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개설 TV드라마 바로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글
-TV드라마란?
♣머무는 글♣
1. 우리가 드라마를 보는 이유
2. <가을동화>와 <올인> 다시보기
◆ 줄거리
- 가을동화
-올인
◆ 공통점
1) 운명적 만남과 이별
2) 애정의 다각 관계
3) 눈물의 카타르시스 비극의 감상으로 평상시 마음 속에 억압되어 있던 감정을 해소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전환하는 일.

4) 시청자와 등장인물의 동일시
◆ 차이점
1) 스펙터클과 선정성
2) 결말의 차이
♣나가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TV드라마란?
현대를 사는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대중매체를 접하며 살아간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은 이미 우리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 현대인의 생활에서 이러한 대중 매체를 통해 영위해 나가는 시간을 제외하고 나면 우리의 삶은 매우 단조롭고 재미없어질 것이다. 물론,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이유가 단지 재미를 추구하는 데에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대중매체의 오락성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우리가 접하는 대중매체 중 TV는 말 그대로 대중을 위한 매체이며, TV 프로그램 중 드라마는 매우 강력한 힘으로 시청자를 사로잡는다.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를 살펴보기에 앞서 ‘TV 드라마’라는 장르에 대한 소개가 필요하겠다. TV드라마(아래 드라마)는 소설이나 영화, 연극과 같이 인물, 사건, 배경을 주요 골자로 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이렇게 큰 맥락에서 볼 때의 드라마는 소설, 영화, 연극과 맞닿아 있지만 이들과 드라마는 엄연히 구분된다.
소설은 어떤 내용이든 그 길이에 관계없이 쓸 수 있으며, 드라마는 일일연속극이냐, 주간연속극이냐, 단막극이냐에 따라 시간과 길이의 제약을 받는다. 소설이 문자를 사용하여 독자의 상상적 효과를 기대하는 반면, 드라마는 영상을 통한 시각적 효과를 기대한다. 소설은 비현실적이고 공상적인 것, 가상의 현실도 소재로 다룰 수 있는 반면 드라마는 철저한 리얼리티를 생명으로 한다.
드라마의 전파는 공익(c �개념 때문에 소재선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면, 영화는 자의적 선택에 의한 관람이라는 점에서 볼 때 드라마보다 소재선택이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또 영화는 대형화면과 어두운 공간이라는 조건 속에서 보는 이의 집중력을 높여주지만 드라마는 일상생활의 잡음과 함께 하기 때문에 산만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한국영화의 향후 전망Ⅷ. 결론Ⅰ. 서론미래정보사회와 뉴미디어산업시대를 주도할 핵심적인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영상소프트웨어이다. 특히, 새로운 첨단 영상매체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영상부문의 시장수요가 다변화, 다양화하면서 영상소프트 산업은 미래형산업으로서 급격한 발전과 확대를 이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달러에 이르고 여기에 음향이나 비디오상품까지 합치면 영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바로 보는 어린이 미디어교육(광주여성민우회)-학부모 대상 미디어교육(부산민언련)-교사미디어 아카데미-학교CA를 통한 미디어수용자운동(기윤실)-자녀TV시청지도를 위한 학부모교실(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초등학생, 학부모, 교사, 강사를 위한 미디어교육(청주YWCA)-미디어 특강 전문강사교육(광주전남민언련)-미디어바로보기 확산을 위한 강사 워크숍 및 초등미디어교육(한국여성민우회)-학부모미디어교육(경남민언련)-유아학부모 대상

  • [일본문화] 일본인과 만화
  • 개설」, 한영혜, , 2001「그 때 일본은 울었다」, 김필동, , 2000「일본 사회와 문화」, 일본문화연구회, , 2002「일본대중문화 여기까지 알면 된다」, 마크실링지음, , 1999「일본 만화의 역사」, 시미즈 이사오, 신한미디어, 2001, 「이것이 일본 만화다」, Fredrik L Schodt, , 1999「오은하의 만화토피아」, 오은하, , 1999「일본만화의 역사」 박인하, 2004이영록의 만화페이지 http://myhome.naver

  • [마케팅] 디즈니랜드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한국 사람들이 많아 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디즈니랜드를 조사하면서 우리도 디즈니랜드처럼 세계적인 브랜드의 테마파크를 유치하여 국내 테마 파크 산업의 수준 향상과 관광객 유치 증대를 꾀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50대 테마파크 중에 세 개의 우리나라 테마파크가 포함 되어있어 아시아 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 한류 영향으로 드라마, 영화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등장 하고 있기

  • 설화와 문화 콘텐츠
  • 한국신화의 교육적 의의 이병찬 2010 반교어문학회구비설화의 전래동화로의 재창작 방법 정희정 2006 어문연구학회구비설화 연구방법론에 나타난 쟁점 및 전망 심우장 2004 국문학연구설화의 문화 컨텐츠화 전력에 대한 연구 김만식 2002 아시아민족조형학회구비문학개설 장덕순 2006 일조각구비문학의 세계 조동일 1981 세문사네이버 영화 www. Movie.naver.com인터파크 www.interpark.co.kr신과함께 www.comic.naver.com무한도전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clip/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