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 및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중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이론을 개관하고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글자포인트 10, A4-3장
목차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중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이론을 개관하고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이론
3.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중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이론을 개관하고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인간 발달은 인간이 속한 실제의 생활환경에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가 속한 최인접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어 인간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인간 발달 생태학 이론(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체계화하였다. 이 이론을 통해서 개인은 능동적, 역동적인 실체이며, 환경은 최인접 환경뿐만 아니라, 더 큰 맥락까지를 포괄하며 나아가 인간과 환경은 상호 호혜적인 관계에 있음을 강조함으로써 인간 발달 연구에 있어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2. 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이론
에릭슨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특히 주요한 타인들과의 관계를 중시했고, 단순한 도덕적 추리의 발달을 넘어서 전인적 성장에 관심을 두었다. 성인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단계들은 사람들이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을 넓혀가며 심화시키는 단계를 나타낸다.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할 발달과업 또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했다. 즉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의 인생 전환점이 됨을 강조한다.
3.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부모는 인간이 생물학적 개체로 태어나 최초로 상호작용하는 인적 환경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은 단순히 자녀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자녀가 걷고 말하고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가르치며, 사회에서 주어지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한편 사회에 올바로 적응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도록 해주면서 자녀의 사회화를 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부모되기는 쉬워도 부모노릇하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하기가 힘들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바른 가정관을 가져야한다. 부모들은 가정이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목적이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의 역사와이론
  • 부모 동일시를 통한 특징과 가치 수용 → 초자아형성 → 개인의 기본 성격 형성④ 잠복기(latency stage) : 6~11,12세, 리비도의 활동저하와 초자아의 발달, 새로운 가치를 또래를 통해 획득⑤ 생식기(genital stage) : 청소년기, 남근기의 성적 충동의 재현, 이전의 발달이 성공적인 경우 성숙한 성, 결혼과 자녀 출산 및 양육으로 이어짐 ⇒ 가족관계와 아동발달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 Erikson : 심리사회이론(psychosocial theory)- 프로이드의 제자로 프로이드의

  • 발달심리발달심리학의 특성 과기저
  • 발달을 기대④ 홀: 다윈의 진화론을 발달에 적용하여 아동발달이 발생적 심리학이어야 한다고 주장⑤ 게젤: 아동연구에 발생학적 모델을 적용. 신체발달의 기본방향을 설정. 성장속도가 기질의 차이에 기인② 청년연구① 홀: 청년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 질풍노도의 시기② Mead: 문화적 상대론 제시③ 성인 및 노년연구: 단계중심적인 접근, 과정중심적인 접근(3)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1) 학습이론적 접근① 행동주의적 접근: Pav

  • 청소년 심리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심리학의 성격1단계 : 청소년들의 신체적ㆍ지적ㆍ사회적ㆍ정서적 특성들이 어떠한가 그리고 그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조사하고 분석하고 이론을 수립하고 지도 방안을 마련하려고 함. (기술적 연구)2단계 : 청소년기의 제반 발달적 현상과 심리적 특성 및 사회적 행동 등에 대해 분석ㆍ설명→ 청소년심리학은 청소년학중에서도 기초 학문. 청소년들의 발달이 어떻게 일어나고 현재 상태가 어떠한가에 대해서 밝히고자 함, 그리고 발달이 제대

  • 레질리언스(회복탄력성) 모델에 대하여 설명하고, 빈곤아동의 레질리언스(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입방법을 작성하시오
  • 역할을 합니다. 정서적 지원과 인지적 스킬의 개발은 아동이 자신의 내면적 힘을 발견하고, 어려움을 긍정적으로 극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동시에, 가족 및 사회적 차원의 개입은 아동이 안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지원은 아동이 레질리언스를 발휘하고,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그러나 이러한 개입들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차원의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발달 이론의 등장 : 1950년 이후3. 발달심리 이론의 변화와 확장 : 1990년대까지1) 1970년대 이후에 일어난 발달심리 연구에서의 변화2) 사회 역사적 맥락을 강조한 발달이론 : 변증법적 사고의 영향 3) 일생전체(life-span)로의 관점과 생태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참고문헌Ⅰ. 개요인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발달이 일어나는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ecological approach)에서 Urie Bronfenbrenner(1979)는 발달적 영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