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집단지성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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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개념의 이해
(1) 사이버 공간
(2) 사이버 공론장
(3) 집단지성
(4) 미디어 리터러시

3.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
(1) 미디어 리터러시의 사회적 역할
① 민주주의
② 평등
③ 자유
(2) 사회과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할 및 의의
(3) 사회과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 및 현황
① 제 7차 중등학교 사회과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② <사회․문화> 교과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
③ 교과서 분석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구체적 현황

4. 사회과교육 내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현 방안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 정책적 방향
① 미디어, 영상교육위원회 설치
②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미디어, 영상교육 커리큘럼 설치
③ 학교교육 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단계적 도입
④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담당 전문 교사 양성
(2) 현행 교육과정을 활용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① 재량활동 시간의 활용
② 10학년 사회과
③ 심화 선택 <사회․문화> 교과

5. 요약 및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가치관과 판단력을 지닌 개인이 일정한 사건에 대해 특정한 견해를 갖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단순히 개인적인 판단을 갖는 것과 달리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타인의 견해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된 것은 최근에 나타난 현상이다. 단순히 생각하고 있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를 표출하는 것까지 나아가도록 이 시대의 사람들을 촉발시킨 매개체는 무엇보다도 과거와는 다르게 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만한 공간이 새롭게 형성된 것을 대표적 원인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의견 표출 공간이 형성이 되고 의견을 밝히는 행위에 소요되는 비용과 어려움이 줄어들게 되면서 이제 우리는 특정 사건에 대해 누구나 한 마디쯤은 쉽게 할 수 있는 시민 논객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즉,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사이버 공론장’의 형성은 우리로 하여금 의견의 표출은 물론 타인의 견해를 받아들이고 논의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시민들을 교육하는 교육의 장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이렇듯 사이버 공론장을 통해 개인들 간의 의견이 자유롭게 교환되는 과정에서 우리는 시민들 서로 간의 협력과 경쟁을 통해 새로운 지성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지성을 ‘집단지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그렇지만 최근의 사이버 공론장을 통한 정보의 생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논의를 지켜보면 과연 이것이 집단 ‘지성’으로서 적절한가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된다. 사이버 공론장에서 공유되는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해 회의적인 사례가 종종 발견되기 때문이다. 즉, 정보를 생성해 내는 시도의 증가로 인해 시민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성되는 정보의 양적 증가는 이루어 내었지만 이것이 진정한 지성으로 여겨질만한 질을 담보하는지 여부는 아직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태 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김성민, 「인터넷 이용자들의 온라인 집단지성에대한 질적 연구 : 피에르 레비의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김수정‧김예란, 「사이버 공론장들의 젠더성과 담론구성의 특징」, 『미디어, 젠더 & 문화』 10권,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8.
김혜원‧이혜연‧하상희, 「차세대 사이버 공론장의 플렛폼으로서의 모바일 미디어」,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7], 「제 7차 교육 과정」.
찰스 리드비터, 『집단지성이란 무엇인가』, 이순희 역, 21세기북스, 2009.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위원회, 『학교로 간 미디어』, 다ᄒᆞᆯ미디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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