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심리] 긍정심리학과 아동발달에 관한 논문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며

Ⅱ.유아 행복 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

1. 서론
2. 행복과 유아교육
3. 시사점

Ⅲ.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및 해설
6. 시사점

Ⅳ.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긍정적 원예치료의 영향
4. 시사점

Ⅴ.마무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긍정심리학 아동발달과 관련된 세 가지 논문을 소개하고자 하는 바, 우선 "유아 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을 연구한 논문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찾는 유아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며 그리고 유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하여 긍정심리학을 고려하여 구성된 학급 단위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가 아동의 행복감 증진과 더불어 우울의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한 논문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유아의 정서 불안과 우울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연구에 관한 논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동의 우울은 성인의 우울과는 달리,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우울하게 보이지 않는 행동으로 표출되는 경우가 보편적이어서 우울증으로 진단되지 않고 그냥 지나쳐 심화되어 나타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긍정심리학을 이용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우울과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경.미.(1994).소.아.기. 우.울.증..소.아.ㆍ.청.소.년.정.신.의.학.,5(1),3-11.
강.영.하.(2008).초.등.학.생.의. 행.복.감. 구.성.요.인.
권.석.만.(2008).긍.정.심.리.학..서.울.:학.지.사..
고영미(2010)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광.수.(2006).심.포.지.엄. :부.정.의. 치.유.에.서. 긍.정.의. 실.현.으.로.:긍.정.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김.광.수.(2008).용.서.상.담. 프.로.그.램. -아.동. 및. 청.소.년.의. 또.래. 대.인.관.계. 문.제. 개.선.과. 정.서. 능.력. 개.발.을. 중.심.으.로.-.서.울.:학.지.사..
김.별.님.,이.인.혜.(2009).감.사. 지.각.이. 자.기.초.점.주.의.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심.리.학.Snyder,C.R.,& Lopez.S.J.(2002).긍.정.심.리.학. 핸.드.북. [Handbook ofpositive psychology].(이.희.경. 역..2008.서.울.:학.지.사.).
주은연(2008)긍정적 심리학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문제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주.은.연.(2004). 원.예.치.료.가. 학.습.부.진.아.의. 행.동.특.성.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기.(2006). 원.예.활.동.이. 아.동.의. 사.회.성.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영.란.(2003). 원.예.치.료.가. 시.설. 아.동.들.의. 행.동.발.달. 및.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선.경.(2006). 향.식.물.을. 활.용.한. 원.예.활.동.이. 초.등.아.동.의. 주의 집중.력.과.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민(2009)유아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 어린이 미디어 연구 제8권
최관경(2003), 행복과 행복교육, 교육사상연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12, 17-49.
Csikszentmihalyi, M. (1997). Living well: The psychology of everyday life, Weidenfeld and Nicholson, Lond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아동에 대한 과잉보호•장애아 교육시설이나 정보의 부족올바른 가정교육방법 및 지역사회 정보 부족가족운동회가족나들이장기자랑•부부관계 문제발생•전체가족 관계의 갈등부모기능 약화로 인한 전체가족 기능의 약화표 1 애아 부모가 겪는 문제의 원인위와 같은 요인들은 장애아동부모의 심리․정서․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이는 장애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악순환임을 알 수 있었다.3) 지역사회 특성➀ 지역 자원 조사를

  •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Dreikurs 민주적 부모교육 원리
  • 아동양육 원리가 부모들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Thorn, 1974) Dreikurs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한 후 2년 뒤에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40%의 조사표회수율에 근거한 그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① 80%의 부모가 그들의 프로그램에서 배운 방법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었다. ② 94%의 부모가 그들이 프로그램에서 배운 것이 자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로 응답하였다. ③ 76%의 부모가 그 당시 배웠던 방법을 구체적으로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아동, 특히 소수집단에 대한 연구에 적용하며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는 유명한 무저항주의의 근원에 관한 심리전기적 연구인 간디의 진리를 써서 풀리쳐 상과 철학과 종교 분야의 국가저술 상을 타게 되었다. 에릭슨은 샌프란시스코 교외에 살면서 저작활동을 계속하다가 1994년 92세에 그의 삶을 마감한다.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Erikson은 Freud의 기본 생각을 많이 받아들였지만, 몇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Freud와 의견을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발달과 학습의 핵심 논제성인의 학습과 아동의 학습 간에는 질적인 차이가 존재하는가?행동적 및 인지적 차이로서의 학습 이외에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반대로 학습 활동은 이 ‘요인’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 중점 논제생물학적 발달: Piaget사회-경험적 발달: Vygotsky, Bruner1. 개관*Piaget학제적 지식(생물학, 철학, 아동심리학)을 아동의 지식 발달 연구에 집중 투입해석론 인식론: 경험론와 생득론

  • 인간 행동과사회환경
  •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어떤 문화적 특성은 과거나 미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각 세대에서 살아가는 인간은 독특한 문화적 거시체계 속에서 발달한다.⑤시간체계시간체계는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각종 변화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시간적인 차원에는 이사를 가는 것과 같은 외부적인 측면과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변화와 같은 내부적인 측면도 포함된다.인간은 연령이 증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