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여도(involvement)의 정의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소비자태도의 개념,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의 시스템, 소비자태도의 일관성유지,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관여도,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스포츠광고 사례 분석
- [소비자행동론] 맥주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관여도, 관여이론, 소비자관여] [관여도, 관여이론, 소비자관여]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
- 하고 싶은 말
-
관여도(involvement)의 정의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관여도의 정의와 의미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복잡 구매행동
(2) 불협화 감소 구매행동
(3) 습관적 구매행동
(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참고문헌]
A4 2매
- 목차
-
관여도(involvement)의 정의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관여도의 정의와 의미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복잡 구매행동
(2) 불협화 감소 구매행동
(3) 습관적 구매행동
(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관여도(involvement)의 정의와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 4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관여도의 정의와 의미
제품 선택 시 어떤 소비자들은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 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지만 다른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 시 여러 상표대안들 간의 차이에 대해 심각한 고민 없이 빠른 결정을 내린다. 이러한 차이를 설명해 주는 것이 관여도이다. 따라서 관여도(Involvement)란 구매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 중의 하나로 ‘개인의 관련성 지각정도(perceived personal relevance) 또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관련성 지각의 정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관여도에 따라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등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달라진다.
관여의 개념은 어떤 대상에 대해 관련성이나 중요성을 자각하는 정도를 말하며 대상에 대한 관심의 강도, 흥미의 강도, 개인적 중요도 등에 따라 관여수준이 달라진다.
2.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복잡 구매행동
(2) 불협화 감소 구매행동
(3) 습관적 구매행동
(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저관여 구매 상황이 소비자가 그 동안 구매해 오던 상표에 싫증이 나서 또는 단지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의도에서 다른 상표로 전환하는 구매행동을 다양성 추구(variety seeking)라고 한다.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은 파생된 다양성 추구 행동(derived varied behavior)과 직접적 다양성 추구(directvaried behavior)로 나누어진다.
파생된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은 다수의 사용자(multiple users : 가령 가족구성원들이 선호하는 상표가 서로 다른 경우), 복합적 상황(multiple situation; 가령 소비되는 장소, 시간적 압박, 소비량에 따라 구매되는 상표가 다른 경우), 다수의 용도(multiple uses), 선택 문제의 변화로부터 제기 된다. 직접적 다양성 추구 구매 행동은 익숙하지 않은 상표를 새로이 경험하고자 하거나, 친숙한 상표 대안들을 번갈아 구매하려고 하거나, 또는 새로운 상표의 구매로부터 자신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제품 정보를 획득하려는 동기에서 비롯된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타인의 경험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 미술 치료 임상 기록지 1~14회기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고령화 사회에 따라 은퇴전 준비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의무화 제도를 시행 한다면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 해보자
- 부모에 의한 양육, 친인척에 의한 양육,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 양육시설에서의 양육이 지니는 각각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긴급복지지원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제도의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