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상) 대단원 3.문학작품 수용과 창작-황순원 `학` 교육 강의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 설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의 길잡이
Ⅲ.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총 2차시)
Ⅳ. 본 차시 교수-학습 내용 과정안 (다음 쪽에 제시)
Ⅴ. 판서 내용
Ⅵ. 교수-학습 자료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 설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문학 (상)
나. 저자 및 출판사 : 김윤식 외 4인, 디딤돌

2. 단원명: Ⅲ.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
2. 서사문학의 수용과 창작
(2) 인물과 배경
01.「학」,황순원

Ⅱ. 단원의 길잡이
: 서사문학은 인간의 삶을 토대로 만들어 진 이야기형식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양식인 소설을 중심으로 구성, 시점, 인물, 배경, 주제와 같은 구성요소들의 전반적인 이론을 알아본다. 특히 이번 단원에서는 구성요소 중 인물과 배경의 이론을 배우고 소설을 수용하는데 적용하여 본다. 또한 창작할 때에도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는 것에 따라 내용이 변화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에서는 이를 적용하여 인물과 사건, 사건과 배경이 어떻게 관련짓는지 알아봄으로써 인물과 배경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Ⅲ.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총 2차시)

주제(단원명)
차시
주요학습내용
학습자료
비고
01.「학」, 황순원
1차시

①소설에서 인물의 성격 파악과 성격 제시 방법 이해
②소설에서 배경의 역할과 종류 이해
③작가의 작품세계
④「학」읽고 내용파악

①교과서
②유인물 (소설의 인물, 소설의 배경 빈칸 넣기)
③유인물 (황순원의 작품 세계)
④유인물 (메밀꽃 필 무렵 전문)
<1차시 과제>
메밀꽃 필 무렵 읽어오기

2차시
①「학」의 등장인물에 따른 작품 이해
②「학」의 배경에 따른 작품 이해
③현재 남북분단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확장
④배경과 인물 바꿔서 창작해보기
①교과서
②영상물
(6.25전쟁관련된 영화 혹은 드라마)
③활동지
(주어진 글의 인물과 배경을 제시된 인물과 배경으로 바꿔서 이야기 재창작하기)
④시사자료
(천안함, 연평도사건 관련기사)

<2차시 과제>
1차시 수업을 토대로 02. 목걸이를 읽고 배경과 인물의 성격 파악해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문학의 위상
  • 문학 교과서의 단원을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본고는 교학사와 디딤돌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7차 교육과정의 관점으로서의 활동의 타당성과 2007개정교육과정의 관점으로서 활동의 타당성을 분석했으며, 개선 방안 등에 대해서도 서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편의상 본고에서는 2007개정교육과정을 ‘개정교육과정’으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2. 교육과정 변화양상 ⑶ 문학의 문화㈎문학문화의 특성①국어 문화의 관점에서 문학을 수용, 창작한다-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Ⅰ. 서론Ⅱ. 소설교육의 연구사Ⅲ. 교과서 비판 및 검토Ⅳ. 수업지도안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본 조는 현대소설교육 관련 연구사를 살펴보고, 교과서를 비판하기 위해 형설 출판사의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

  • [희곡교육론] 교육연극을 활용한 `조침문` 수업시연 방안
  • 문학 작품을 이용하여 교육연극을 구성해 보자는 것에서는 의견이 쉽게 일치되었다. 1차 논의에서는 고등학교급을 대상으로 교과서에 실린 최인훈의 소설 을 연극으로 만들자는 의견이 강했다. 그러나 이것은 이명준의 내적인 독백의 성격이 강하고, 외적으로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남한과 북한의 설득 장면 역시 소설을 보여주는 것 이상의 효과를 가지기 힘들다고 생각했다. 중학교급을 대상으로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린

  • [국어교육론] 고전산문 교과서 재구성하기
  • 론1.1 교과서 수록작품1.2 작품 선정 및 이유1.3 고전산문 교육의 방향1.4 단원 및 학습목표1.5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1.6 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의 비교2. 본 론2.1 현행 교과서에서 7차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고 재구성.2.2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 2.3 현행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학습활동의 비교.3. 결론참고문헌1. 서론1.1 교과서 수록작품10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작품은 국어(상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조적 재구성’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못한 채 ‘한 번 써봐라’ 식이거나 ‘빈 칸 메우기’가 고작인 현실은 문학의 창작 수업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라 하겠다. 교육과정상 처음으로 ‘작품의 수용과 창작’을 국어과 문학 영역의 독립된 한 내용으로 추가한 이번 7차 교육과정도 그 도입 의도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패러다임을 반영한 것이라는 생각에 매우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