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반식민사학의 등장과 신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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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반식민사학의 등장배경
ⅱ. '근대'사학적 방법론인 반식민사학에서 '근대'의 의미

Ⅱ. 본론
ⅰ. 단재 신채호의 생애
ⅱ. 민족주의
ⅲ. 신채호의 민족주의 노선
ⅳ. 신채호 역사관의 역사학적 의의
ⅴ. 신채호 역사관에 대한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반식민사학의 등장배경

1910년 을사조약 이후 조선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게 된 일본은 다양한 측면에서 그들의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인다. 그 중 역사학적 측면에서 그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식민사학의 정립이였다. 이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론을 그 골자로 하는 것으로, 일본은 이를 바탕으로 미개한 한국의 역사적 구원자인 양 자처하였다. 이에 대항하여 한국 역사학계에서는 이를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게 되는데, 우리 역사학은 충군 애국주의를 극복하고 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비판주의를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에서 동적으로 이해·분석·종합하는 근대사학적 방법론을 일반화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식민사학의 침략주의사론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다는 점에 높은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반식민사학론의 확립은 식민지 시기의 우리 역사학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였으며 그것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근대사학의 발달 과정이었다.

이러한 반식민사학을 둘로 나누자면, 정신을 강조한 민족주의 사학과 세계사적 보편성을 강조한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이다. 이 글에서는 신채호의 민족주의 사학을 중심으로 반민족사학의 흐름과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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