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결혼이주 여성의 학부모로서 한국어 사용을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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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정개요
학습목차
교수설계 전략
과정개발 일정
본문내용
과정명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아이와 소통이 필요한 결혼이주 여성이
학부모로서 한국어를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과정목적
2015년에는 다문화 가정 자녀 약 5만여 명이 초등 정규과정에 편입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그 자녀들이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들이는 정부의 노력은 아직 비체계적이고 소모적인 경우가 많다. 다문화 가정 자녀가 적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결혼 이주 여성이 교육받아야 한다고 분석했다. 가정이라는 테두리에서 이루어지는 아동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정규 교육과정에서 치러야 할 부담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우리 조는 결혼 이주 여성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실생활(특히 양육)에 필요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제작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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