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
『뮤지컬은 더 이상 예술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의 문제이다.』

Ⅱ. 본 론
1. 뮤지컬 산업의 이론적 정리 - (저서 및 논문 참조해서 정리)
1) 뮤지컬 산업의 개념 (사전적, 산업적, 문화관광부의 정의)
2) 뮤지컬 산업의 역사
3) 뮤지컬 산업의 특성
4) 뮤지컬 산업의 산업화적 관점
2) 뮤지컬 산업의 투입과 산출 (제작비와 매출)

2. 국내 뮤지컬 산업 분석(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현황)
1) 뮤지컬 시 장 분석
2) 뮤지컬 관람객 분석

3. 해외 뮤지컬 산업 분석(거시적 차원 및 미시적 차원)
1) 미국 뮤지컬(거시적 차원)
① 미국 뮤지컬의 역사
② 미국 뮤지컬의 성공요인
2) 영국 뮤지컬(거시적 차원)
① 영국 뮤지컬의 역사
② 영국 뮤지컬의 성공요인
3) 일본 뮤지컬(미시적 차원 - 극단 “시키”를 통한 성공요인 분석)
① 일본 뮤지컬의 역사(극단 “시키”의 과거 및 현재 상황)
② 일본 뮤지컬의 성공요인(극단 “시키”의 성공요인)

Ⅲ. 결 론
Ⅳ. 총 평
『뮤지컬산업은 한국에서 충분히 발전가능성이 잠재된 레저 산업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

그동안 국내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줄곧 다루어져 왔다. <문화관광부>도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문화 관광부>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등의 각 정부 유관 부처나 기관을 살펴보아도 영화나 게임 등의 타 문화산업과 비교해 볼 때 뮤지컬을 전담하여 지원 하는 부서나 기관은 없고, 공연예술분야에 속해 있을 뿐이다.
국내 문화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문화 강국(C-Korea)2010 전략”을 보더라도,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 수준의 문화산업 시장 육성’, ‘문화산업 유통 구조의 혁신’, ‘저작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한류 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파워 강화 등을 문화산업 진흥의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아울러 문화산업 기술 기반의 강화를 위한 'CT비전 및 로드맵'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문화 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제시하고 있지만,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게임산업,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영상산업 등에 관한 목표와 추진방향은 있으나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산업은 빠져 있다
참고문헌
1. 논문
① 원종원,『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② 엄미란,『한국 뮤지컬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 문화예술 대학원
③ 문희경,『창작 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④ 이윤선,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⑤ 최주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중앙대 예술대학원
⑥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⑦ 이재영,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⑧ 송소아,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한국과학기술원
⑨ 최주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중앙대학교
⑩ 이지희,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중앙대 예술대학원

2. 저서
① 유인경, 한국 공연예술의 조망, 한국문화사, 2005 - 792.0951 유인경ㅎ E594328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② 윤선경, (윤선경의) 뮤지컬 데이트 = Musical date, 대광서림, 2007- 782.14 윤선경ㅁ E770451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③ 정진수, 브로드웨이 뮤지컬: 그역사와 이론, 연극과 인간, 2009- 782.14 정진수ㅂ E795045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④ Lamb, Andrew, 150년 뮤지컬의 역사, 풀빛, 2004-782.109034 L2181oㅈ E538113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⑤ Lerner, A.J, 뮤지컬의 역사, 다라, 2004- 782.14 L616mㅇ E893610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⑥ 강학인, 뮤지컬의 이해, 경희대학교출판국, 2005-782.14 김학민ㅁ E893601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⑦ 손정섭, 뮤지컬 oh ! 뮤지컬, 북스토리, 2001-782.14 손정섭ㅁ E437782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⑧ 원종원, 뮤지컬 티켓, 없으면 훔쳐라!, 세상의 창, 2000-782.14 원종원ㅁ E416764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⑨ Citron, Stephen, 뮤지컬: 기획·제작·공연의 모든 것, 열린책들, 2001-782.14 C615mㅈ E434054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⑩ 이수진, 뮤지컬 이야기: 흥미진진한 브로드웨이 뮤지컬 100년사= Musical story, 숲, 2009-782.14 이수진뮤 E892706
⑪ 이수진, 뮤지컬 스토리: 춤과 음악과 무대의 절정...뮤지컬의 모든것= Musical story, 숲, 2004-782.14 이수진ㅁ E538038
⑫ 강석균, (대한민국에서) 뮤지컬 만들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782.140951 강석균ㅁ E893553 중앙도서관 사회과학·예체능실(4층)

