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급사회와 집단역동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역동성
- 집단역동성의 개념
- 집단역동성의 학문적 성격과 그 특징
- 집단역동성의 연구과제
2. 집단역동성의 배경
- 학급집단연구
- 집단역동성의 배경이론
3.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 관찰법
- 사회성측정법
- 현장실험
- 실천연구
4.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 학급집단의 형성
- 학급집단의 사회적 구조
- 학급에서의 집단과정
- 학급편성에 따른 논쟁
5. 소집단 협동학습
- 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 소집단 구성의 유형
- 학습집단 구성의 방법
본문내용
1. 집단역동성 - 개념
집단역동이라고도 함.
집단: 개개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님,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키 위해 2인 이상이 모여 서로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임.
역동성: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접촉하며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화, 적응하는 과정.
레빈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의존성, 집단의 영향력·유용성 ·응집력 ·유동성 등을 함축하는 말로서 집단역동이라는 용어를 사용.
위 4가지를 종합하면 집단 구성원 개인 간, 개인과 집단, 집단 간 접촉에서 생기는 갈등, 부조화를 해결함으로써,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원만히 해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장애인 복지개론
  • 사회적 관계에의 참여, 교육과 노동과 여가와 정신적 영역에의 참여, 경제생활에의 참여, 도시와 지역사회생활에의 참여 등으로 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들을 바탕으로 1997년에 WHO는 ICIDH-2를 제안, 이를 토대로 2001년에는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라는 새로운 장애분류체계를 제정, 공포했다. ICF는 장애라는 개념을 질병과 손상의 결과로서 해석되던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모든 용어를 가능하면 부정과 긍정의

  • 교사리더십 레포트
  • 교육 현실과 교사의 권위 인정 여부를 살펴보았을 때 그 현실은 매우 불안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최근 2~3년 사이에 갑작스레 나타난 ‘학교붕괴’라 불리는 상황이 이를 잘 설명한다. 여기서 말하는 학교붕괴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과, 이러한 결과에서 나타나는 학교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약화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의 학교 붕괴 현상의 정도에 대하여 교사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위해 발생한다.사회문화 현상은 집단간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 사회의 각 부분이 전체 체제를 위해서 각자의 역할을 하며, 서로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과 관련된 대표적인 학자는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있다.에밀 뒤르켐은 사회학자로서, 사회문제를 파악하는데 생물학적 해석이나 심리학적 해석을 거부하고 사회구조적 요인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었다. 그는 사회적 실재를 개인이 아닌 집단에 두었으며, 사회적 사실을 개인의 사실로 환원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교육에 대해서도 이러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학급체제에서의 사회화 92. 의사소통의 정의와 유형 111) 의사소통의 역동성 122) 상호작용 동안의 행동의 적절성 133)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언어적 행동 154)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175) 효과적인 화자에게 필요한 언어적 행동 18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 191) 선행연구와 프로그램 고찰 192)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53)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26Ⅲ. 연구 방법 361. 연구대상 362. 연구과정 및 절차 373.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