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에 대한 신자유주의 도입 사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자유주의 등장배경

1. 자유주의
2. 수정주의
3. 新자유주의
Ⅱ. 신자유주의 이론

1. 신자유주의의 특징
2 .신자유주의와 교육
(1)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2)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특징
(3)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문제점
Ⅲ.신자유주의 교육 사례

1.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
1) 도입의 배경
2)도입 사례
2·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
Ⅳ.참고자료

1.문헌
2. URL

본문내용

Ⅰ. 신자유주의 등장배경

1. 자유주의
19세기 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 있어서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시민의 자유를 극대화 하려는 자유주의 정책이 팽배하였다. 대표적 자유주의자 애덤스미스는 ‘개인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에 따른 이익이 곧 사회적 부의 증대로 이루어지므로 사회적 부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발전될 것이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빈부격차, 시장실패, 경제 대공황 등 자유주의 기반으로 한 자본주의의 문제점 노출되었다.

2. 수정주의
자유주의 경제모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이론으로 케인즈[Keynes, John Maynard]의 수정주의이론이 부상하였다. 자본가의 자유뿐만 아니라 노동자의 자유와 권리도 국가가 나서서 관리하고, 빈부격차가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복지정책 도입, 경기가 침체되면 공공투자를 늘려 유효수요를 증대시키는 등 자유의 공공성을 지향하였다.
그러나 이 역시 자본축적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조건에서만 유지될 수 있는 매우 불안정한 체제였으며 70년대 이후 석유파동, 스태그플레이션 등으로 인한 정부의 국가적 개입과 더불어 자본축적의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후 세계자본주의는 유가인상, 환율구조의 불안정 등이 겹치면서 반복적인 불황과 침체 공항을 겪게 되었고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게 되었다. 기업이 도산하면서도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속에서는 확장적인 재정정책이 물가만을 상승시켰으며 긴축재정정책은 실업을 더욱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정부의 시장에 대한 지나친 개입이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되었다. 정부의 불완전한 지식과 정보, 정치적 제약조건, 근시안적 규제, 시장경제와 같은 유인(이윤)동기의 부족, 관료집단의 이기주의와 부정부패 등을 낳게 되었다. 또한 무거운 세금과 관료적인 경직성으로 인한 국민경제의 압박, 이익단체의 압력에 의한 공공지출의 확대, 정경 유착 등이 팽배하였다.
참고문헌

1.문헌

김기수,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에 관하여」, 『한국교육연구, 한국교육연구소』, 1997.
송경원,「1990년대 한국의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대한 비판적 고찰」.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상우.「한국의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대한 비판적 고찰」(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1).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총론』.동문사. 2004.


2. URL
http://eduhope.net/ (2011.5.25 최종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미소 희망 봉사단의 현황 및 개선 방안(마이크로 파이낸스의 이해와 실행)
  • 고찰이미 서론에서 마이크로파이낸스와 미소금융에 대한 개념을 대략적으로 언급한 바 있으나, 본론의 도입부에서는 마이크로 파이낸스에 대한 더 상세한 소개를 하려고 한다. 마이크로 파이낸스의 시초는 1976년 방글라데시에서 무하마드유누스에 의해 설립된 그라민은행이다. 그라민은행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후 마이크로 파이낸스는 세계 여러 나라로 확산되어 점차 발전하였다. 마이크로 파이낸스란 저소득, 저신용 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및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사례 – 영화 ‘매트릭스’, ‘해리포터’ 등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동시발매 6.2 시장적 특징 • 문화산업의 시장적 특징은 1. 국가경제와 소비자경제가 선진국화 되면서 두드러지게 발전 하며 2. 매개체로 하여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서비스상품적인 성격과 3.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일정한 기호가 형성될 때 비로소 소비가 시작되는 경험재의 성격4. 문화상품에 대한 기호가 후천적으로 개발. 교육되기 때문에 상품 자체가 타 상품에

  • [사회계층론]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과 계급재생산
  • 교육 불평등의 실태를 파악한 다음 ②유럽, 미국, 일본 등 타국의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육 불평등의 일반적인 양상과 한국이 가지는 특수성을 고찰해 본다. ③그 후에 계급 간 교육 불평등에 대한 주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④그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한국사회에서의 특수성을 감안한 이론의 적용으로 교육 불평등을 통해 계급 재생산이 이뤄지는 메커니즘을 추적한다. ⑤그리고 더 나아갈 수 있다면 대안의 제시까지는 이르지 못

  • [교육학] 사회과 통합
  • 사회과 통합에 대한 나의 의견- ‘밥그릇 싸움’대신 ‘진정한 교육’을!최선책은 역사분과교육, 차선책은 합리적인 통합 강의명담당교수학과학번이름 제출일자공통사회교육론----20080626목 차1. 들어가며2. 사회과 통합문제의 등장1) 사회과의 의미와 도입2) 통합의 의미와 통합교육과정의 유형과 필요성3.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배경과 문제점과 방향1)사회과통합의 문제점(국내사례)2)국외의 사회과 통합 적용사례(미국)3)개정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을 느꼈다. 사회통념에 따른 취업이 아니라 신자유주의 안에서 필요한 일거리를 찾는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우리는 이 논문에서 세계시장에서 통용되는 자본주의적 게임의 법칙에 적응되도록 압력을 받으며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방법적 대안, 그리고 이에 따른 대학 교육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직업환경의 패러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