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8 / 2019.12.24
  • 9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 1 절 보육의 개념
제 2 절 보육의 필용성
제 3 절 보육의 목적
제 2 차시 :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제 1 절 영유아의 권리
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
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
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
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
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
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
1. 19~20세기 보육의 특징
2. 페스탈로치의 교육
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

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
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
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
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
3. 몬테소리 어린이집
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
1.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 교육
2.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
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
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
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의 역사
제 8 차시 : 외국의 보육사업(1)
제 1 절 미국의 보육사업
제 2 절 영국의 보육사업
제 3 절 프랑스의 보육사업
제 4 절 일본의 보육사업
제 9차시: 외국의 보육사업(2)
제 1 절 스웨덴의 보육사업
제 2 절 이스라엘의 보육사업
제 3 절 이탈리아의 보육사업
제 10차시: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
제 1 절 보육행정
제 2 절 보육재정
제 3 절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 11차시: 보육 종사자의 자격과 시설장의 역할
제 1 절 보육종사자의 유성
제 2 절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
제 3 절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 4 절 보육시설장의 역할

제 12 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 1 절 보육교사의 자질
제 13차시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
제 1 절 성숙주의 이론
제 2 절 행동주의 이론
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
제 1 절 프로이드 이론
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
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제 1 절 인지주의 이론
제 2 절 생태학적 이론

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
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
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
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

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
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
제 19차시 :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제 2 절 학령기 아동의 보육과업
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
제 1 절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
제 2 절 보육운영주체에 따른 유형
제 3 절 보육시간에 따른 유형
제 4 절 보육목적에 따른 유형
제 21 차시 : 보육과정
제 1 절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제 2 절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보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아동복지의 실현에 있다는 아동복지적 관점에 의하면 보육은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서비스다.
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의 의미로 보호의 기능이 중시 되었다. 이는 보충적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능이 가장 중요시된 것으로 아동이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만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보호(care)의 개념이었다.
영 유아보육프로그램은 실제 영 유아 보육과정과 유사하면서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영 유아 보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지만 실제 보육은 보육과정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므로 보육의 질을 확보하는 서비스가 제공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보육과정이 필요하다.
보육 서비스는 어머니의 취업이 불가피한 저 소득층 가정의 아동에 대한 복지적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보호 위주의 탁아서비스에서 질 높은 보호와 교육서비스로 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되어 보육대상의 폭이 넓어졌다.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되어,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양화 하였다. 보육시설에 입학할 수 있는 아동의 우선 ‘제공 대상자는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의 아동, ②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 대상자 자녀, 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4조에 따른 차상위계층 자녀, ④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 중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 ⑤ 그 밖에 소득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자의 자녀 등이다(영유아보육법 제28조)
참고문헌
1. 이대균. 199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3. 이연섭. 1994. 유아교육론. 서울: 정리. 서울: 양서원.
2. 곽덕영. 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4. 김오남. 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5. 박재택. 199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최근 코로나19로 현장에서 대면방식 영양교육활동이 제한적운영됨에 따라 비대면방식으로 영양교육진행할수 있는방법 제안하시오0k
  • 영양교육의중요성과 영양교육 방법매체-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김덕엽, 2020, 뉴스투데이, 영양교육지원청, 비대면 방식 업무지식 공유 맞춤형 교육 운영-김나운, 2021, 대한급식신문, 비대면 영양교육으로 코로나블루 극복-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국민영양통계 https://www.khidi.or.kr/nutristat-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https://knhanes.cdc.go.kr/-대한영양사 협회 https://www.dietitian.or.kr-식품의약품안전처: www.mfds.go.kr

  • [사회복지] 기독교의 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방안0k
  • 개론, 홍익재, 1993.김성철, 「NGO와 Diakonia」, 서울 : 평화사회복지연구소, 2000.김기원 (1998). 「기독교사회복지론」 서울: 대학출판사.김동배 (1993). 기독교 사회봉사의 비판적 고찰. 「연세사회복지연구」 창간호, 서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93~117.몰트만 (1992). “하나님의 나라와 봉사의 신학”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 이삼열 편, 서울: 도서출판 한울. 68-90.민경배 (1989). “한국교회 제 2 세기의 교회사적 전망,” 「목회의 전문화와 영성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아동발달 중간교안0k사람은 나름대로 성장하고 발달하여 건전하게 자라고 모든 이에게 인정받고 싶은 심리를 가지고 있다. 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 보육학개론-중간
  • 0kcal, 4~6세 1800kcal가 필요하다.아동은 성인과 달리 열량이나 다른 영양소를 저장해 둘 여유가 없으므로 어느 시기에 영양 부족이나 열량 불량이 되면 성장이 저하되고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2)시설에서의 영양균형잡힌 식단제공 :유아와 균형잡힌 식사의 이점에 대해 논의함(동화 등)먹는 것을 격려하기 위해 음식의 양은 적고 맛있어 보여야 한다.긴장을 풀고 즐기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다섯가지 기초 식품군단백질군 : 고기, 생선, 달걀, 두

  • 사회복지개론 중간교안(한)
  • 중간체계인 시도단위에서는 책임기능 및 서비스 제공기능에 초점, 시, 군, 구, 읍, 면, 동의 하부체계는 대상자와 접촉하여 초입기능(서비스 홍보, 교육)과 서비스 제공기능나. 전문성에 따른 업무분담의 원칙 - 전문성과 비전문성을 구분하여 서비스 전달다. 책임성 -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게 있음라. 접근용이성의 원칙 - 필요한 때에 편리한 곳에서 해당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함마. 통합조정의 원칙 -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