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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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안암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왜 교육문제인가.

Ⅱ.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
1. 기능론적 관점
1) 기능론의 개념
2) 주요 학자
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
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
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
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
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
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갈등에의 간과

2. 갈등론
1) 등장배경
2) 갈등이론의 요소
① 갈등
② 변동
③ 강압
3) 갈등주의의 속성
4) 갈등주의적 접근
① 사회재생산이론 - 경제재생산이론
② 문화재생산이론 - 문화자본 재생산론
③ 자본주의 국가론
④ 문화적 헤게모니
⑤ 저항이론

5)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
6)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7) 갈등 이론에 대한 비판
①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
② 교육의 공헌 무시
③ 일방적 결정론의 문제

3. 신교육사회학적 관점
1) 등장배경 - 기존 이론에의 비판, 미시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
2) 주요 연구 쟁점 및 주장
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지식의 관리 (management of knowledge)
② 학생과 교사, 그리고 지식이 어떠한 관련을 맺고 조직되어야 하는가?
③ 현상유지의 암묵적 기제로서의 작용 비판

Ⅲ. 한국적 현황의 제시
1. 문제 제기 - 교육평등과 불평등 그리고 교육양극화
1) 관점의 정의 - 교육평등과 불평등
① 평등화 기제로서의 교육 - 기능론적 관점
② 불평등 기제로서의 교육 - 갈등론 및 신교육사회학적 관점
③ 국가론적 시각
2) 개념의 정의 - 교육양극화 및 교육소외, 교육격차, 교육복지
① 교육양극화
② 교육소외
③ 교육격차
④ 교육복지
2. 사례의 분석
1) 교육 불평등 ‘개천에서 용 안난다.’- 한겨레 기획 기사(2006. 12. 21 ~ 2006. 12. 29)
① 거주지 분리 현상의 심화
ⅰ) 대구광역시 사례
ⅱ) 대전광역시 사례
ⅲ) 시사점
②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한 진학 격차 발생
③ 진학 격차에 의한 사회․경제적 지위의 고착화 문제
ⅰ) 계층별 고교 계열 분리
ⅱ) 학력별 임금 격차
2) ‘누가 서울대학교에 들어오는가?’-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 (2004)
① 보고서의 특성
② 연구의 결과
③ 연구의 시사점 - 불평등 재생산 이론

3) 한국의 사교육비 격차 추세 연구 - 한국노동패널조사의 다극화지수와 지니계수 이용
① 사교육비의 거주지역별 격차
② 사교육비 지출 분포의 추이
③ 사교육비 지출 격차 추이: 다극화 지수와 지니계수
④ 격차 존재의 시사점
4) 사교육의 대학 진학에 대한 효과
① 현저한 계층간 격차의 발견
② 대학진학에서의 격차 발견
③ 사교육의 효과성 존재 여부
④ 정책적 시사점의 도출
ⅰ) 근본적인 교육환경의 제공 필요성
ⅱ) 사교육의 본질적 동기 이해 - 불안심리
ⅲ) 사교육의 본질적 동기 이해 - 기대 수익 가능성

Ⅳ. 각종 대안의 검토
1. 포괄적 교육 안전망의 구축
2.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
본문내용
지난 2007년,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던 이슈 중 하나가 바로 대입 3불 정책 논란이었다. 이는 기존의 사학법 개정과 관련하여 형성되었던 우리 사회 보수-진보 가치진영이 이른바 선발의 교육사회학적 의미로서의 대입 전선으로 이동한 형국이었는데, 3불의 구체적 대상인 고교등급제, 기부입학제, 본고사, 각 사안별로 주요 찬반이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우며 그해 연말 대선정국에까지 각 후보의 주요 공약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논란의 구체적인 상황을 살피기에 앞서, 여기서 우리는 왜 교육문제였는가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성질에 기인한다. 교육은 단순히 사회성원을 사회화시키고 학습 및 재생산하는 기제가 아니라 가치와 방향이 투영되고, 그리하여 우리 사회 각 영역에 그 영향력을 끼치는 주요 동인이 된다는 그 이념성이 주목되기 때문이며, 결국은 이전의 사학법 개정도, 또한 당시의 3불 정책 모두 국회 내에서 치열한 설전과 몸싸움이 오고갈 수밖에 없었던 것 역시, 바로 이러한 제도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개입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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