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로마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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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 EROS에 관하여 ; 사랑의 신, 그리고 육체적 욕망
(1) EROS의 탄생 ; 여러 가지 탄생설들
(2) 꼬마 EROS ; EROS의 장난
(3) EROS의 사랑 ; 에로스와 푸시케의 이야기

2.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하여
왜 아리스토텔레스인가
(1) 아리스토렐레스(BC384 ~ BC332)의 일생과 그의 철학
(2) 철학과 문학의 만남 ; 시학(詩學 , Poetica)에 대하여

본문내용
대략 그리스․로마 신화라고 번역되어온 그 이야기들을 나는 아직 내가 어렸던, 유년이라고 명명되던 시절에 무던히도 탐독했었다. 신과 영웅의 세계에 대한 무수한 동경과 루카치의 표현처럼 ‘선험적 좌표에 힘입어 총체성이 지배하던 형이상학적 고향’은 어린 소녀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고 흥미로웠던 것이다.
또한, 어린 감수성인지라 그 어떤 로맨스 소설보다도 이 전에 지어져서, 가장 오래 읽혀온 판타지적 세계는 극명한 현실과의 괴리로 이상적인 포만감을 가져다주기도 했었다. 그것은 유년을 지나 수험을 치루는 나이까지도 내가 그 책을 질기게 잡고 있었던 이유였다. 이제 나는 더 이상 신화의 세계에 큰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 나는 서서히 자랐지만 그것과는 비교할 수도 없이 빠른 속도로 나를 키웠던 것들을 잊어갔다. 그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기억의 한 층에서 은신하던 이야기가 바로 에로스에 관련한 에피소드였다. 에로스와 프쉬케의 사랑 이야기. 조금 창피한 이야기지만 나는 그것을 어림잡아 수십 번씩 읽어댔었다.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임에도 그들의 사랑과 고난과 어리석음이 각기 다른 형태로 올올히 맺혀들었다.
나는 로맨스를 좋아한다. 남들의 사랑 이야기와 다툼만큼 재미로운 것은 세상에 다시없다고 믿을 정도로 말이다. 실수로 사랑에 빠진 신과 모습을 알지 못하는 남신과 사랑에 빠진 여자. 얼마나 고전적이고도 세련된 사랑이야기인가. 게다가 이들의 사랑은 고난을 이겨내고 이룩한 해피엔딩이다. 그리스 신화에는 여러 가지 사랑이야기가 등장하지만, ‘온 마음을 다해 행복하게’ 결말이 지어지는 사랑은 흔하지 않다. 대부분 신들의 사랑은 가볍고 부정했으며, 그로 인해 비극적여지곤 했다. 그러나 사랑의 신, 에로스의 사랑은 순결하다. 근대에 와서 에로스를 어원으로 둔 단어들의 의미가 일방적으로 육체적인 면만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흘러왔지만 고대 철학자들의 시대에서나 신화적 상상력 안에서는 결코 그러한 의미를 지향하지 않는다. 때문에 나는 감히 그리스 신화 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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