 시장기회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기회를 선점해 우리 나라 은행들의 경영을 개선하고 경영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신흥시장 중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렇게 4개의 나
- 참고문헌
-
박사 학위 논문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한 연구, 2008년 6월, 최성철
국내은행 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KB국민은행을 중심으로-, 2009년 2월, 박근기
국내은행의 해외시장 현지화 방안, 2011년 2월, 양종식
금융회사의 해외진출과 경영성과 : OECD 30개국 은행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2009년, 성채은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투자 리스크 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인도 사례를 중심으로- 2002년 8월, 한준우
한국의 선진국 은행 진출 방안, 1997년 6월, 안수경
인도경제의 서비스화 요인과 영향에 관한 연구, 2008년 2월, 박경석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직접 투자 확대 방안에 과한 연구, 2010년 12월, 이금수
한국 은행산업의 글로벌제이션 전략모델에 관한 연구, 2011월 2월, 박동창
한국계 은행의 베트남 진출 전략, 2010년 7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