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언어-사고-현실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Humbolt
Sapir
Whorf
언어 결정론이란?(Linguistic determinism)
강한가설을 뒷받침 하는 연구
영어와 호피어의 비교
2. 호주 토착어 판투피어(Pantupi)- 구멍에 관한 어휘가 많이 존재한다.
3. 색채어 구별
언어결정론 강한 가설 반박
언어상대성이론-약한 가설
현실세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Humbolt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정신구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언어영역-어휘의 장: ex)동식물명, 별자리명, 색채어, 친족명
Sapir
언어가 실재(reality)를 구조화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언어의 차이가 특정 사고 양식을 촉진할 수 있다는
가설을 충분히 발전시키지는 못함
Whorf
스승의 이론을 1925~1941년 사이에 저술한 논문들에서 발전시킴
Sapir-Whorf 가설( Sapir-Whorf Hypothesis)
- 참고문헌
-
<언어심리학> David Carroll - 이광오 박현수 옮김-박학사
<언어심리학>조명한 -학지사
<언어와 언어학이론> 김선미-한국문학사
“Sapir-Whorf 가정. W. v. Humboldt의 언어적 세계관과 비교됨”-홍승우
“한국어와 독일어 음식물 섭취 동사류의 결합가 대조 연구”-고영근․김경욱․N.R. Wolf
[말들의 풍경] <49> 언어는 생각의 감옥인가?-사피어·워프 가설에 대하여- 언어는 사고의 흔적일 뿐, 세계를 규정할 수 없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