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의 도입배경,목적,예상효과,국내해외사례,부작용)분석과 한국 교육과정과 입시제도의 역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9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안암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의 정의
1) 교육과정 의미
2) 교육과정의 어원
3)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변천사
1) 교수요목기 (1945 - 1954)
2) 제 1차 교육과정 (1954 - 1963)
3) 제 2차 교육과정 (1963 - 1973)
4) 제 3차 교육과정 (1973 - 1981)
5) 제 4차 교육과정 (1981 - 1987)
6) 제 5차 교육과정 (1988 - 1992)
7) 제 6차 교육과정 (1992 - 1997)
8) 제 7차 교육과정 (1997 - 2010)

3. 2009년도 교육과정 개정
1)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
2) 교육과정 변화의 방향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 입시제도의 변천사
1) 예비고사기(1945~1981)
2) 학력고사기 (1982~1993년)
3) 수능 이후기(1994년~현재)

5. 입학사정관제
1) 입학사정관제란?
2) 도입 배경 및 목적
3) 입학사정관제의 기대 효과
4)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
가. 서울대학교
나, 한양대학교
5) 외국의 입학사정관제
가. 미국의 입학사정관제
나. 영국의 입학사정관제
6). 입학사정관제의 문제점
가. 사교육 심화의 역효과 가능성
나.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 문제

6. 파워포인트 자료
본문내용
2. 영국 대학교들의 입학사정관제

⓵ De Montfort University
1. 대학이 입학 제도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관
2. 입학사정의 주체와 평가기준 명시: 입학사정 팀이 공정한 기준에 의해 지원자의 잠재력을 평가한다. 평가기준에는 과거 교육과정 및 성과, 각종 학습체험, 포트폴리오, 내면적 동기, 몰입수준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되며 이를 브로슈어, 인터넷 등 적절한 매체를 통해 공개한다.
3. 다양한 그룹에 접근: 대학은 공식적 응시자격만 가지고 판단하지 않는다. 이와 유사한 대체적 체험 보유자, 소수그룹, 특수재능 보유자도 환영한다.
4. 입학사정 팀의 역할: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의 구체화, 지원자 요구에 신속 반응, 상담/면접 참여, 행동강령 준수, 교육과정 개발상황 파악, 입학 후 성취도 추적/분석
5. 데이터베이스: 국내외 각종 학위, 자격, 개방대학 이수 등 공식적 증빙서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여 질적 평가에 대비하고 공식적 증빙서가 부족한 지원자에 대해서는 대체적 방안(포트폴리오, 테스트 등)을 개발하여 실행하되 그 결과를 반드시 사후 분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극화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고찰
  • 양극화 해소를 위한 프로포절1.서론1.1. 현황1.2. 양극화의 원인1.3. 국내사례1.4. 해외사례2.문제분석3. 사교육 억제정책의 문제점.3.1 사교육 억제정책의 문제점 EBS3.2 교육의 격차 - 교육의 격차 - 가난의 대물림4.개입4.1. 목적 및 목표4.2. 실천모형4.3. 샘플링4.4 사회복지사의 역할4.5. 전략 및 전술4.6.1. 평생교육을 통한 교육양극화 해소4.6.2. 공교육의 내실화5. 자원활용5.1. 인적자원5.2. 재정지원5.3. 그 외5.4. 정책적 지원1.서론1.1.현황오늘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교육인적자원부의 역할 21) 기능 22) 교육인적자원부의 사회적 역할 23. 앞으로의 논의전개 방향 3Ⅱ. 본론본론 1. 역대 한국의 교육부의 역사와 변화방향 및 시사점1. 대학입학제도를 통해 알아본 교육부의 사회적 성격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과정에서 교사가 가해자나,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에 서지 않고,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좋은교사운동은 학생인권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논의와 논점을 점검하고, 학교 현장의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결국 학생인권과 관련된 상황을 현장에서 실현해 내야 하고, 부작용을 감당해야 하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상대하는 교사이기에, 상층부의 논의를 넘어, 학교와 교사가 바라보는 문제점의 보완과 실천

  • 교육기획과 정책
  • 도입된 것은 1948년에 중앙행정기구의 하나로 국무총리 산하에 기획처를 설치 ․ 운영하면서부터다. 교육 분야에서는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1954~1959)을 수립하여 국가적 차원의 교육계획을 통해 의무교육제도를 확충 ․ 정착시킨 것이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 교육기호기의 개념과 성격교육기획은 간단히 말해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한 사전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