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이해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의 생애,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성 및 평가)
- `정의의 입장`과 `보살핌의 입장`
- 목차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및 이해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 단계
3. 이론에 대한 예시(측정)
4.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5.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념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년 10월 25일– 1987년 1월 19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콜버그가 시카고 대학의 대학원생이었던 시절,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Jean Piaget)의 심리이론을 확장해 도덕발달의 설명에 적용한 것이다. 오늘날은 도덕발달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피아제는 도덕적 사고와 도덕성은 단계를 나타내며 발전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콜버그는 도덕성의 단계적 발달 개념을 가져와 도덕적 사고를 여섯 가지의 발달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론화하였다. 그는 개인이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반응하고, 그러한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정당화하는가를 통해 도덕발달을 측정할 수 있다고 보고, 하인즈 딜레마와 같은 도덕적 딜레마를 개발, 이를 피조사자에게 제시 후 면접방식으로 도덕발달 수준을 측정하였다. 도덕발달의 단계는 인식작용에 근거한 것으로, 단계에 따른 발전은 한 방향으로 나가며, 발달 수준이 높아질수록 정의에 대한 사고는 복잡성이 증가하고 도덕적 시각은 더 그 폭이 넓어진다.
- 참고문헌
-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문용린‧문미희 (1993). 한국 청소년의 도덕판단력 발달 연구개관 - DIT를 사용한 연구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1): 43-57.
문용린‧김민강‧엄채윤 (2008a). 한국판 도덕판단력 검사(KDIT): 세 가지 지수의 타당도 비교. 교육심리연구, 22(4): 783-800.
문용린‧김민강‧이지혜‧원현주 (2008b). 한국인의 도덕판단력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 교육심리연구, 22(1): 281-299.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ce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Kohlberg, L. (1958). The development of modes of Thinking and Choices in Years 10 to 16.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Kohlberg, L. (1973). The claim to moral adequacy of a highest stage of moral judgment. Journal of Philosophy, 70(18): 630-646.
Muhlberger, P. (2000). Moral reasoning effects on political participation. Political Psychology, 21(4): 667-695.
Piaget, J. (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London: Kegan Paul, Trench, Trubner and Co.
Rest, J., Narvaez, D., Bebeau, M., & Thoma, S. (1999). DIT-2: Devising and testing a new instrument of moral judg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4): 644-659.
Sonnert, G., & Commons, M.L. (1994). Society and the highest stages of moral development. Politics and the Individual, 4(1): 31-55.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Kohlberg%27s_stages_of_moral_development.
자료평가
- 좋습니다 잘쓸께요 감사합니다
- 19234***
(2023.09.05 20:22: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