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데 부모, 교사 또래, 성인 등 주위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과거에는 역할모델로서 부모, 교사의 지위와 위치가 중시되었지만 이제는 사회변화와 더불어 많이 약화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가장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사람이 없으므로 그 기능을 위해 청소년지도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최근에 청소년의 인권과 권리, 그리고 자율 및 독립성이 강조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지도자들과 함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지어는 청소년이 활동하는 과정에 성인들이 그냥 지켜봐 주는 것만으로도 청소년지도에는 매우 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청소년지도자의 필요성과 함께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이라 할 수 있으며 청소년지도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이어야 한다는 주장은 재고의 여지가 없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욕구 분석자로서,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자로서, 프로그램 운영자로서, 청소년지도의 관리자로서, 그리고 청소년 상담자로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기본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 청소년 기본법에 명시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검정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유자격자로서 다양한 부류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접지도하고 청소년지도활동의 관리조정 및 실제지도를 주로 담당하는 상근지도자를 의미한다. 청소년 일반지도자란 청소년지도활동에 종사하거나 참여하는 유자격 혹은 무자격 지도자로서 다양한 부류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접 혹은 간접 지도하며 청소년 활동의 관리, 조정 및 실제 지도뿐만 아니라 보조지도도 담당하는 비상근 지도자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김진화 외(2006).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이용교, 천정웅(2010). 청소년인권과 참여. 양서원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론] : 고헌출판부, (2008)
한창설(2009). 청소년학: 이해와 지도.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활용함!!!!!!!!!
  • igas1***
    (2018.07.30 11:22:5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