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영화를 통해 알아 본 언어장애-`말아톤`의 `초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i. 자폐증의 정의
Ⅰ-ii. 연구방향
Ⅱ. 영화로 알아보는 자폐증
Ⅱ-i. 영화(말아톤) 내용 요약
Ⅱ-ii. 영화 속 언어장애 특성과 분석 결과 (영상 참조)
- 초원과 주변인물의 발화를 중심으로.
Ⅲ. 자폐증과 자폐 아동
Ⅲ-i. 자폐증의 분류
Ⅲ-ii. 자폐증의 원인
- 자폐증의 원인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전문가들의 Q&A.
Ⅲ-iii. 자폐증의 증상
-언어적 측면(화용, 의미, 통사·음운·형태론)에서.
Ⅲ-iv. 자폐증의 진단
Ⅳ. 결론
Ⅳ-i. 자폐증의 교정방법
- 언어수정을 중심으로.
Ⅳ-ii. 영화 ‘말아톤’ 속 ‘초원’의 치료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Ⅰ-i. 자폐증의 정의
* 정신장애>발달장애(PDD(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자폐(Autism)
자폐증(Autism)은 정신장애 중에서도 발달장애(PDD)의 대표적 유형으로, 3세 이전부터 구어적/비구어적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지체 혹은 질적 결함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3세 이후 이것이 더욱 심화되어 또래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부족해지고 상대적으로 행동이 위축, 비전형적 행동양식을 보이며 이러한 모습들이 반복되어(상동증) 발달의 저하를 불러오게 된다.
즉, 다시 말해 자폐의 정도와 예후는 매우 다양하나, 적어도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상동증) 특징을 보이는 행동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 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날 때 ‘자폐’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세 가지가 함께 나타날 때 비로소 ‘자폐’라고 볼 수 있다.
* PDD :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현저한 결함과 함께 틀에 박힌 정형화된 행동이나 지나친 집착 행동을 수반하는 언어, 정서, 행동 전반에 걸친 장애. 뇌와 관련된 신경학적 장애이며, 성인기까지 계속되는 ‘평생장애’이다.
- 참고문헌
-
<기본자료>
심현섭,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학지사, 2010.
<참고자료>
Gary B. Mesibov 외 3명, 박현옥(역), 『자폐증개론』, 시그마프레스, 2005.
Mash, Eric J 외 2명, 이현진 외 5명(역), 『아동정신병리』, 시그마프레스, 2006.
Temple Grandin, 박경희(역),『어느 자폐인 이야기』, 김영사, 1997.
서경희, “고기능 자폐아와 아스퍼거 장애아의 마음 이론 결손과 중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2002.
신문자,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치료”, 한국자폐학회, 2003.
이정미, “자폐아의 언어능력 관련요인 연구”, 한국자폐학회, 2001.
정순정, 이기숙, 『자폐아 어머니의 슬픔과 희망』, 파란마음, 2007.
<신문기사 자료>
권문수, ‘자폐증아동 뇌편도체 정상보다 크다’, 매일경제(사회), 2010.
고희정, ‘임신중 ‘비타민’ 섭취 ‘자폐증’ 예방’, 메디컬투데이,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