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묵가의 유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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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국철학에 있어 사상가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

2.묵자의 철학

3.묵자의 철학이 유가의 철학보다 설득력 있는 이유

4.묵자 철학의 의의와 유가 비판

1)묵자의 실용적인 측면
(1)절상
(2)절용
(3)비악

2)묵자의 평화주의적 측면과 실천주의자적 측면
(1)겸애
(2)비공

3)묵자의 진취적 태도
(1)비명

4)행위에 따른 하늘의 ‘상’과 ‘벌’
(1)귀명

5.유가에 대한 묵자의 비판 정리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중국철학에 있어 사상가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

중국철학은 서양 철학처럼 존재론, 인식론등의 형이상학적 사변철학으로 흐르지 않았다. 중국철학은 어떻게 하면 사회 질서를 바로 잡고 -특히 전 시대(주나라)를 거울삼아-요순 시대와 같은 태평성세를 이룰수 있는 가에 대해 논의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경향이 그 특징이다. 그리고 늘 이상적인 나라의 표준이자 척도는 요, 순시대와 하, 은, 주 시대의 여러 성왕들이 다스렸던 시대라고 볼수 있다.
공자와 묵자도 춘추전국시대라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각자의 다른 입장을 펼쳤지만 중국철학에서 보는 이상적 시대인 하은주 시대 성왕의 시대를 각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삼았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성인이 어떠한 이유로 세상을 그렇게 다스릴 수 있었는가’에 대한 논의라고 볼 수 있다.


2. 묵자의 철학

묵자는 그의 저작 속에서 겸애,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비악, 비명, 절용, 절장의 10가지 주장을 내세웠다. 이 주장들은 모두 귀족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비판하고 서민들의 이익을 옹호하려는 주장이다. 그는 이 열 가지 주장 가운데 그 나라의 실정에 맞는 것을 골라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택무이종사', 즉 그 나라에 가장 중요한 일을 골라 종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를 보더라도 그가 당시 사회의 당면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맹자는 그를 평하여 말하기를 “정수리로부터 발뒤꿈치까지 온몸이 닳아 없어질지라도 남을 이롭게 하는 일이라면 하는 사람이다”고 하여 그의 실천 활동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런 점에서 보면 묵자는 사회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친 실천가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묵자 박영하 역 2006 풀빛
중국철학사 풍우란 1989 형설출판사
백가쟁명/이중톈/에버리치홀딩스

참고 논문
묵자 천개념의 권위화와 종교성의 의미- 공자사상의 극복과 초월의 관점에서- 최문형
묵자의 역사의식 -유가 비판을 중심으로 - 윤무학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 연구/ 전재성/성균관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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