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홍상수 감독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홍상수 감독의 특징과 다른 영화와의 비교


2. 촬영기법


3. 인물소개


4. 시 소개 및 원작 소설과의 비교


5. 장면분석


6. keyword, 심층 분석


7. “난 보이는 것만 믿어”

본문내용

1. 홍상수 감독의 특징과 다른 영화와의 비교

감독소개 - 홍상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의 홍상수 감독은 1960년 서울 출생으로, 1980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입학한다. 그러나 중앙대 연극영화학과 재학 도중 학업을 중단하고, 1982년 캘리포니아 예술대학으로 미국 유학길에 오른다. 1987년에는 시카고 예술대학에 입학하여 석사과정을 밟고, 그 후 1990년도에 한국으로 돌아와 대학에서 강의를 한다. 그러다가 1996년 구효서의 소설 <낯선 여름>을 각색하여 1996년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의 연출을 맡으면서 영화감독으로서 데뷔를 했다. 처녀작인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은 흥행에는 실패했으나, 제17회 청룡영화상에서 신인감독상, 제27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에서 타이거상, 제42회 아시아태평양 영화제에서 최고신인상 등을 수상하며 영화계에 인정을 받았다. 홍상수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인 <강원도의 힘>은 헤어진 남녀가 각각 강원도로 여행을 떠나 겪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제 51회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공식초청 되었고, 제 19회 청룡영화제 각본상과 감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는다. 그 후에, 한 여자를 사이에 둔 두 남자의 삼각관계를 그린 <오! 수정>을 영화로 내놓게 되는데, 이 영화 또한 제13회 도쿄국제영화제[2000년, 심사위원 특별상(홍상수), 특별언급(홍상수)], 제1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2001년, 최우수 작품상(홍상수), 각본상(홍상수)], 제45회 아시아태평양영화제[2000년, 각본상(홍상수) 등을 수상하며 비평가와 영화계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2002년에는 완성된 시나리오 없이 기본적인 줄거리 위에 배우들이 자신의 느낌대로 시나리오의 공백을 메우며 연기한 것이 특징인 영화 <생활의 발견>을 연출하였으며, 이후에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극장전>, <해변의 여인>, <밤과 낮> 등의 작품들의 연출을 맡았다. 최근에는 <하하하>의 연출을 맡았으며, 올해는 <다른나라에서>와 <북촌방향>이라는 영화를 연출하여 대중에게 선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과 영화] 소설의 길 영화의 길
  • 영화의 장르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양식적 특성을 대비해볼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한다. 넷째로, 국내외의 사례를 모두 분석해보기 위해서 한편은 우리나라 작품을 선정하고 다른 한 편은 외국 작품으로 선정한다. 위에 네 가지 기준을 동시에 충족시킨 국내외 작품을 한 편씩 선정하였는데 소설『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이것을 영화화한 , 그리고 소설 『낯선 여름』과 영화이 그것이다. 소설 『참을 수

  • [문학과 영화] 구효서의 `낯선 여름` 과 홍상수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 구효서의 「낯선 여름」 과 홍상수의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본론Ⅱ-1. 제목의 의미. Ⅱ-2. 소설「낯선 여름」과 영화비교분석.2-1. 등장인물의 차이.2-2. 표현방법의 차이.2-3. 장면의 차이.Ⅱ-3. 사회, 영화사적 의의.3-1. 일상, 욕망 그리고 일탈.3-2. 소통의 불가능성과 현대인.Ⅲ. 나오며Ⅰ. 들어가며70년대 하면 유신정권이 떠오르고 80년대 하면 민주화 운동이 떠오른다. 이 두 가지는 그 시대를

  • [인문학] 홍상수, 이창동 감독의 영화 작품 분석
  • 홍상수: 거대한 사회보다는 개인과 개인들 간의 관계에 좀 더 초점*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이창동 감독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 감독, 각본홍상수홍상수는?이창동은?홍상수

  • 생활이 발견 분석 생활의 발견 사실주의영화 생활의 발견을 통한 홍상수
  • 영화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는 현대 다큐멘터리의 일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발표되었을 때 어느 평론가는 홍상수의 영화를 가리켜 극사실주의라는 표현으로 극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이는 홍상수 영화가 추구하는 리얼리즘이 그동안 한국영화가 취해왔던 소재주의적 리얼리즘에 비해 상당히 새롭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새로움이란 기승전결과 전후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짜여진 상태에서 감독의 주제의식을

  • [영화비평] 작가주의 그리고 일상성(홍상수 감독을 중심으로)
  • 홍상수한국의 작가주의잘 알지도 못하면서홍상수 영화를 말하다2비슷한 소재, 줄거리 반복과 변주“한국감독 중 가장 일관적”이란 평“그 나물에 그 밥이다.”일관성예술가 자주 등장-영화감독, 시인-감독 자신과 닮아있는 캐릭터캐릭터Love story?줄거리와 소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