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외국인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높임법 교육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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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한국어 높임법 체계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상대 높임법
4) 특수 어휘에 의한 높임법
2.한국어 교재에서 높임법 제시 양상
3. 외국어로서 한국어 초급 학습자 교육 내용
4.외국어로서 한국어 초급 학습자 높임법 지도 방안
1) 담화상황 제시를 통한 높임법 지도
2) 카드 활용하여 높임법 지도
3)역할극을 활용한 높임법지도 5 수업의실제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처음 당황스럽게 대하는 것은 위계질서를 볼 수 있다. 사회적으로 위계를 따져 대우를 하는 것이다. 이는 가족 관계에서 불리워지는 호칭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가족 관계어를 알아야 되고 이에 맞게 높임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위계질서를 따지는 사회적 제도이므로 그들은 높임말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함을 알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언어를 부합되게 사용 되어야 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한국의 높임법은 의사 소통 능력의 상당부분을 갖고 있기도 하다. 한국에서 높임표현을 적절하게 사용 하지 않으면 예의 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높임법을 우리는 문법적인 것과 문화적인 측면해서 생각 할 수 있는데 문화적 측면을 보면 원만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사회 구조상 높임말을 사용 해야 함은 그들도 당연성을 이해 하고 있지만 문법적 요소로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요소가 많아 사용함을 많이 어려워 하고 있는 것을 교사로서 현장에서 많이 느끼고 있다. 그럼 이들에게 ‘높임법에 대한 교육 방안이 무엇일까?’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수연. 재외동포 초급 한국어 교육에서의 높임법 교수 학습의 내용과 지도방안.단국대학교 대학원. 2011
우보의.한국어 높임법 교육방안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 국문학과 2011.8
류가.한국어와 중국어의 어휘 높임법 비교 연구 .배재대학교 일반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11.2
김선영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높임법 지도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한국어 교육학과.2010
허용외 (2009)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17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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