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 국내외 패스트푸트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맥도날드 & 롯데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기업 선정이유

패스트푸드 산업구조 분석
 패스트푸드의 개념

 패스트푸드의 산업구조
본 론
경쟁관계분석 및 시장동향분석
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경쟁관계 분석
 시장동향 분석

•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 부진 원인과 업계 동향
맥도날드의 롯데리아의 식자재 수급•유통 시스템분석
 맥도날드의 유통시스템
• 유통경로

• 식자재의 수급

 롯데리아의 유통 시스템

• 국내 최초의 물류센터 운영

•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한 패스트푸드 업체

• 점포수 패스트푸드 업계 1위

맥도날드의 롯데리아의 기업경영전략(SWOT)
 맥도날드의 SWOT 분석
• 강 점

• 약 점

• 기 회

• 위 협

 롯데리아의 SWOT 분석
• 강 점

• 약 점

• 기 회

• 위 협

맥도날드의 롯데리아의 재무제표

 맥도날드의 재무제표
 롯데리아의 제무제표
 제무제표 분석 결과
• 공통점

• 차이점

맥도날드의 롯데리아의 마케팅전략
 광고와 판매촉진

 기업이미지 전략(CI)





맥도날드의 로고
KFC의 로고
피자헛의 로고
(주)놀부의 로고

 에어리어 마케팅 전략

 색체마케팅

 브랜드 이미지와 로고

 친환경적 마케팅

 맥도날드 교육 훈련프로그램

 공격받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 과학적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과 현지화 노력
 마케팅 전략


햄버거대학 설립 초기의 간판과 강의실 풍경

 한국인 정서에 호소하는 마케팅

결 론
패스트푸드산업의 문제점과 맥도날드의 성공방안
 문제점

1. 지역사회를 위한 노력 부족

2. 공격적 경영의 문제

3. 협력 경영의 비용 문제

4. 햄버거로 인한 건강 저하 문제

 해결방안과 개선점
1. 효과적인 마케팅 실시

2. 방어적 경영 필요

3. 전산화에 대한 정확한 평가 필요

4. 웰빙 상품 개발

본문내용
 패스트푸드의 산업구조
우리 나라의 경우 패스트푸드점은 전체 외식시장의 약 6%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는 32.6%롤 차지하고 있으며, 식생활 패턴의 변화·외식의 서구화 경향이 나타나면서 패스트푸드 산업용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많은 분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의 다점포화 방식은 레귤러 체인에 의한 방법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방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직영체인은 본사가 직접 투자하여 직영점을 개설하고 본사 직원을 근속시켜 영업을 하는 방법이다. 본사의 경영방침이 그대로 전수되어 상품의 품질균일화와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지만, 점포의 토지·건물 등 직영점 개설에 따른 모든 비용을 회사측에서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자금 능력이 요구된다.

<패스트푸드점의 다점포화 방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
  • 국내외 프랜차이즈 현황-미국의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자가 578,000개로 전 소매점포의 38%를 차지하고 1조 1,640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여 GNP의 14%에 이르고 있고, 일본에서도 1970년 이래 해마다 1조엔 정도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중소기업청의 2000년 7월 말 통계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영업자 수 및 시장 규모는 약 250여 개 업종, 1,500여 개의 가맹사업자, 120,000개의 가맹계약자가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 프랜차이즈의 어원F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맥도날드 형제에 의해 운영되던 캘리포니아 세베르다니노의 한 드라이브 인 레스토랑을 프랜차이즈 할 수 있는 권리를 사서 영업을 시작한 데서 찾을 수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업체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최종원,석사학위논문, 2002a. 미국의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총서”미국에 있어서 프랜차이즈산업의 발전은 과도기와 성숙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19세가 말엽 정치적인 의미에서 미국 주정부가 선거 공약의 이

  • 세계화와 글로벌리더 시험정리 01
  • 산업의 패권이 소프트웨어에서 인터넷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고 인터넷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사도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월트디즈니나 소니, 야후와 인수 EH는 제휴 압박을 받고 있다. 중형 제트항공기의 세계시장은 미국의 보잉과 맥도널 더글러스가 독점하다시피 하였다. 유럽의 항공기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미국업체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연합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상책이라 생각

  • [영남대] 세계화 글로벌 중간고사 기출내용정리 입니다.
  • 산업의 패권이 소프트웨어에서 인터넷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고 인터넷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사도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월트디즈니나 소니, 야후와 인수 EH는 제휴 압박을 받고 있다. 중형 제트항공기의 세계시장은 미국의 보잉과 맥도널 더글러스가 독점하다시피 하였다. 유럽의 항공기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미국업체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연합전선을 구축하는 것이 상책이라 생각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 시장 속에서 업체간의 경쟁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계속되는 기업 간 추격으로 기술의 격차는 점차 좁혀지고 있어 외식 시장 내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게 되었다.레스토랑의 비약적 성장과 외식산업의 산업화 과정에서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미국과 일본에서 유입된 패밀리레스토랑(family restaurant)과 패스트푸드(fastfood)라 할 수 있으며, 특히 패밀리레스토랑은 최근 10년 사이에 매우 급속한 성장을 보이면서 경쟁이 더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