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기업 조직의 변화에 따른 현행 사회문화 교육과정 및 교과서 평가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조직 및 기업 환경의 변화

Ⅱ. '사회·문화' 교과 성격 및 목표

Ⅲ. 사회문화 교과에 대한 분석

1. 교육과정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문화
2. 대단원 Ⅱ. 개인과 사회구조를 중심으로 분석 한 사회문화 교과

Ⅳ. 현행 교육과정·교과서 평가 및 제언
1. 교육과정 평가 및 제언
2. 교과서 평가 및 제언

Ⅴ. 탐구활동 및 읽기자료 예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 조직 및 기업 환경의 변화

신자유주의의 확대에 따른 무역장벽의 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입지의 유연화 및 생산의 유연성이라는 기업 환경의 변화가 초래되었다. 기업이 국경을 넘어 최적의 입지에 조직을 재배치하는 현상인 입지의 유연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바비인형의 제조과정에서 나타나는 지구적 상품체인을 들 수 있다. 또한 작업장에 도입된 컴퓨터와 로봇은 소프트웨어에 기초한 유연한 생산라인을 가능케 함으로써 상품의 빠른 전환과 차별을 가능하게 되는 생산의 유연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 중 하나가 세계 각지에 자회사·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국제적 규모로 생산과 판매활동을 벌이는 기업인 초국적 기업이다.
정보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정보기술의 활용여부가 기업의 사활을 결정할 정도로 중요성이 매우 커지게 되었다. 기업정보화는 사무자동화, 공장자동화, 전사적 자원관리, 기업 간 정보화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업 정보화와 더불어 대규모 관료제를 특징으로 하는 산업시대의 기업조직과는 다른 변화가 기업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 기업 내부적 측면에서 기업조직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권한의 하부이양이 발생하고 있다. 권한의 하부이양은 시장수요 및 기술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조건에서는 하위부서들이 자율권을 가지고 신속히 대응할 필요성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기업 내 위계서열이 완화되고 수평적 성격을 지닌 조직으로의 변화가 일어났다.
참고문헌
-임현경 외,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인, 2011.
-김태헌 외, <사회・문화>, (주)금성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관][장관 유형][장관 역할][장관 정책능력][회의][리더십][남북회담]장관의 유형, 장관의 역할, 장관의 정책능력, 장관의 회의, 장관의 리더십(리더쉽), 장관의 연구, 장관의 남북회담, 장관 관련 제언 분석
  • 사회적 배경분석, 장관의 자질과 역할, 장관의 재임기간, 장관의 임명과 해임의 관행, 장관의 교체와 부처행정의 변화정도, 장관의 리더쉽 등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먼저 인구사회적 배경분석에 관한 연구로는 장관을 독자적인 연구대상이 아니라 행정엘리트 내지는 정부엘리트의 일부로 다루고 있는 연구를 들 수 있다(양성철, 1994; 안병만, 2001). 이들의 연구는 장관을 행정엘리트 내지는 정부엘리트에 포괄시켜 인구사회적 배경을 분석하고 있기 때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사회의 교육의 뉴 패러다임으로서 무엇이 문제이고, 이제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진정한 지식정보사회로 도약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와 사회는 정보화라는 짧은 과도기적인 사회변화상태를 지나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이전되고 있다. 정보보다는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지식창조, 지식전달 등의 지식생산성이 개인 및 기업, 국가 경쟁력 의 원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문화, 교육, 사회적 접촉, 거래, 교환, 교류가 증대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면 임현진, 세계체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국민국가와 민주주의의 미래와 관련하여, 『황해문화』 26집(봄), p. 33; 임혁백, 『세계화시대의 민주주의: 현상이론성찰』, 서울: 나남출판, 2000, p. 64에서 재인용.,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포함하여 초국적 행위자 - 초국적 행위자는 초국적 기업(TNC), 초국적 미디어(TMC), 국가간 정부조직(IGO), 국제비정부조직(INGO) 등을 의미한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