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장 서론

2장 본론
2.1.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 현황
2.2. 아시아 영업 사례 및 성공사례
2.3. 해외 진출 결정 요인
2.4. 해외 진출 장애 요인 및 개선방안
2.5. 4국의 시장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적

지금까지의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은 반 쪽 진출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은행들은 해외지점 설치 후 주로 한국 기업과 현지 주재 교포들만 좇는 안이한 영업 자세를 지속해 왔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해외진출은 순익을 내지 못한다. 국내 은행은 국내에 외환위기가 있었던 1997년부터 2000년까지 국내은행 해외점포들은 대규모 적자를 시현하였고, 국내에 SK그로벌 사태가 있었던 2003년에도 거의 이익을 내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현재 93개 해외점포 영업의 대부분이 한국에 대한 여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국내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해외에서도 위기가 동시에 발생하는 위험을 입증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소극적이었던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 방식의 모순을 찾아내고 해외 영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은행의 적극적인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2) 범위

이 논문은 국내 은행의 해외시장진출 범위를 신흥국에 국한시킬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시장은 이미 성숙해 있고 또 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어 돌파구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은행들은 크게 선진국 시장과 신흥 시장에 대부분 진출해있다.
하지만 선진국의 경우 한국과 마찬가지로 은행시장에서 이미 대부분의 고객들이 모두 유치된 상황이며, 한국과 비교하여 보다 발전된 금융체계를 갖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은행이 진출하였을 때, 혁신적으로 은행을 경영하기 보다는 ‘수용’의 입장에서 시장에 진출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신흥국의 은행시장의 상황은 성장의 단계이고 아직까지 진출국 국민들의 은행이용률이 현저하게 낮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은행이 진출한다면 해외 고객의 유치가 쉬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흥시장에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은행시스템의 개발을 실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대외적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광대한 은행산업의 시장기회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기회를 선점해 우리 나라 은행들의 경영을 개선하고 경영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신흥시장 중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렇게 4개의 나
참고문헌
박사 학위 논문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한 연구, 2008년 6월, 최성철
국내은행 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KB국민은행을 중심으로-, 2009년 2월, 박근기
국내은행의 해외시장 현지화 방안, 2011년 2월, 양종식
금융회사의 해외진출과 경영성과 : OECD 30개국 은행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2009년, 성채은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투자 리스크 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인도 사례를 중심으로- 2002년 8월, 한준우
한국의 선진국 은행 진출 방안, 1997년 6월, 안수경
인도경제의 서비스화 요인과 영향에 관한 연구, 2008년 2월, 박경석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직접 투자 확대 방안에 과한 연구, 2010년 12월, 이금수
한국 은행산업의 글로벌제이션 전략모델에 관한 연구, 2011월 2월, 박동창
한국계 은행의 베트남 진출 전략, 2010년 7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과 베트남의 교류현황 분석 및 교류 증진방안
  • 베트남 경제공동위의 설치, 한-베트남 경제정책협의회의 설치, 베트남에 대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공여합의 등으로 양국의 경제협력기반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신동규, 베트남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한국수출입은행, 2004), p.7.이어서 90년대 말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이 베트남에 상륙하게 됨으로써 양국의 문화교류 또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양국은 서로를 필요로 한다. 베트남은 한국의 자본유치와 기술, 그리고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진출해 있는데, 그 중 4500여 개 기업이 아시아 16개국에 집중되어있다. 그 뒤를 이어 미주 지역과 유럽 지역이 우리 나라 기업들의 활발한 경영 무대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해외도시 :중국산둥 반도의 항구 도시 칭다오->전자, 통신 장비, 전기 기계 등을 주요 업종으로 한 900여 개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100개 이상 업체가 진출해 있는 나라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 필리핀, 멕시코, 타이 이렇

  • [국제경영] LG생활건강 글로벌 경영
  • 진출과 전략⑴진출배경⑵진출과정⑶베트남 시장의 특성⑷베트남 화장품시장의 분석⑸베트남진출 성과와 전략⑹베트남시장의 전망3.LG생활건강 중국진출과 전략, 가능성⑴진출배경⑵진출과정⑶중국 시장의 특성⑷중국 화장품시장의 분석⑸중국진출 현황과 전략성과⑹중국시장의 전망과 앞으로의 방안Ⅲ.결론☀참고문헌Ⅰ.서론1. 회사소개⑴LG생활건강 회사 개요 및 사업분야①회사개요창립일1947.1대표이사차석용주채권은행우리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Ⅲ. 대중국 투자 환경의 실태1. 투자 환경의 개황2. 경제적 환경3. 정치․법률적 환경4. 사회 문화적 환경5. 한․중 관계6. 투자 환경 전망Ⅳ. 국내기업의 대중국 진출 실태1. 진출 현황 및 특징2. 진출 기업의 실태Ⅴ. 대중국 투자 상의 문제점과 성공 전략1. 대중국 투자 상의 문제점2. 대중국 투자의 성공 전략Ⅵ. 결론참 고 문 헌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우리나라는 그동안 요소 부존 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가운데

  • [중소기업]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제조업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방안
  •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제조업 공동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대응방안- 금속연맹 및 금속노조의 대응방안을 중심으로-목 차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제2장 국내 제조업공동화 현황제1절 제조업공동화 개념 및 진행과정제2절 국내 제조업 설비투자 추이제3절 제조업공동화 가속화 요인제4절 중소제조업의 중국진출 확대가 공동화에 미치는 영향제3장 중소기업 해외진출 현황과 제조업공동화제1절 해외진출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