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0k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바람직한유아교육기관운영위해인력자원의역할및자질논하시오0k
-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0k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하시오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1) 전문적인 자질
(1) 보육교사는 우리 사회와 보육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자기 발전을 위해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인간적인 자질
(1)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3) 보육교사는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원만한 인격을 지녀야 한다.
(4) 보육교사는 우리사회와 보육 현실을 바르게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
(5) 보육교사는 영유아개개인이 귀중한 가치를 지닌 존재임을 확실히 믿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6) 보육교사는 자기 발전을 위해 항상 자신의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보육교사의 자질 개선 방안
1) 질 높은 보육교사 양성 정책 및 제도가 지원될 때 가능하다.
2) 보육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3)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4)보육 교사는 정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5) 교육과 보육이 통합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보육의 길은 아직도 멀고도 험하다. 사립이 90%가 넘는 한국의 실정에서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고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새로 만들어졌고, 여성부가 두 팔을 다 걷었다 할지라도, 보육과정 개발과 보육환경 개선 등 해야 할 일들이 아직도 산재되어 있다.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최상의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과 전문성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런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서영숙·허정경·오현주(2004),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순형·이소연·이완정·이혜승·이영미·성미영·권기남(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9058***
(2018.11.26 11:45:35)
- 어디에서 구매할지 걱정했었는데 여기에서 도움을 받았네요
- p79***
(2016.05.22 14:32:5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유아발달1) 유아발달이론 중 정신분석학이론과 동물행동학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발달 유아기정서발달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