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상) 대단원 3.문학작품 수용과 창작-황순원 `학` 교육 강의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 설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의 길잡이
Ⅲ.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총 2차시)
Ⅳ. 본 차시 교수-학습 내용 과정안 (다음 쪽에 제시)
Ⅴ. 판서 내용
Ⅵ. 교수-학습 자료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 설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문학 (상)
나. 저자 및 출판사 : 김윤식 외 4인, 디딤돌
2. 단원명: Ⅲ.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
2. 서사문학의 수용과 창작
(2) 인물과 배경
01.「학」,황순원
Ⅱ. 단원의 길잡이
: 서사문학은 인간의 삶을 토대로 만들어 진 이야기형식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양식인 소설을 중심으로 구성, 시점, 인물, 배경, 주제와 같은 구성요소들의 전반적인 이론을 알아본다. 특히 이번 단원에서는 구성요소 중 인물과 배경의 이론을 배우고 소설을 수용하는데 적용하여 본다. 또한 창작할 때에도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는 것에 따라 내용이 변화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학」에서는 이를 적용하여 인물과 사건, 사건과 배경이 어떻게 관련짓는지 알아봄으로써 인물과 배경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Ⅲ.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총 2차시)
주제(단원명)
차시
주요학습내용
학습자료
비고
01.「학」, 황순원
1차시
①소설에서 인물의 성격 파악과 성격 제시 방법 이해
②소설에서 배경의 역할과 종류 이해
③작가의 작품세계
④「학」읽고 내용파악
①교과서
②유인물 (소설의 인물, 소설의 배경 빈칸 넣기)
③유인물 (황순원의 작품 세계)
④유인물 (메밀꽃 필 무렵 전문)
<1차시 과제>
메밀꽃 필 무렵 읽어오기
2차시
①「학」의 등장인물에 따른 작품 이해
②「학」의 배경에 따른 작품 이해
③현재 남북분단 상황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확장
④배경과 인물 바꿔서 창작해보기
①교과서
②영상물
(6.25전쟁관련된 영화 혹은 드라마)
③활동지
(주어진 글의 인물과 배경을 제시된 인물과 배경으로 바꿔서 이야기 재창작하기)
④시사자료
(천안함, 연평도사건 관련기사)
<2차시 과제>
1차시 수업을 토대로 02. 목걸이를 읽고 배경과 인물의 성격 파악해오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