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대학생의 SNS 이용 행태와 오프라인에서의 인간관계의 상관성 분석-facebook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문제(가설)


4. 용어정의

4.1 SNS 이용 행태
4.2 피어슨(Pearson) 상관계수
4.3 효과적 인간관계

5. 연구 설계

6. 연구대상자

7.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전 세계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라 함)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특히, SNS는 Human network에 기초한 서비스들로 사용자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게 됨으로서 서비스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서로간의 견고한 관례를 새로운 사용자를 불러들이는 네트워크 확장 효과까지 일으키고 있다.(이시형, 2002).
또한 이러한 SNS가 새로운 소통의 도구로서 급부상하게 되고,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즐기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SNS 사용자의 수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김홍규,오세정, 2011). 특히 국내에서의 요즘 SNS 이용 추세는 facebook에서 두드러진다. 페이스북 관련 통계사이트인 페이스베이커스(facebakers)에 따르면 한국 페이스북 이용자는 2010년 12월 기준으로 211만명에 달했고 2010년 8월 초 125만명 정도에서 4개월 여만에 약 90만명 가까이 증가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가입자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베타뉴스, 2010) 또한 페이스북 통계 사이트인 소셜 베이커즈(social bakers)에 따르면 한국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지난 2월 기준 ‘401만 명’으로, 4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이는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3개월 만에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이데일리, 2011) 이렇게 최근에 국내의 페이스북 이용이 급증하는 가운데 페이스북 이전에 싸이월드, 네이트온 같은 SNS에 대한 선행연구는 다양하지만 페이스북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SNS마다 각각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사이트마다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이용행태를 나타내므로(김용환, 박지홍, 2009)페이스북에 관한 다양한 독립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찬호, 조성배(2002). 공통 선택된 특징을 이용한 유전발현데이터의 분류,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9(2).
이장영, 박용미, 이은실(2004). 개인 웹 페이지를 매개로 한 친교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싸이월드’ 대학생 이용자의 ‘일촌관계’ 분석을 중심으로. 정보와 사회, 9, 1-100.
문선모(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 논문집, 19, 195-204.
- 문선모 (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일 연구. 경상대 논문집, 19, 195-204.
- 안원미, 한광희 (2010). 소셜 네트워크 사용과 성격.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10 No.10.
- 이시형 (200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표현연구 : 휴먼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김선우, 김상훈, 김상운. dongA.com. (2010). 페이스북-트위터가 바꾼 인간관계 ‘빛과 그림자’. Retrieved September, 2010, from http://news.donga.com/3/all/20100909/31064168/1.
- 김용환, 박지홍 (2009). SNS 이용자의 모르는 사람(stranger)과의 사회네트워크 구축 행태에 관한 탐구. 제16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이직 (2010).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 수 210만명 돌파. 베타뉴스. Retrieved 2011.12.15. from http://www.betanews.net/article/520091.
- 김영기 (2011). 정보기술의 진화와 인간관계망의 변화:트위터를 중심으로. 서울: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방송진흥위원회 (2009). 인터넷 이용자의 SNS 이용 실태 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 황혜자, 유선림 (2005).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논문, 서울.
- Erikson, E. H.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 Gazda, G. M. (1973). "Human relations development": A manual for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정성분석] CYWORLD의 국내 이용률 1위 유지를 위한 마케팅 기초 자료 수집과 전략 제시
  • CYWORLD의 국내 이용률 1위 유지를 위한 마케팅 기초 자료 수집과 전략 제시목 차1. 조사 목적2. 조사 배경(1) 전문가의 Cyworld 국내 이용률 변화 평가 및 분석(2) Cyworld의 이용률 하락 이유 (3) 전문가의 Cyworld와 Facebook 비교 평가(4) SNS로 인한 소비행태 변화3. 조사 설계 4. 조사 내용4.1. 스크립트 분석(1)이미지(2)기능(3)정보(4)소비행태(5)이용행태4.2. SWOT 분석5. 요약 및 제언6. 참고문헌7. 부록1.조사 목적우리는 국내 1위의 소셜 그룹 Cyworld의 국내

  • [미디어학] SNS가 대학생들의 국제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Facebook(2004년 개설), Twitter(2006년 개설) 등의 글로벌 SNS가 국내에 유입,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변화를 맞고 있다.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만들어진 Cyworld에 반해 전 세계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SNS는 국경의 제한 없이 국제적 정보교류 및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을 돕는다는 특징을 띤다.이에 이 연구에서는 글로벌 SNS가 국내의 이용자들, 특히 그 중에서도 글로벌 SNS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국제사회에 관심이 높은 층인 대학생들의 국제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Ⅰ. 서 론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인(人)자의 한자를 보면 사람은 혼자는 불안하므로 나 외에 다른 타인과 의지하면서 공존공생하면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은 누군가와 어울려 살면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존재이다. 누군가와 끊임없이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를 이어나가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특별한 관계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관계도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인맥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보다 더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자신과 관계가 있는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서비스를 등장하게 만들었다.온라인 쪽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이야기가 SNS 가 대세야 . 이러한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 는 하나의 커다란 정의라고 볼 수 있고 실제로 이용자가 접하는 서비스의 형태는 다양 할 수 있

  • 트위터와 개인정보 유출 문제
  • SNS에 무심코 남긴 정보가 이용자가 원치 않는 의도와 목적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심지어 SNS 이용자의 사생활을 그대로 노출시켜 주는 서비스까지 등장해 범죄에 악용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멘션맵(Mentionmap)은 트위터의 API API :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를 활용해 한 사람의 관계망을 보여주는 웹 서비스다. 이 사이트에서 이용자의 아이디를 입력할 경우 이용자가 주고받은 멘션들을 분석해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