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학점은행제 란
3. 학점은행제 도입배경
-국제적 배경
-한국 사회적 배경
4. 학점은행제 도입 의의

Ⅱ. 본론
1. 백석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3일방문)
-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2. 순천향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0일 방문)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3. 호서대학교 학점은행제 (2011.11.25일 방문)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소개
-운영현황
-방문 질의응답

Ⅲ. 결론
1. 학점은행제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주제 선정이유
본 주제의 선정이유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학점은행제’가 어느 정도 시행되고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주변 백석대학교, 호서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을 직접방문하여 학점은행제의 운영현황을 비교 조사하여 문제점과 학문을 공부하는 학부생으로서의 제언을 통해 학점은행제에 대해 깊이 알아보려 한다.

2. 학점은행제란?
우리나라의 학습인증제도는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가 있다. 오늘날 성인들은 지식과 정보의 급속한 변화, 직업의 변화 등으로 정규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들은 학교에서 실시된 교육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학습행위를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성인들에게 필요한 학습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실시되고 있으며, 성인들이 경험하고 이수한 학습행위 경과는 그들이 속한 그 사회에서 인정해야 할 필요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성인들의 학습을 인정하는 제도로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평생학습계좌제등이 있다. 이러한 학습인증제도는 정규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이 아닌 성인들의 다양한 경로의 학습 과정의 결과를 인정하려는 제도이다.

참고문헌
• 이두형(2011).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학점은행제도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한 연구
-학습자와 활용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황치석(2004). 세종대학교 대학원/학점은행제 운영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연구
- 대학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 안용수 (2011).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인재개발교육전공/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습동기 와 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질이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백석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 각 대학 평생교육원 팜플렛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논술]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
  • 현황4. 우리나라 태권도단체의 문제점1) 태권도관련 단체들 간의 불협화음으로 인한 태권도 이미지 손상2) 태권도관련 단체의 난립3) 지도자 교육체계 문제4) 지도자 양성 문제5. 태권도의 효과6. 태권도의 역할7.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1) 대학(태권도학과)의 역할과 기능2)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8.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효율적 역할과 기능을 위한 제언1) 대학(태권도학과) 태권도 시범단 활성화2) 태권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평생교육이 폭넓은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평생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이 개혁 가능성을 지닌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치체제, 경제발전 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 [평생교육] 중앙대 산업교육원
  • 현황  8) 홍보전략3. 결론  1) 분석 결과 및 제언Ⅰ. 서론1. 분석 목적우리 조원들은 한 학기동안 ‘평생교육 경영학’이란 수업에서 평생교육과 이를 실현할 평생교육 프로그램 경영에 대한 제반 지식을 배웠다. 평생교육 경영의 개념과 경영 계획 수립, 인사관리, 마케팅, 예산 수립, 평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했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 교육 기관을 직접 선정하여 탐방하고 분석해 보았다. 이 분석을 통해서 평생 교육 기관의 실제 운영 사례에

  • [교육행정 평생교육]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평생교육평생교육과 노인교육 (가제)《목차》Ⅰ. 들어가며Ⅱ. 평생교육의 소개Ⅱ-1. 평생교육의 개념Ⅱ-2. 평생교육의 배경 및 역사Ⅱ-3. 평생교육의 분야Ⅲ.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1. 노인교육의 의의Ⅲ-2. 외국의 노인교육Ⅲ-3. 우리나라 노인교육 현황Ⅳ.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Ⅳ-1. 문제점Ⅳ-2. 나아가야 할 방향Ⅴ. 나가며Ⅰ. 들어가며오늘날 평생교육이라는 단어는 대부분의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교육과 사회교육법’에 관한 전국 세미나 개최 ․ 1978년 문교정책연구과제로 평생교육관계 보고서가 제출되는 등 활발한 연구 진행 ․ 1980년 헌법개정시(제29조 제5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항을 삽입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크게 부각 ․ 1995년 5월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기반조성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