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의 `고향`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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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

2.줄거리

3.주제

4.구성

5.시점

6.등장인물과 인물의 묘사방법

7.배경

8.문학적 평가
본문내용
1924년 개벽에 <옵바의 비밀편지>가 당선되어 등단하며 카프에 가담하고 기관지 조선지광에 입사하면서 그 핵심멤버가 된 다. 카프 검거시에 두 차례나 검거된 바 있으며 해방 후 임화의 노선에 반기를 들고 월북한다. 대표작으로 <가난한 사람들 > <민촌> <농부 정도룡> <고향> <서화> 등이 있다.
줄거리
부재 지주인 민참판의 땅을 부쳐먹는 원터 마을 사람들은 오늘도 오후의 태양이 불비를 퍼붓는 듯한 속에서 논으로 밭으로 헤어 져 일을 한다. 호구조사차 나온 순사가 마름인 안승학의 집에 들르자 안승학은 사랑 마루에 비스듬이 누워서 부채질을 하다가 손 님을 맞는다. 순사와 마름의 이야기를 통해 동경에 유학을 간 희준의 귀향 사실이 밝혀지며 품군을 얻으러 다니던 희준이 신축 될 공장에 인순의 취직 주선을 부탁받는다.
희준은 동경에서 오 년만에 고향에 돌아온다. 희준의 눈에는 그 동안 고향이 많이 변한 것으로 보이나 금의 환향을 기대하던 마 을 사람들은 학생복 차림의 그의 초라한 모습에 실망한다.
가난한 마을 사람들의 비참한 삶의 모습이 여러 각도에서 제시되며 마름 안승학의 농촌 생활에 어울리지 않는 복장과 딸 갑숙과 희준의 과거 등이 제시된다.
공장에 취직한 인순은 공장에 들어간 지 여러 달만에 십여 원의 품삯을 받아 귀가한다. 그녀는 갑숙과 만나 그녀의 취직 부탁을 받고 반신반의하며, 갑숙은 사정을 이야기할 수 없다며 계속 인순을 조른다.
콩나물 죽이나 먹던 안승학은 면서기를 하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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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이기영의 과 김남천의비교 연구』. pp.28~30.노동자들의 삶을 취급한 장편소설을 쓴 이기영은 에서 광산노동의 삶을 그렸다. 일본에서 대학 예과를 마치고 돌아온 주인공이 옛날 동창생이 관리인 노릇을 하는 금광의 광부가 되었다. 가는 길에 돈에 팔린 처녀를 구출해 집으로 보낸 것을 보면 이상주의자라 할 수 있다. 이어서 광맥을 발견한 금점꾼이 동업자 전주를 구하다가 사기당해 자기 권리를 잃고 만 사건을 길게 다루어 광산

  • 역사비평 보고서
  • 이기영의 『고향』을 중심으로 /지수걸역사수상 : 신대륙의 발견과 콜럼버스의 신화 /이영효특별기획 1 : 1948년 4․3항쟁 봉기와 학살의 전모 /김창후 내 소설의 모태는 4․3항쟁 /현기영 화폭에 담긴 제주민중의 투쟁과 한 /강요배 그림 (해설:심광현)기획 1 : 통일조국의 사표 : 남․북이 모두 높이 평가하는 인물 정약용 -봉건사회 해체기의 개혁사상가 /조성을 전봉준 -반제 반봉건투쟁의 민중지도자 /조민홍범도 -초기 항일무장투쟁의 명장 /장세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이기영의 ‘고향’ 등3. 향토적 농촌 소설:자연과의 화합, 향토색 짙은 농촌의 삶을 다룬 소설 이효석의 ‘산’, 김유정의 ‘동백꽃’․‘봄봄’ 등4 다음 글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단어는?그리워하는데도 한 번 만나고는 못 만나게 되기도 하고, 일생을 못 잊으면서도 아니 만나고 살기도 한다. 아사코와 나는 세 번 만났다. 세 번째는 아니 만났어야 좋았을 것이다.갑. 세월(歲月) 을. 상념(想念) 병. 운명(運命) 정. 인연(因緣)피천득의 ‘인연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고향이다. 그것을 이 작품에서는 ‘그곳’이라고 일컬었다. 그리고 다음 다시 거기에 그리는 정이 첨가된다. 그 결과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가 그 다음에 이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그저 진술에 그치는 것일 뿐 특히 정지용만이 갖는 독특한 단면은 아니다. 정작 그만의 몫은 후렴구 앞에 놓인 각 연 본론 부분에 있다. 구체적으로 1연에서 향수의 정은 넓은 벌을 휘돌아나간 실개천으로 대체 제시되었다. 그리고 다시 그것은 “얼룩백이 황소

  • 일제말기의 문학
  • 총평에서 최재서는 백철의 시국성을 띤 친일문학의 당위성을 지적한 평론에 대하여, 만족한 어조로 감탄하며, 일본정신의 세계화를 꿈꾸는 박영희의 평론 박영희,「전쟁과 문학」, 『인문평론』창간호.에 대해서도 대서특필 하였다. 이러한 최재서의 문학관은 『인문평론』의 편집취지였으며, 나아가 본격어용잡지인 『국민문학』지에서 한글 작품을 없애는 비민족적 처사 감행의 근거가 되었다. 1941년 5월『인문평론』지가 일제에 의해 강제 폐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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