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급사회와 집단역동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역동성
- 집단역동성의 개념
- 집단역동성의 학문적 성격과 그 특징
- 집단역동성의 연구과제
2. 집단역동성의 배경
- 학급집단연구
- 집단역동성의 배경이론
3. 집단역동성의 연구방법
- 관찰법
- 사회성측정법
- 현장실험
- 실천연구
4. 학급집단과 집단역동성
- 학급집단의 형성
- 학급집단의 사회적 구조
- 학급에서의 집단과정
- 학급편성에 따른 논쟁
5. 소집단 협동학습
- 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 소집단 구성의 유형
- 학습집단 구성의 방법
- 본문내용
-
1. 집단역동성 - 개념
집단역동이라고도 함.
집단: 개개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님,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키 위해 2인 이상이 모여 서로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임.
역동성: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접촉하며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화, 적응하는 과정.
레빈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의존성, 집단의 영향력·유용성 ·응집력 ·유동성 등을 함축하는 말로서 집단역동이라는 용어를 사용.
위 4가지를 종합하면 집단 구성원 개인 간, 개인과 집단, 집단 간 접촉에서 생기는 갈등, 부조화를 해결함으로써,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원만히 해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