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 구성요소 및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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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직문화의 개념, 형성, 수준 및 역할, 구성요소, 영향을 주는 요소, 접근법, 성과와의 관계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조직문화란?

2. 조직문화의 형성

3. 조직문화의 수준 및 역할
1) 조직문화의 수준
2) 조직문화의 역할

4.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5. 조직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파스칼과 피터스의 모형
2) 디일과 케네디의 견해
3) 샤인의 모형

6. 조직문화의 접근법

7. 조직문화와 성과 간의 관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조직문화란?

조직문화는 Berger와 Luckmann에 의하면 조직 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하여 끊임없이 창조되고 재구성되는 인간상호작용의 형성 매커니즘인 동시에 인간상호작용의 결과적 산물로서 사회적 실체라고 하였다.
Deal과 Kennedy (1982)는 "한 조직에 소속되어 일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중대한 의미가 되는 가치, 신화, 영웅, 상징의 응결체", Schein은 "조직의 외부적응과 내부통합의 문제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집단이 학습을 통하여 발견하고 개발해낸 기본가정의 양식으로서, 충분히 타당한 것으로 간주되고 새로운 소속원들에게 조직이 처한 문제사항을 바르게 지각하고 느끼어 충분히 교육되도록 작업된 것" 등으로 정의하였다. 즉 조직문화란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고유한 가치체계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별히 어느 측면의 조직문화가 부각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며, 그렇게 부각될 수 있는 측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첫째, 조직문화는 외부로부터 관찰가능한 행동의 규칙성으로 정의된다(오두범, 1994). 조직문화란 구성원들이 한 조직체 속에서 언어를 나누고 동작을 교환하며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생겨나는 행동의 규칙성이며 이는 외부에서 관찰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 박상언.김영조, 조직문화 프로필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1995.
• 안상희, 장애인복지관 직원들이 인지하고 있는 조직문화유형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4.
• 오두범,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 이학종, 조직행동론, 세경사, 1993.
• 한인수, Terrence E. Deal과 Allen A. Kennedy의 기업문화론, 조직학의 주요이론 2nd ed,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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