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희곡작가 `김명화`의 생애와 작품 연구-`돌날` 희곡 작품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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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약력
- 수상경력
- 대표작 -
- 작가의 생애
- 좌절한 386세대 그린 '돌날'
- 돌날 줄거리


본문내용
그는 김천에서 연탄 공장을 하는 아버지 슬하에서 1남 6녀의 막내로 태어났다. 아들을 학수고대했던 부친은 그의 탄생에 대해 가출로 답했다. "또 딸이냐"며. 학창 시절 모범생과 농땡이를 왕복하던 그는 1984년 이화여대 교육심리학과에 적을 얹어 두고는 교내 연극반에서 열심히 활동했다. 졸업 후 TV의 방송 스크립터로 일하던 그는 연극에의 꿈을 이루기 위해 중앙대 연극학과 대학원에 들어가, 대학로 등지에서 작업을 병행하다 3년 반 만에 졸업했다.
그러다 1992년 가을, 이대극회의 의뢰로 '허생의 처'를 올려 주목을 받게 된다. 두해 뒤, 그는 객석예음상의 비평상 부문에서 젊은 세대의 연극계를 주제로 한 '현실속의 미래 진단'이 입선돼 연극 평론가로 정식 등단했다.
그 후 그는 신춘문예를 비롯한 희곡을 부지런히 출품하였어나 빈번히 실족했다. 사실 ‘돌날’과 ‘첼로’ 등은 호평 받았던 작품들이 모두 당시에 쓴 것들이라고 한다. 그 후 그는 1997년 ‘새들은 횡단보도를 걷지 않는다.’로 작가로써의 길을 걷게 된다.

- 좌절한 386세대 그린 '돌날'

연극의 운명을 통해 우리 시대를 잔잔히 돌아보는 '카페 신파'의 작가 김명화는 원래 이렇듯 얌전한 작가가 아니었다. 2001년 11월 최용훈 씨가 연출을 맡았던 이 작품은 좌절한 386세대의 이야기다. 돌잔치날 친구들을 불러 놀던 부부가 아이의 유산 사건을 빌미로 해 말다툼을 벌이다 잔칫상을 뒤엎는 바람에 난장판을 만들고 만다는 내용.
1990년 이후 사회적, 이념적으로 불안정한 과도기를 겪고 있는 한국 사회를 건너가고 있는 386의 복잡한 내면을 연극적 활기로 형상화해 낸 이 작품은 동아연극상, 비평가협회상, 대산문학상 등을 두루 석권한 화제작이었다. 동성애 문제까지 다룬 작품의 압권은 난장판 대목. 전을 부친다, 고기를 굽는다는 둥 객석 앞에서 잔치를 준비하던 등장인물들 사이에 격렬한 말다툼이 벌어져 일이 난 것이다. 한 번 끝나면 모든 스탭들은 흩뿌려진 음식을 청소하느라 야단법석을 떨어야 했다. 극도의 소란 속에서 객석은 산씻김 한 판을 치른 듯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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