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세분화] 관광시장 세분화의 개념(의의) 및 편익과 한계, 요건, 방법, 분류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관광시장세분화] 관광시장 세분화의 개념(의의) 및 편익과 한계, 요건, 방법, 분류기준

목차

관광시장 세분화

Ⅰ. 관광시장 세분화의 의의와 필요성

Ⅱ. 관광시장 세분화개념과 편익

1. 관광시장 세분화의 개념정의
2. 관광시장 세분화의 편익과 한계
1) 관광시장 세분화의 편익
(1) 관광시장 기회파악의 용이성
(2) 마케팅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조합의 가능성
(3) 관광시장 수요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관광상품개발
2) 관광시장 세분화의 한계
(1)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의 필요성
(2) 세분화기준의 비용이성
(3) 범위선정의 어려움
(4) 마케팅자원의 비효율성

Ⅲ. 관광시장 세분화의 요건과 방법

1. 관광시장 세분화의 요건과 고려사항
1) 관광시장 세분화의 요건
(1) 구별성
(2) 측정성
(3) 생존성
(4) 적절성
(5) 접근성
(6) 실질성
(7) 실행성
(8) 방어성
(9) 지속성
(10) 경쟁성
2) 관광시장 세분화를 할 때 고려사항
(1) 관광시장은 관광객관점에서 세분화되어야 한다.
(2) 잠재적인 관광시장규모는 커야 한다.
(3) 자사의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4) 경쟁사가 긴장할 만한 시장세분화인가이다.
2. 관광시장 세분화방법
1) 사전세분화방법
2) 사후세분화방법

Ⅳ. 관광시장 세분화의 분류기준

1. 개인적 특성에 의한 세분화
1) 인구통계적 요인
(1) 연령
(2) 소득수준
(3) 직업
(4) 가족규모와 생활주기
(5) 교육수준
(6) 기타
2) 지리적 요인
3) 매체노출요인
4) 라이프스타일과 심리적 요인
2. 추구편익에 의한 세분화
3. 행동측정치에 의한 세분화
1) 태도세분화
2) 사용세분화
(1) 상표사용에 의한 세분화
(2) 상품사용에 의한 세분화
(3) 상표충성도 세부노하
(4) 사용량세분화
3) 사람-상황세분화
4) 반응탄력성 세분화
5) 이용빈도 세분화
6) 사용자위치와 잠재력에 의한 세분화
7) 구매계기에 의한 세분화
본문내용
관광시장 세분화

I. 관광시장 세분화의 의의와 필요성

관광기업이 관광시장에 접근하는 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마케팅 컨셉(marketing concept)에 기초하는 것, 다시 말해 관광객의 욕구를 식별하고 이에 부응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객들은 욕구뿐만 아니라 지불수단, 쇼핑습관, 매체에 대한 반응 등에 각각 차이가 있고 다양하므로 이들을 동일하게 다를 수 없다. 그러므로 동일한 욕구를 가진 구매자집단을 적절히 식별하고 그들이 원하는 종류의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 판매하는 관광기업은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크고 다양한 시장을 보다 세분화하고 동질적인 하위시장으로 분할하는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및 관련 기관에서는 법규를 제정하여 보통화 보급에 끊임없이 힘쓰고 있다. 민족 자치 지역에 속해 있는 각 민족의 간부들은 서로의 언어와 문자를 배우되, 보통화와 규범 한자는 반드시 배워야 한다. 아울러 보통화 보급을 위한 평가 등급과 평가 방법도 마련되어 있는데 우선 표준어 평가 기준을 세 등급으로 구분하고, 각 등급을 갑, 을의 두 등급으로 하여 총 6개 등급으로 세분화하였다. 그리고 교사, 대학 졸업자, 발음 교육에 종사하는 방송, 신문사

  •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방법 32. 연구의 범위 3Ⅱ. 이론적 연구 4제 1 절 관광지의 이론 41. 관광지의 개념과 유형 4제 2 절 관광상품의 이론 61. 관광상품의 의의 62. 관광상품의 개념과 특성 63. 관광상품의 분류 13제 3 절 관광마케팅의 이론 171. 마케팅의 개념 172. 관광마케팅의 개념 183. 관광마케팅의 특성 194. 관광상품과 관광마케팅 19제 4 절 영상관광의 이론 201. 영상과 관광 20Ⅲ.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 및 문제점 22제 1 절 해신 촬영세트장 개요와 현황분

  • 서비스마케팅전략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ServiceMarketing◈ 목 차 ◈Ⅰ. 의의 1) 서비스 마케팅 (Service Marketing) 32) 외식서비스마케팅전략 (Foodservice Marketing Strategy) - 53) 서비스 마케팅의 진화 및 분류 7Ⅱ. 외식산업 마케팅 전략 요소1) 시장 세분화 - 82) 외부 마케팅 - 103) 내부 마케팅 - 124) 아웃백의 독특한 내부 마케팅 사례 14 5) 권한위임 -

  • 시장세분화에 과한 소고
  • -목 차-1. 시장세분화의 개념2. 시장세분화의 도입배경3. 시장세분화의 요건4. 시장세분화 기준5. 시장세분화의 기준에 따른 정보충족 정도6. 시장세분화의 예 -의류산업--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시장 세분화 사례-사례연구- 나이기준에 따른 의류시장세분화-시장세분화 사례 - 지역에 따른 시장세분화-연령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 사례-소득에 따른 시장세분화 사례7.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변수우리나라가 막 공업화 단계를 벗어났

  • [방통대관광학과]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ok
  • 방법이다. 3) 비용효용분석 비용효용분석기법들은 일반적으로 1.몇 개의 가능한 행동대안의 식별, 2.각 대안들이 가져올 결과들의 예측, 3.비교 가능한 공통적인 측정단위에 의한 대안의 측정, 4.어떤 의사결정의 평가기준에 의한 대안의 선택 등의 단계에 따라 수행된다. 비용편익분석방법의 논리는 매우 간단하다. 대안의 집행에 들어가는 비용과 대안집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효과를 비교하여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나면 그 대안은 일단 선택해도 좋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