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행정업무 비대화에 따른 교원의 행정업무(잡무) 과중 실태와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한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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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교원 직무
2. 교원 잡무의 개념
3. 교원잡무의 발생원인
4. 교원의 행정업무 과중 실태
5. '교원업무경감'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Ⅲ. 결론

본문내용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사와 학생이라는 중간자적 입장에 있는 예비 교사인 우리에게 교직에 있어서 행정업무 과중의 문제는 곧 현실로 다가올 우리의 문제이며 현직 교사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제기되어 온 문제라고 생각한다. 또한 교육에 교사의 행정업무 과중의 문제는 교육의 질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이다. 교사가 근무부담을 과도하게 느낄 때 그것은 해당교사 한 사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담당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과도한 행정업무 과중은 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교사사기의 저하는 교수효율을 저하시킴으로서 교육의 효과를 반감시키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근무부담은 교육의 질에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교사의 근무부담 실태와 그 요인은 철저하게 분석되어야 하고 근무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연구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 서정화, 교원인사행정,서울:세영사, 1995.
2. 조성희, 교원업무경감 및 학교업무효율화에 관한 연구, 교육부정책연구과제, 2000.
3. 교육부, 회의자료,<교원업무경감 개선대책 시․도관계관 회의>,1995,5.12
4. 박성일, 학교 공문서 처리 실태와 교원 잡무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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