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및 한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실태

2.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사용 실태
2.1. 언어 사용 기능(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2.1.1. 말하기 발음 및 읽기의 발음
2.1.2. 맞춤법과 발음 관계
2.1.3. 한글 구조 파악
2.1.4. 띄어쓰기

3.1. 어휘 사용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언어적 특성

3.1.1. 기초 지식이나 상식의 결
3.1.2. 논리적 사고 및 추상화 능력 부족
3.1.3. 감각적 표현 및 직관의 차이
3.1.4. 학습 한국어 습득
4.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 신장을 지원 방안

4.1. 한국어 교육의 목표, 방향, 내용의 정립
4.2.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교재 개발

4.3. 다문화 교육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한국 사회는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가정 등 다문화 가정이 새로운 구성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만 7세~12세 다문화 가정 아동의 수는 2008년에 18,691명에서 2009년 27,568명으로 그 증가 추이가 가파르다. 또한 미취학 영·유아의 수가 57.1%로 취학 아동보다 더 많다는 통계 결과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수의 다문화 가정 자녀가 학교에 취학함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변화는 ‘국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하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다문화를 중시하여 다른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 극복과 관용 정신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언어 소통의 어려움이나 학교 부적응, 따돌림, 편견과 차별, 정체성 혼란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전은주(2009)에서는 이들이 겪고 있는 이러한 어려움의 근본적인 문제는 언어와 문화의 이질성에 있으므로 개별적인 노력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언어가 의사소통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범교과적으로 모든 교과 학습의 도구가 되며,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토대이고, 학생들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권순희(2009).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국어 사용 실태, 국어교육학연구 제36집, 국어교육학회.
김선정(2011). 다문화 사회와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제47호, 이중언어학회.
송영복(2010). 초등 다문화 학습자 대상 이중언어교육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제43호, 이중언어학회.
윤경동(2011).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실태조사 및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이나(2010). 초등학교 다문화 학생의 ‘학습 한국어’ 실태와 그 지원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희원(2009).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34집, 국어교육학회.
전은주(2009). 다문화 가정 학생들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학연구 제36집, 국어교육학회.
조항록(2010).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방안, 이중언어학 제42호, 이중언어학회.
진선희(2010). 다문화 사회의 국어과 교육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최권진, 채윤미(2010).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교재 분석, 한국어문학연구 제54집,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정의2.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의 유형3. 한국의 다문화 가족 증가 배경 Ⅲ. 다문화가정 지원1.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2.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 교육문제Ⅳ.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1. 외국인 노동자 관련 한국어 교육 실태2. 인터넷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3. 텔레비전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4. 국제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Ⅴ.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및 개선방안1. 다문화 가정을 위한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다문화 가정 아동 947명 가운데 52명(5.5%)으 전국 평균 1.45%를 크게 웃돌았다.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수에 비해 이 학생들을 위한 제도적, 사회적 배려가 미비함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다른 민족에 대해 비교적 배타적인 우리 국민성을 감안해 봤을 때 서양처럼 다른 이들과 더불어 살려는 노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보완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적인 교육 및 환기를 통해 사회․문화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교육지원다. 학습자 요구와 문제 해결을 돕는 교육지원라.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력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마. 학교중심 통합적 교육지원바. 학교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기반구축Ⅵ. 학교 현장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1. 문제점1) 언어 능력의 부족과 낮은 학업성취도2) 문화적 차이와 외모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정체성의 혼란3) 경제적 어려움4) 부모 역할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5) 교사들과 일반 학생들의 인식2. 해결

  • 한국의 다문화가정 아동권리침해현황과 제언
  • 학생들 중 학습에 부진한 아동들의 82%가 다문화 가정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2012.5.8).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 교육과정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양육자인 어머니가 한국어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언어 습득이 어렵고, 또한 이것으로 인해 어머니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정서적 지원이 부족할 수 있다(정예리, 이숙희, 2009; 이현주, 2009). 또한 대다수의 국제결혼의 경우, 외국인 배우자의 문화적응을 위한 준비가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다문화사회 실현비 전기본방향정책과제․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및 다․문화 교육 실시․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및 온라인 정보 활용 지원조기적응 및 정착지원․ 배우자의 신원보증 해지신청 관리 강화․ 혼인파탄 입증책임 및 간이귀화 입증요건 완화․ 전용 핫라인 설치 등을 통한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안정적인 체류지원․ 다문화교육 추진체계 구축, 학교의 여성결혼이민자 자녀 지원기능 강화, 자녀지원을 위한 교사역량 강화 ․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