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에 미치는 미디어(텔레비전)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와 사회적 현실구성
1.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
2.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현실구성
3. 사회적 현실구성으로서의 텔레비전

Ⅲ. 국민 건강에 미치는 미디어(텔레비전)의 영향
1. 미디어에 매개된 영양에 대한 정보
2. 식사태도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
3. 미디어의 수용과 지방과다증
4. 다이어트와 섭식장애(여성의 다이어트)

Ⅳ.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문화적 요소, 특히 미디어는 20년 전부터 건강정보의 매개뿐만 아니라 건강 자체에 미치는 영향에 이르기까지를 소개하기 시작하였다. 건강 전반에 미치는 문화요소 영향의 확대는 개인의 사회화와 생활양식의 안정화에서 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의 역할을 중요시하였다.
미디어는 영양과 양육에 대한 정보매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스팟광고 등의 광고는 우리가 어떠한 식품과 음료를 구입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때로는 여러 영양소 함량에 대한 정보들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신문과 잡지는 거의 매일 건강과 영양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고 있으며, 독자들은 이 기사를 신뢰하며, 이들 정보원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있다. 이렇듯 미디어 즉, 텔레비전은 우리의 생활을 지배할 정도로 사회에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다. 이 매체에 의해 지각된 현실은 사회 범주 내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동시에 폭력, 속임수, 고정관념, 그리고 왜곡 등과 같은 여러 부정적인 현상을 유발하는 촉매적 역할을 수행한다.
사람들의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가족 중심의 개인주의적인 생활로 인해 자연히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할 수밖에 없다. 바로 이것이 텔레비전이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이다. 물론 영향을 구체적인 메시지에 보인 구체적인 반응이라고 한다면 텔레비전 시청이 곧 그 영향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영향을 우리의 삶의 양식에 일으킨 변화도 포괄하는 것으로 보면 텔레비전 시청은 곧 그 영향으로 이어진다. 텔레비전은 우리의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계] 세계화
  • 미치는 영향2) 정치에 주는 영향3. 경제의 세계화1) 금융의 세계화2) 무역의 세계화 3) 생산의 세계화 4) 노동의 세계화4. 사회적 세계화 – 세계적 유대 가능1)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2)매스미디어와 언론재벌등장3) 전염병의 확산4) 이주민의 증가-다문화 사회의 출현 4. 문화적 세계화-공동의 가치문화 창출1) 세계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2) 문화에 우월성이 있는가3) 문화충돌 4) 오리엔탈리즘의 역설적 한계5) 기분 나쁜 똘레랑

  • 텔레비전의 영향력에 대하여
  • 영향력은 막강한 정도를 넘어서 그 영향력의 부작용이 비판까지 받게 됐다.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신문들은 한결같이 TV의 과도한 보도, 부정적 영향 등을 따지고 들었는데, 이것은 그만큼 방송저널리즘이 막강해졌다는 뜻도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방송보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작은 스튜디오에서 하는 말 한마디가 국민전체의 정신상황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보도업무에 종사하지 않으면 안된다. 방송은 어느 시대나 권력의

  • 청소년 흡연과 대중매체의 영향력
  • 건강을 해치는 부정적인 결과 없이 묘사되어 흡연에 대한 관대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은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제시되는 담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나 규제되지 않은 연예인들의 흡연 장면 등을 통해 흡연을 당연한 사회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되며 바람직하지 않은 흡연 습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장승옥.2006 매스미디어와 음주 ; 대중매체 속 음주장면, 청소년에 악영향. 대한보건협

  • [스포츠마케팅]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의 강력한 영향력으로 인해서 축구 경기에서 선수들이 골을 넣은 후 유니폼을 벗는 이른바 ‘속옷 세러머니’의 금지도 유니폼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자신의 로고를 벗어버리고 속옷을 노출시키는 데 대한 광고효과의 반감을 우려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미디어가 스포츠의 규칙 등 직접적으로 스포츠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외에 경기의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등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1

  • [매스컴] 매스미디어와 스포츠문화
  • 미디어가 그저 우리를 세뇌하고 그리고는 ‘기억 밖으로’나가는 것이 아니다. 미디어는 머릿속 깊숙이 들어온다.”) 미디어 인식론 : 인지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page 299 쪽 참조이처럼 오늘날 선진 각국에서는 신문라디오텔레비전이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있는 만큼 수용자에 대하여 미디어가 발휘하는 효과는 매우 크다. 특히 국민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커서 그 의견동향취미 등은 매스미디어가 설정하는 방향으로 크게 기울어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