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무역거래알선사이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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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역거래알선사이트의 개요
1. 무역거래알선사이트의 개념
2. 무역거래알선사이트의 유용성

Ⅱ. 국내외 무역거래알선사이트
1. 국내 무역거래알선사이트
2. 국외 무역거래알선사이트

Ⅲ. 무역거래알선사이트 분석
1. 무역유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2. 인터넷 전문업체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지방자치단체 사이트는 해외영업망을 갖추지 못한 지역내 중소기업들이 최소한의 시간과 경비로 인터넷을 통해 세계 각지의 바이어들과 수출 상담을 하고 무역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생긴 사이트이다. 경기도, 충청남도, 부산시 등의 무역지원 사이트가 대표적이다.
경기도 (www.tradehelper.org)는 무역거래알선, 전자카탈로그, 중소기업 홈페이지, 도내무역업체정보, 중소기업체정보, 무역통계정보, 경기무역뉴스, 무역진흥시책, 수출애로상담, 프론티어 기업목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충청남도 (www.chungnambiz.net)의 무역거래알선사이트는 KOTRA의 실크로드21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이 사이트에 등록된 업체들을 위해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하고 웹 프로모션을 지원하고 있다.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위해 디지털카탈로그, 기업 디렉토리, 충남통상정보, 무역뉴스, 종합무역지원을 위해 디지털카탈로그, 기업 디렉토리, 충남통상정보, 무역뉴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산 ․ 학 ․ 관 협력의 형태로 사이트가 운영되고 있다.
대구시는 2000년 3월 사이버 무역센터 (Taeru Cyber Trade Center, www.tctc.co.kr)을 열고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기업 디렉토리와 상품 디렉토리를 만들어 전시하고 이를 전세계 유명사이트에 홍보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운영의 무역거래 알선사이트

운영주체
무역거래알선사이트
경기도
www.tradehelper.org
충청남도
www.chungnambiz.net
충청북도
www.ebiznjoy.com
전라북도
www.jbplaza.com
대구광역시
www.tctc.co.kr


2. 종합상사
국내 종합상사들은 1999년 초부터 일부 사업부문별로 인터넷 무역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하여 수출입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그 대상을 전 사업부문으로 확대해가고 있다. 대기업 종합상사들은 중소기업 수출촉진 및 자사거래개선을 위해 무역알선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확보를 위해 거의 노마진 으로 수출을 대행하고 있는가 하면 각종 부가서비스 제공에도 적극적이다.
종합상사의 성장배경은 해외 정보 수집력에 있어서의 신속성이었다. 정보가 곧바로 ‘돈’인 상황에서 종합사사의 정보력은 경쟁력으로 통했으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종합상사의 경쟁력은 약해질 수밖에 없었다.
중소기업들도 인터넷을 통해 세계 각 국의 정보를 얼마든지 알 수 있게 되었고, 독자적으로 수출하는 것까지 가능해짐에 따라 종합상사들은 앞다퉈 인터넷 무역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논문
인터넷 무역거래알선사이트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구, 김은희, 2002, 건국대 경영대학원

단행본
전자무역, 이제현, 2006, 두남출판사
전자무역실무, 이영수, 2005, 문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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