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6학년 천재교육 교과서 `산아지타령` 단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재개관
2. 제재목표
3. 수업자료
4. 지도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명: 고사리꺾자

1. 제재개관
2. 제재목표
3. 수업자료
4. 지도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명: 풍구타령


1. 제재개관
2. 제재목표
3. 수업자료
4. 지도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명: 봉죽타령

1. 제재개관
2. 제재목표
3. 수업자료
4. 지도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명: 해남 꿩타령

1. 제재개관
2. 제재목표
3. 수업자료
4. 지도내용
5.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국악 제재곡
교과서쪽수
힉습 내용
비고
산아지타령
14
․ ‘산조’음악 감상하기
․ 여러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들어 보고 느낌이야기하기
․ 흘러내리는 소리, 떠는소리, 밀어올리는 소리의 표현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듣고 부르기로 가락 익혀 노래 부르기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로 나누어 노래 부르기

고사리꺾자
20
․ 시김새 살려 노래 부르기
․ 높은음역의 단소 운지(태,임)익히기
․ ‘고사리꺾자’단소로 연주하기(소금)

극음악
30
․ 극음악에 대해 알아보기
․ 판소리와 창극 감상하기
6학년
미래엔컬쳐 참조
풍구타령
34
․ ‘선소리타령’음악 감상하기
․ 여러 산타령을 들어 보고 느낌을 비교하여 이야기하기
․ ‘선소리타령’중 앞산타령을 들으며 추임새 넣어보기

봉죽타령
40
․ ‘싸름’음악 감상하기
․ 굿거리 장단을 느리게, 빠르게 치기
․ ‘수심가조’에 대하여 알아보기
․ 국악기 리듬 합주하기

해남꿩타령
48
․ 단소의 운지 ‘남’의 운지 익히기
․ 단소로 ‘해남꿩타령’연주하기
․ 중중모리 장단 익히기
․ 새로운 가사에 맞는 가락 짓기

동창이밝았느냐
53
․ 시조에 대하여 알아보기
․ 시조의 초장 듣고 따라 부르기
․ 다른 시조시의 초장을 듣고 따라 부르기
6학년
미래엔컬쳐 참조
음악과의식
(궁중음악)
55
․ ‘수제천’음악 감상하기
․ ‘종묘제례악’,‘대취타’에 대하여 알아보기
․ 궁중음악에 대하여 알아보기
5학년
천재 참조
여러가지악기
58
․ 음악의 연주 형태에 대하여 알아보기
․ 여러 가지 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형태의 음악감상하기
5학년
천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5차교육과정
  • 【제5차 교육과정】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제 5차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워졌고, 문교부는 제 5차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 제 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 과정 시안 연구 를 1986년 2월 19일자로 위촉하였다.이에 따라, 한국교육개발원은 1986년 6월 말에 총론에 대한 답신 보고서를 문교부에 제출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연구 결과는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최근의 초등학교 교실에서 자주 확인되는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성등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꽤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있기도 하다.교육 이론과 실천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뇌과학적 연구 결과를 활용하고자 하는 필요성에 의해 쓰여졌다. 따라서 이 장은 뇌 연구를 활용하되, 근본적으로 교육학적 관점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의 보다 구체적 목

  • [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교과서를 가르치려고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다. 자기 학급 학생 실태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교사의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가. 교과서 개념과 의미의 변화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개발 체제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과서’라는 개념을 ‘교수-학습 자료’로 그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 초등학교 6학년의 가치관과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6학년의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과 특별활동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6학년의 가치관1. 자아관2. 가정관3. 사회관4. 경제관5. 국가관Ⅲ.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편성1. 편제2.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Ⅳ. 초등학교 6학년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발달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이러한 학령기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이 어떠한 형태로 키워져 나가는가에 따라 그 아동의 향후 인생에 많은 영향이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 여러 이론을 탐색하고,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찰하며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2.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