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및 한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실태
2.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사용 실태
2.1. 언어 사용 기능(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2.1.1. 말하기 발음 및 읽기의 발음
2.1.2. 맞춤법과 발음 관계
2.1.3. 한글 구조 파악
2.1.4. 띄어쓰기
3.1. 어휘 사용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3.1.1. 기초 지식이나 상식의 결
3.1.2. 논리적 사고 및 추상화 능력 부족
3.1.3. 감각적 표현 및 직관의 차이
3.1.4. 학습 한국어 습득
4.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 신장을 지원 방안
4.1. 한국어 교육의 목표, 방향, 내용의 정립
4.2.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교재 개발
4.3. 다문화 교육 실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 한국 사회는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가정 등 다문화 가정이 새로운 구성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만 7세~12세 다문화 가정 아동의 수는 2008년에 18,691명에서 2009년 27,568명으로 그 증가 추이가 가파르다. 또한 미취학 영·유아의 수가 57.1%로 취학 아동보다 더 많다는 통계 결과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수의 다문화 가정 자녀가 학교에 취학함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변화는 ‘국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하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다문화를 중시하여 다른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 극복과 관용 정신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언어 소통의 어려움이나 학교 부적응, 따돌림, 편견과 차별, 정체성 혼란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전은주(2009)에서는 이들이 겪고 있는 이러한 어려움의 근본적인 문제는 언어와 문화의 이질성에 있으므로 개별적인 노력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언어가 의사소통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범교과적으로 모든 교과 학습의 도구가 되며,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토대이고, 학생들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 참고문헌
-
권순희(2009).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국어 사용 실태, 국어교육학연구 제36집, 국어교육학회.
김선정(2011). 다문화 사회와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제47호, 이중언어학회.
송영복(2010). 초등 다문화 학습자 대상 이중언어교육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제43호, 이중언어학회.
윤경동(2011).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실태조사 및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이나(2010).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학습 한국어’ 실태와 그 지원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희원(2009).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34집, 국어교육학회.
전은주(2009). 다문화 가정 학생들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제36집, 국어교육학회.
조항록(2010).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방안, 이중언어학 제42호, 이중언어학회.
진선희(2010). 다문화 사회의 국어과 교육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최권진, 채윤미(2010).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교재 분석, 한국어문학연구 제54집,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