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정의, 발생원인, 진단 및 평가, 중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지체장애 아동의 이해
1. 지체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지체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3. 지체장애 아동의 수반장애와 관련된 다른 증상
4. 지체장애 아동의 진단과 평가도구
5. 지체 장애 아동의 교육적 특성
Ⅱ. 건강장애 아동의 이해
1. 건강장애의 정의
2. 건강장애의 원인, 분류
3.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교육
4. 건강장애의 진단 및 평가
5. 건강장애의 중재
- 본문내용
-
1. 지체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지체장애의 정의
- 지체: 사지(팔과 다리) + 체간(척추를 중심축으로 한 상반신)
부자유: 신체의 근육, 관절 등의 운동기능이 자유스럽지 못한 상태
지체장애: 사지와 체간의 부자유로 인하여 그대로 두면 장차 재활이 곤란한 학생
용어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지체장애 기능/형태상의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장애인교육법(IDEA 2004) 지체장애
(orthopedic impairment)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정형외과적인 손상, 선천적 기형(예: 내반족, 신체 일부의 결손), 질병에 의한 손상(예: 소아마비, 절단, 근육이나 힘줄을 손상시키는 골절이나 화상)을 포함한다.
*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 2004)에서 정의하는 장애영역을 살펴보면, 외상성 뇌손상(traumatic brain impairment)과 중복장애(multiple disabilities)도 지체장애를 포함하고 있는 집단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조금이나마 자료활용도가 좋았으면 하는 바램....
- bada***
(2018.09.05 19:03:14)
- 깔끔하게 정리하셨네요
- soonjo***
(2014.06.01 15:29:18)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ds2***
(2014.05.04 15:47: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