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8 / 2019.12.24
- 9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추천레포트★[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작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역할극 프로그램,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ok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특성을 함축개념들 전환기 주변인 심리적 이유기생물학적 이론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0k
- 생활주기영양학3C형) 청소년기는 가장왕성한 성장과생리적변화가 일어나는시기이다 청소년기성장과 생리적발달특성 식행동과영양문제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 1 절 보육의 개념
제 2 절 보육의 필용성
제 3 절 보육의 목적
제 2 차시 :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제 1 절 영유아의 권리
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
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
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
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
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
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
1. 19~20세기 보육의 특징
2. 페스탈로치의 교육
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
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
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
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
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
3. 몬테소리 어린이집
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
1.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 교육
2.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
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
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
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의 역사
제 8 차시 : 외국의 보육사업(1)
제 1 절 미국의 보육사업
제 2 절 영국의 보육사업
제 3 절 프랑스의 보육사업
제 4 절 일본의 보육사업
제 9차시: 외국의 보육사업(2)
제 1 절 스웨덴의 보육사업
제 2 절 이스라엘의 보육사업
제 3 절 이탈리아의 보육사업
제 10차시: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
제 1 절 보육행정
제 2 절 보육재정
제 3 절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 11차시: 보육 종사자의 자격과 시설장의 역할
제 1 절 보육종사자의 유성
제 2 절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
제 3 절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 4 절 보육시설장의 역할
제 12 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 1 절 보육교사의 자질
제 13차시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
제 1 절 성숙주의 이론
제 2 절 행동주의 이론
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
제 1 절 프로이드 이론
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
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
제 1 절 인지주의 이론
제 2 절 생태학적 이론
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
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
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
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
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
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
제 19차시 :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
제 1 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제 2 절 학령기 아동의 보육과업
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
제 1 절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
제 2 절 보육운영주체에 따른 유형
제 3 절 보육시간에 따른 유형
제 4 절 보육목적에 따른 유형
제 21 차시 : 보육과정
제 1 절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제 2 절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보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아동복지의 실현에 있다는 아동복지적 관점에 의하면 보육은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주는 필수적인 서비스다.
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의 의미로 보호의 기능이 중시 되었다. 이는 보충적 아동복지서비스의 기능이 가장 중요시된 것으로 아동이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만 타인에 의해 제공되는 보호(care)의 개념이었다.
영 유아보육프로그램은 실제 영 유아 보육과정과 유사하면서도 포함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영 유아 보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지만 실제 보육은 보육과정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므로 보육의 질을 확보하는 서비스가 제공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보육과정이 필요하다.
보육 서비스는 어머니의 취업이 불가피한 저 소득층 가정의 아동에 대한 복지적 관점에서 시작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보호 위주의 탁아서비스에서 질 높은 보호와 교육서비스로 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되어 보육대상의 폭이 넓어졌다. 아동 개개인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가되어,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 다양화 하였다. 보육시설에 입학할 수 있는 아동의 우선 ‘제공 대상자는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의 아동, ②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 대상자 자녀, ③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4조에 따른 차상위계층 자녀, ④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 중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 ⑤ 그 밖에 소득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자의 자녀 등이다(영유아보육법 제28조)
- 참고문헌
-
1. 이대균. 199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실제. 서울: 학지사.
3. 이연섭. 1994. 유아교육론. 서울: 정리. 서울: 양서원.
2. 곽덕영. 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4. 김오남. 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5. 박재택. 199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