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미등록외국인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울산광역시 북구
2) 서비스 대상: 울산광역시 미등록외국인가정 아동을 수용한 초등학교 아동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다문화가족의 정의와 그에 따른 문제점
다문화가족은 보통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제1호에서 말하는 가족을 의미한다. 즉 동법 제2조 제1호에 의할 때 다문화가족은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 번째 유형은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에 따라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과, 두 번째 유형은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받은 자와 국적법 제2조에 의거하여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우리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 외국인과 출생 시부터 우리 국적을 취득한 자로 구성된 가족을 말한다. 동법 상의 규정내용들을 보면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과 배려가 동법의 제정 목적임에도 대상 가족의 범위를 극히 제한적으로 규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이란 용어 자체를 쓰게 된 계기가 외국인노동자나 국제결혼이주여성,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등 우리 사회에 새롭게 진입한 이주민을 폭넓게 수용하기 위한 배경에서 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가족을 지원하기 위하여 특별히 제정된 법률에서조차 이 개념을 한정하여 지나치게 좁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분명 그 제정취지를 벗어난 것이라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김남숙, 「취약가정자녀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성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2010.
박미혜·김수연, 「학급 차원의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아동과의 친구관계와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2009.
박재숙, 「학교청소년의 수련활동과 자원봉사활동, 자아존중감,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재인용, 한국청소년학회, 2010.
서기연·유형근·권순영,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교육학회, 2011.
임한나, 「다문화청소년의 복지에 대한 욕구 분석-외국인근로자 자녀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vol.22, 2008.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2009.
이종윤, 「한국의 다문화정책 관련법에 관한 일 고찰」,『다문화콘텐츠연구』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가정에 대해 어떻게 창조되었으며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신 목적은 무엇인지,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 속에서 우리 가정의 역할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정의 모습과 가족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하기 때문에 ‘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인간은 모두 관계 가운데 살아가는데, 그 시작은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구성 단위와 관계를 맺는 것에서 부터이다. 이것은 만3세가 되기 전 사회적 이유기가 시작되기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아동교육의 문제 및 개선방안환경적 요인정책적 요인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장애인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조기교육특수교육심사위원회개별화 교육계획통합교육■결 론참고문헌서 론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 방법을 배운다. 교육이란, 인간의 가능성을 현실화 시키는 노력이라고 한다. 성장하면서 말을 배우고 인사를 배우고 글

  •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
  • 가정폭력은 아내, 아동, 노인 등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가정폭력이 단순히 물리적 힘이 있고 없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권력 관계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정폭력은 가해자의 계획적이고, 반복적이고, 다분히 의도적인 폭력으로 인해 피해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주는 행위이다. 실제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려워도 피해자에게 막대한 심리적, 정서적 타격을 입히고 자아 존중감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복지정책이 어떤 상관관계를 갖게 되는지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아울러 이주여성의 다양한 복지정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과 법적지위 향상 노력도 검토하여 이주여성들이 우리사회에서 현실화 된 다문화 사회의 한축으로서 건강하게 존립할 수 있는 정책기조와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이주여성의 실태와 사회적 인식,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법령 및 조례 등에 관한 보고서, 논문통계, 인터넷

  • 다문화가정 소비자 경제 교육
  • 가정의 사회적, 정서적, 경제적 서비스지원을 통해 사회적응력을 높여 건강한 사회 공동체의 한 일원으로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2. 설립 배경도담도담 다문화가정센터는 인천 지역 내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이다.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인 한국 사회 정착과 통합을 지원하고, 다문화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전문적인 자국어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예방 및 해결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