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성폭력 안전관리(예방)을 위한 아동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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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동 성폭력의 개념

Ⅱ. 아동 성폭력의 현황
1. 아동 성폭력의 현황 - 기사
2. 아동 성폭력의 현황 - 통계

Ⅲ. 아동 성폭력의 원인
1.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2. 음란물 및 음란매체의 영향
3. 비효과적인 성교육
4. 왜곡된 성문화
5. 법조계의 인식부족 및 아동성폭력 범죄의 발견, 개입을 위한 시스템 부족
6. 재범방지를 위한 교정프로그램 등 부재

Ⅳ. 성폭력의 피해를 입은 유아의 특징 및 대처법
1. 성폭력의 피해를 입은 유아의 특징
2. 아동이 성폭행 피해를 이야기 했을 때 대처법
3. 피해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

Ⅴ. 아동 성교육의 필요성

Ⅵ. 아동 성폭력의 안전관리(예방)
1. 성폭력 안전교육의 목표와 내용
2. 성폭행 예방 교육 시 주의사항

Ⅶ. 여러 나라의 아동 성교육 현황

Ⅷ. 바람직한 아동 성교육
1. 아동섬범죄자 그들은 누구인가?
2. 양육자의 역할(부모, 선부모 등)
3. 교육자의 역할
4. 성교육 계획안
본문내용
Ⅰ. 아동 성폭력의 개념

1) 아동성폭력의 개념

아동성폭력의 개념을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 번째, 성폭력의 사전적 정의는 성(性)을 매개로 가해지는 신체적·언어적·심리적 폭력으로서, 성폭력에 대해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 행위(언어포함)를 하거나 성적 행동을 강요, 위압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강간이나 성추행, 성희롱, 성기노출, 음란통신, 음란물 보기, 윤락행위의 강요 등이 포함된다(한국여성개발원, 2004). 두 번째, 우리나라 성폭력 특별법 제8조 2항에서는 어린이 성폭력의 개념을 ‘만 13세 미만의 미성년자에 대한 강간, 강제 추행’으로 규정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2001)의 어린이 성폭력 개념은 13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가슴, 엉덩이, 성기 부위 등을 만지거나 어린이에게 자신의 성기를 만지도록 하는 행위를 비롯하여 어린이 성기에 자신의 손가락, 성기 등을 삽입하는 행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행동이다. 한편, 최영혜(1998)는 어린이 성폭력이란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가해지는 성폭력으로 어린이 성학대라는 전문용어로도 사용된다고 하였다. 세 번째로, 세계보건기구의 정의에 의하면 어린이 성학대는 어린이가 충분히 이해되지 않는 상태에서, 성행위에 대하여 동의를 표할 수도 없는 상황 또는 동의를 할 만큼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거나 불법적으로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성적 활동에 어린이가 노출되었을 때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나, 어린이에게 불법 성행위 계약유도 및 강요를 하거나, 또는 음란행위나 음란행위를 위한 수단으로 어린이를 이용하는 등의 경우를 포함한다. 네 번째로, 임상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발달단계가 앞선 사람이 발달단계가 늦은 사람에게 성적 만족을 취하기 위해 일어나는 성적행위를 아동 성학대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 안에는 생활연령(실제 나이)은 성인이지만 정신연령이 낮은 정신지체자가 포함되기 때문에 법적인 것보다 좀 더 포괄적인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아동안전관리, 문혁준, 권희경, 김명애, 김정희, 김혜금, 창지사, 2009.
2. 영유아를 위한 안전관리, 윤선화 저윤경 이경선, 사단법인 한국생활안전연합
3. (박수정의)유아 교육 과정 :subnote , 박수정, 화학사, 2006.
4. EBS 다큐프라임 「아동성범죄자, 그들은 누구인가?」
5. 우리 아이들을 성폭력으로 부터 지키기 위하여, 미리엄 사피라 지음, 유가효 옮김, 나남,
1995.
6. 유아를 위한 성 교육(교사용 지침서),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육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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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http://www.child1375.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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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http://blog.naver.com/sksdltkd?Redirect=Log&logNo=60087760141
12.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http://www.kigepe.or.kr/
13. http://blog.naver.com/dongluky?Redirect=Log&logNo=60134987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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