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젠더와 소비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소비문화란?
2. 여성의 소비문화
3. 남성의 소비문화
4. 제품군별 소비문화
5. 대학생의 소비문화
6. 결론
- 본문내용
-
1. 젠더
젠더는 사회적인 의미의 성, 대등한 남녀간의 관계를 내포하며
평등에 있어서도 모든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돼 있다.
2. 소비문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사회 상황 안에서 형성되고,
대량생산•대량전달을 매개로 하여 상품의 형식으로써
소비자에게 향수(享受)되는 문화를 말한다. 향수 : 누릴 享 받다 受.
생계유지형 소비
남성은 생계를 위한 돈을 벌고,
여성은 생계를 위한 소비를 하던 시대
1950년대 이전은 서구의 자본주의로 인한 남성의 소비문화 시작 자본주의로 인해 전쟁의 시대에서 평화의 시대로 바뀜 더 이상 전쟁에 남성의 인력이 줄어듬, 그로 인해 소비 시작 여성들의 소비는 가족중심적 소비문화형성.
- 1950년대 이후 여성도 근로자가 되고 수입이 생기게 되면서 남녀 모두 자기의 기호에 맡는 소비가 시작된다. 하지만 소비의 주체는 젊은이들이 아닌 경제력이 있는 40대50대의 부모들이었다.
- 1980년대 이후 젊은이들을 상대로 여성은 스타일, 의상, 신체 이미지, 잘생긴 외모를 통해 정체성을 구성하기 위한 소비문화를 시작한다. 그것이 타인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까지 지니는 매력, 신체의 성적이고 에로틱한 호소, 정체성의식 표현수단으로서의 신체의 사용 등을 둘러싸고 형성된 욕망을 내재한 소비문화가 시작된 것이다. 남성은 자신을 꾸미는 것이 아닌 외적인 소비를 한다. 자동차 집등, 그후 20세기 말부터는 남성도 여성과 같은 소비성향을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션과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
- [소비자행동] 광고와 스테레오타입
- [조직 개발과 개입사례] 기업사례 `유한킴벌리`, 영화사례 `워터보이즈`
- 오픈 AI사의 챗GPT와 같은 고급 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보편적 활용 영역과 그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을 모두 적용하여 해당 사례를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 [소비자행동론] 스마트폰과 소비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