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평가의 목적, 특성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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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평가의 개념, 목적, 접근방법 별 분류, 구분, 제접근법, 한계점 및 수정방법, 평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기업가치평가란?

2. 기업가치 평가의 목적

3. 기업 가치평가의 접근방법 별 분류
1) 이익 접근법
2) 시장 접근법
3) 자산기준 접근법
4) 조건부청구권 접근법(Option)

4. 기업가치기준(standard of value)의 구분
1) 공정시장가치(Fair Market Value)
2) 공정가치(Fair Value)
3) 내재가치(Intrinsic or Fundamental Value)
4) 투자가치(Investment Value)
5) 청산가치(Liquidation Value)

5. 기업가치평가의 제접근법(Valuation Approaches)

6. 기존 기업가치 평가법의 한계점 및 수정방법

7. 기업가치 평가모델
1) 현금흐름할인모형(DCF : Discounted Cash Flow model)
2) 주가배수모형(Multiples Model)
3) 이항분포모형
4) 블랙-숄츠모형(Black and Sholes Model)
5) Luehrman의 7단계 방법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가치평가란?

기업가치 평가는 어떤 기업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일이다. 여기서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대상이 되는 [기업]이라는 것의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평가대상을 사업(business)으로 볼 수도 있고 회사 전체(firm)로 볼 수도 있다. 물론 주주지분만을 대상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평가대상 기업의 계속여부의 전제에 따라 계속기업과 청산기업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다.
그런데 기업은 청산 시 자산을 분할 매각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시장에 충분한 기간 동안 노출되지 못하므로 정상적인 가격을 받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므로 청산 기업 가치는 정상적인 기업 가치와는 거리가 멀다 할 것이다.
기업 가치는 기업이 창출할 미래의 경제적 이익을 현재가치로 환원한 것을 말한다. 이것이 가장 경제적 타당성을 갖는 정의이다. 따라서 기업 가치 평가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현금흐름, 당기순이익, 배당금 등과 같은 경제적 이익(economic income)으로 측정되는 기업 소유자의 미래 이익의 정의가 필요하다. 그 미래 이익과 부합하는 화폐의 시간적 가치와 기업 소유자의 위험을 반영하는 투자수익률을 확정해야 한다.
기업가치평가는 기업의 소유자, 주주, 종업원 등 내부이해관계자의 필요에 의해 제기되기도 하지만 기업, 구매자, 정부, 법원, 경쟁자 등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기업가치 평가는 단순히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가치 평가를 통하여 이러한 관련자들의 이해를 조정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 미래의 예측은 보통 과거의 자료를 토대로 행해지는데 본질적으로 미래는 불확실성의 지배를 받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기업가치 평가 작업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평가에 필히 선행되어야 할 사항이 있다. 이는 평가 목적과 이를 위한 평가수단을 구체화하는 것으로서 평가자와 평가 수요자는 이러한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 합의하여야 평가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물론 평가 수요자는 평가자료를 제공하는 측 또는 평가 대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순풍, 기업가치 평가, 경문사, 1996.
• 박지윤, 기업가치평가방법론에 관한 연구, 1999.
• 설성수, 기술가치평가란 무엇인가, 기술혁신학회지 3-1, 2000.
• 임재만, 기업가치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감정평가연구원, 1998.
• John C. Hull, 김철중.윤평식 역, 파생상품의 평가와 헷징전략, 4th ed, tran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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