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ADHD)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DHD의 정의와 원인 및 증상
정의
원인
증상과 문제점
2.최근 국내 ADHD 발병 현황
필요성
대처방안
(1) 가정에서의 대처 방안
(2)교내에서의 대처 방안
(3) 정책적인 대처 방안
S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사례
<사회적응훈련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구조
(3) 프로그램의 내용

본문내용

1.ADHD의 정의와 원인 및 증상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는 아동기에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는 1902년 DR. Still이 『Royal College of Physicians』의 강의에서 자신이 관찰한 20명의 아동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최초로 제기되었다.

원인
ADHD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이 제기되어 왔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신경·화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며, 기타 해부학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복잡한 특성을 보인다.

가. 신경·화학적 요인
사람의 뇌에서 학습, 자기통제, 동기부여 등을 관장하는 RAS (reticular activating system)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RAS 내에 주의력을 관장하는 도파민(Dopamine) 및 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등의 신경전달 물질이 있다. 이들 물질의 부족 또는 이상이 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 외에 세로토닌(serotonine) 등 다른 신경전달물질 들이 ADHD 발병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도 계속 나오고 있다.

참고문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모-자녀관계와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우주영.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전.2007.6
․ 지나친 산만함을 이해하는 한 방식-“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 “초등우리교육” 기사
․ 초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 ADHD아동 통합에 대한 태도 및 생활지도방법 활용에 대한 분석.정종성 외.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전.2010.9
․ ADHD 아동의 주증상 완화와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부모교육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이정은 외.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전 2010.3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아동의 이해 및 지도. 오인수. 서울 아현초등학교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종일 외. 학지사
․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박찬주, 신기명, 안세근 공저
․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004), 성민선 외, 학지사
․ 사이트 www.edunet4u.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좋습니다^^
  • wmk0***
    (2013.06.25 09:10:44)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Ⅰ.“꿈나무 교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ADHD) 장애 아동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본 프로그램은 ADHD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아동, 가정, 학교, 심리전문가와 공동체계를 이루어 아동은 물론 가족, 학교에 개입하여 아동이 지닌 어려움을 해소하고 가정의 심리적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가족해체를 예방하고 사후관리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으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사회의 아동복지(2) 성경에서 나온 아동복지(3) 시대별 아동복지7.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1) 영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2) 미국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3) 스웨덴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1) 아동과 가족을 위한 조치2) 아동보호서비스의 변화 (4) 일본 아동복지의 최근동향 (5) 아동복지의 세계적 동향 Ⅲ. 아동복지의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 ADHD 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로서 개입실천방안1) 부모훈련2) 심리사회학적 치료 지원3) ADHD 학생의 행동특성에 따른 개입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Ⅰ. 서론ADHD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 및 통계편람 3개 정관(DSM-Ⅲ-R, 1987)에서 소개된 진단적 용어로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과 같은 주요증상을 수반하는 발달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목차아동 청소년 발달과정의 이해 1.아동 발달과정의 이론적 배경 1.1청소년 발달과정의 특성과 중요성 1.2아동 청소년의 문제점 2.심리적 문제 2.1행동적 문제 2.2가정적 문제 2.3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이해 3.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3.1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필요성 3.2학교사회복지를 통한 아동 청소년

  • 학령기 아동발달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 사회복지사는 각 장애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원을 통해 아동이 조기에 장애를 극복하거나 완화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장애의 유형으로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언어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정서장애, 품행장애 등이 있다. 이 중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품행장애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1. 학습장애아동기에는 공식적 학교교육을 통한 인지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뚜렷한 생리학적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