3. 신문기사
① 김형중 기자, [2011년 국내 뮤지컬계 결산] 발 빨라진 뮤지컬 산업화, 창작 콘텐츠 내실화가 시장 확대의 관건, 조선일보, 2011-12-09 10:45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12090100066990005515&servicedate=20111209
② 양진영기자, 연말무대 뮤지컬 대전… 검증된 창작물이냐-라이선스 대작이냐, 국민일보,2011.12.11 17:50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5640999&cp=nv
③ 이언주기자, 한국 뮤지컬, 아시아를 접수하다, 머니투데이, 2011.12.10 05:55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20811473042064&outlink=1
④ 양진영 기자, 영화로 만나는 명작 뮤지컬 실황, 그 감동 그대로… 개막 25주년 기념 ‘오페라의 유령’ 12월 15일 개봉, 국민일보, 2011.11.30 18:09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5606599&cp=nv
⑤ 최진숙 기자, 2012 뮤지컬시장 무슨 일이.., 파이낸셜뉴스, 2011-12-26 22:13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201112270100047680001461&cDateYear=2011&cDateMonth=12&cDateDay=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주 태권도공원]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세계화 전략
  •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들 태권도인들의 해외 인적 네트워크는 선진국의 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는 물론, 정치권까지도 영향력을 마치는 막강한 압력단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보고서는 무주 태권도원의 개원에 따른 태권도의 세계화 전략을 탐색하여 세계 속의 태권도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Ⅱ. 본론1. 태권도원(태권도공원)의 조성배경과 개요1) 태권도원(태권도공원)의 조성 배경① 세계태

  •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
  • 한국의 무도스포츠로서 태권도브랜드이미지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2007.4. 이충영, 태권도 세계화가 한국 스포츠외교에 미친 영향, 경희대 산업정보대학원, 2002.5. 이동섭, 한국의 대외관계와 태권도의 문화외교적 역할에 관한 연구 : 국제관계와 스포츠 관련성 측면에서, 고려대 정책대학원, 2001.6. 김기홍, 한국선, 김동규, 태권도의 역사철학적 탐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7.7. 키스 디니 저, 김유경 역, 국가 브랜드의 전략적 관

  • [경영전략] KTF의 CSM(고객 만족 경영) 분석
  • 전략과 더불어 시장 선점을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 질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www.ktf.comwww.show.co.krwww.kics.or.krwww.wownet.co.kr/stocktvwww.goodi.comwww.edaily.co.krwww.yonhapnews.co.krwww.chosun.comwww.khan.co.kr서비스 디자인 시대 - 표현명 외, 안그라픽스, 2008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브랜드 네이밍 - 김상률, 랜덤하우스, 2007KTF 리포트 - 성종화, 메리츠증권, 2007광고심리학 - 김완석, 학지사, 2005KTF, 즐거움을 파는 회

  • [서비스] 현대백화점 서비스
  • 한국서비스대상(6년 연속), 2004년 서비스품질등급인증 AAA, 2004년 고객만족경영대상(4년 연속) 등등 현대 백화점이 서비스 부문에서 받은 수많은 상들은 현대 백화점이 CS 경영 부문에 있어서 최고임을 명백히 보여준다. 본문에 자세히 실은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 백화점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장 판매 직원부터 최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교육하고 있었으며, 그들만의 새로운 업무 매뉴얼 및 서비스 매뉴얼을 통해 업

  • 민들레 영토 토즈 경영철학
  • 한국의 명동점이라고 한다. 땅도 좁고 건물 임대료도 비싼 한국에서 왜 가장 넓은 스타벅스가 세워질 수 있을까? 그것은 한국인의 모이기 문화 때문이다. 개인주의 문화인 미국인들은 한국인들의 동창회나 계모임 등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각종 모임을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면 누구나 찻집을 열면 성공할 수 있단 말인가? 물론 아니다. 민들레 영토가 성공하게 된 데에는 남다른 비결이 있을 것이다. 다음은 지승룡 사장과의 대화 내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