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통합체육,개별화 교육,정신지체 아동의 체육지도,지체장애 아동의 체육지도,시각장애 아동의 체육지도,자폐성 장애아동의 체육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레포트는 특수체육론에대해 과제를 받았을때
A+을 받은 레포트 입니다.
기본적으로 특수체육론에대한 기본적 배경과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목차
1. 장애와 특수체육
1)장애
-장애의 의미
-장애의 용어
-장애의 분류
2)특수체육
-특수체육의 정의
3)특수체육의 필요성

2.통합교육과 통합체육
1)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정상화
-통합
-주류화
-일반교육 주도의 특수교육
-완전통합
2)통합교육의 과제
-장애인의 이해와 통합의 필요성
-법적 뒷받침과 실천의지
-일반학급 규모의 적정화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협력
-지원 체계 확립
-교육과정의 다원화
-교사의 양성
-장애인을 위한 시설, 설비 확충
-특수학급 운영의 내실화
3)통합체육
-통합체육의 필요성
-통합체육의 태도
-통합체육의 원칙

3. 개별화 교육계획
1)개별화 교육계획의 내용
-현재 수행능력 수준
-연간 목적
-단기 목표
-특별한 교육 서비스
-특별한 서비스 일정
-통합 교육
-개별화 교육계획의 평가
2)개별화 교육위원회 구성원의 역할
3)개별화 교육계획의 실제

4. 특수체육 교사의 지도방법
-발달적 접근법
-기능적 접근법

5.정신지체 아동의 체육지도
6.지체장애 아동의 체육지도
7.시각장애 아동의 체육지도
8.자폐성 장애아동의 체육지도
9.적적운동
10.특수체육의 방향과 과제
1)특수체육의 방향
2)특수체육의 과제
본문내용
1. 장애와 특수체육
장애
(1) 장애의 의미
장해와 장애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장해’라는 말은 정상적인 심신의 기능 일부가 정상 이하로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기능저하 상태가 영구적일 때 ‘장애’라고 한다. 기능의 저하가 있는 상태는 그 기간이 한시적이건 영구적이건 간에 모두 장해라고 할 수 있지만, 장애라는 말은 영구적인 기능 손실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 적용된다.
(2) 장애의 용어
장애의 용어를 장애인(person with a disability), 신체장애인(individual with a physical impairment)과 같이 사람에 우선적 가치를 두고 있다. 장애인 개념에 대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신체적, 개인적, 사회적 장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3) 장애의 분류
심동적 측면에서는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가 있으며, 인지적 측면에는 정신지체, 정서적 측면에는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학습장애가 있다.

특수체육
(1) 특수체육의 정의
체육의 한 분야로서 개인차나 장애로 인해 일반체육 프로그램의 수행이 곤란하여 특수한 교육과 지도를 필요로 하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들이 느끼는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아동들이 참여하는 체육 프로그램의 규정을 개개인에게 적절하도록 변형한 것이다.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장애아동들에게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하는 넓은 서비스 전달체제를 말한다. 따라서 특수체육은 일반체육과 특수교육만을 통합한 것이 아니라 개인차와 정상발달 및 사회화 등의 학문 분야들을 통합한 교과이다.

특수체육의 필요성
특수체육은 장애 극복과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은 재활 수단으로서 기능 회복과 건강유지 및 신체기능 퇴화 예방 차원에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특수체육은 장애인들의 사회적 통합을 용이하게 하고, 장애인과 일반인들
사이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 통합을 이루게 한다.

참고문헌
(김기영 편저 - 특수체육학 개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내용이 적긴 했지만 보기 쉽게 되어잉,ㅁ
  • 63581***
    (2020.06.25 15:38:2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장애인복지
  • 장애-5(2)시각장애-5(3)청각. 언어장애-5(4)정신지체장애.-5(5)내부장애 및 정신장애-6(4)장애의 진단과 판정-64.장애인복지의 기본 이념61)정상화-62)사회통합-7(1)사회통합의 원칙-7(2)사회통합의 이점.-73)자립-75.장애인과 재활.81)재활의 개념-82)재활사업 실천의 기본원칙-83)의료재활.-94)교육재활(특수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장애유아에게는 더욱 중요한 시기-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인 영.유아기의 장애아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각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켜 발달가능성을 최대화하고 후에 올 수 있는 발달지체의 가능성 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1. 특수아동 및 특수교육의 개념-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의 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 지체, 지체 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장애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등 7개영역분류-특수아동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장애인복지론교육재활목차Ⅰ 머리말Ⅱ 본론1.특수교육① 특수교육의 개요② 장애아동의 부모와 가족2.장애유형별 특수교육① 시각장애 ② 청각장애③정신지체④지체장애 및 건강장애⑤정서행동장애(자폐성)Ⅲ.이슈1.이슈내용2.문제점3.해결방안Ⅳ맺음말Ⅰ머릿말심신에 장애를 지닌 아동도 하나의 인격체인 이상 가능한 한 최적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교육을 받아 재활과 사회적 참여를 꾀할 필요성이 있고,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사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의 문제와 대안
  • 장애인가족이라고 한다. 장애인 가족은 장애를 가진 장애인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성원 전체가 심리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과 갈등을 경험하며 살아가야 한다. * 장애아동 가족1. 실태학습장애가 출현율 1.17%로 전체 특수교육 요구아동의 43.7%, 추정되는 아동수는 93,382명으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 정신지체가 출현율 0.83%로 전체 특수교육 요구아동의 30.63%를 구성하고 이에 따라 추정되는 아동 수는 88.256명이 된다. 정서, 행동장애와 자폐성 발달장애가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정신지체(mentally retarded children), 장애아동(disabled-person) 등과 같이 부르는 경우, 이것이 장애인 본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교육 개념특수교육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