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의 개념(정의)과 의의, 가치, 관광상품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관광상품의 개념(정의)과 의의, 가치, 관광상품성


목차

관광상품의 의의와 개념

Ⅰ. 관광상품의 의의와 가치

Ⅱ. 관광상품의 정의

1. 상품의 개념
1) 어의적 개념
2) 범위적 개념
(1) 범위적 개념의 3가지 수준
가) 실체상품
나) 확장상품
다) 핵심상품
(2) 범위적 정의
(3) 상품의 정의
2. 관광상품의 정의
1) 학자별 개념정의
(1) WTO
(2) 미들톤
(3) 새저와 올슨 및 위코프
(4) 홀로웨이와 플랜트
(5) 버크와 렌스닉
(6) 한국관광공사
(7) 김성혁
(8) 윤대순
(9) 이선희
(10) 최태광
(11) 김천중, 임화순
(12) 이태희
(13) 박근수
2) 관광상품의 정의

Ⅲ. 관광상품성

1. 일반재의 상품성
2. 관광상품성
1) 무형성
2)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3) 비저장성과 소멸성
4) 계절성
5) 동질성
6) 유일성
7) 연속성과 보완성
8) 서비스의 이질성
9) 효용의 주관성
10) 비용산출의 어려움
본문내용
관광상품의 의의와 개념

I. 관광상품의 의의와 가치

오늘날 우리는 대중소비사회에 살고 있다. 따라서 사회이념상으로는 소비중심주의 또는 소비자주의(consumerism)로서 소비자 주권의식이 높아진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소비자 스스로가 상품의 가치 여부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구매나 소비를 결정하는 시대에 이르른 것이다.
이러한 소비는 주어진 외부환경에 따라 특정계화에 대한 소비자효용인 주관적 만족도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므로, 곧 소비자 호용의 크기에 따라 가치가 부여되고, 패화획득에 대한 대가에 따라 상품구매가 결정된다.
시든과 워렌(Sinden & Worrell)은 이와 같은 관계를 다음의 함수로서 정의하였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행정과 정책
  • 관광정책을 관광현상과 관련이 있는 국가의 여러 가지 시책의 총체로서 파악하려는 경향이며, 미시적 측면은 국가의 경제적 이익을 전제로 한 관광산업 진흥에 관한 모든 시책을 관광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관광정책의 개념을 정리하면, 관광정책이란 관광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의 구체적인 계획과 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현실 또는 미래지향적인 행동지침이라 정의 할 수 있다.2. 관광정책의 의의 및 특징관광정책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관광의 개념과 유형을 알아보고 문화관광지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안동의 하회마을과 아직 미흡하여 관광 활성화가 필요한 낙안읍성 전통마을에 대해 비교ㆍ분석하여 두 전통마을의 현재 상황과 개발 계획, 마케팅전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안동의 비해 낙안읍성 전통마을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조사ㆍ분석하여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자.2. 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세계관광기구의 정의에 의하면 협의의 문

  • [사회와 여가]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여가의 변화
  • 정의파커와 갓비는 사회학 내지는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병용한 연구를 하였다. 그들은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한 여가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시간의 요구, 활동의 요구, 의식의 요구를 전제로 하여 흐트러진 기존의 개념들을 재분류, 정립하였다. (1) 잔여시간으로서의 여가이용될 수 있는 사회생활의 전체시간에서 일로서의 의무, 필수 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말하나, 자유시간이라는 의미는 보다 긍정적인 형태로서 유익하며 가치 있는 시간개념이 된

  • [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 개념 및 발전단계1. 리조트 호텔의 의의리조트란 휴가, 건강회복 등을 위해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이라고 옥스퍼드 사전은 정의하고 있다. ) 한국관광공사 외국국민관광 정책과 제도, p.164.리조트 호텔은 도시에도 있으나 그 대부분은 해변, 산악지대 또는 온천장에 위치하고 있다. 리조트 호텔은 대부분은 관광객이 관광과 휴양을 목적으로 찾아오는 호텔이기 때문에 관광대상으로서 관광상품은 관광객에게 대하여 매력성과 유인성을 지니고 있어

  • [마케팅, 기획, 문화산업] 한국 축제산업의 발전방안 모색
  • 과할 수만은 없다. 축제는 그 민족을 대변하면서도 인간의 문제에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축제의 본래적인 의미야말로 인간의 생존과 직결된 것이다.2.4 축제의 분류축제의 분류는 다양하게 나누어지는데 이를 표로 보면 다음과 같다. 박진규 외. ⌜지역문화와 축제⌟ p55, 글누림. 2005. 분류내용개최목적에 따른 분류주민화합: 해당 지역에서 전통적으로 개치되어온 전통문화축제를 비롯. 최근 구민의 날 등관광축제: 관광산업의 발전과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